테슬라가 어느정도 반등한뒤 박스권에서 벗어나질 못하네요 미국이 국채금리가 오르고... 금리인하 시기가 뒤로 더 밀리면서 지수가 급락조정 받는중이라
빅테크 메가테크 종목들도 하나씩 악재가 생기며 조정받는 중입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다시 오르기야하겠지만... 경기침체 신호가 이제 슬금슬금 나오네요 경기침체가 오면서 cpi가 눌림받는지가 앞으로 중요해보입니다
일단 어느정도 물가상승이 느려져야 금리 동결도 타당성이 생기는거고... 그다음 금리인하시기도 앞당겨질 수 있으니까요 다만 지금은 유가와 부동산 증시지수가 워낙...다 문제라서 규칙성을 찾기전에는 흐름을 다시 잡기가 힘들어보이긴 합니다
연준파월이 그래도 그나마 나아지고있다고하니까
더 큰 갭하락 폭락으로 지옥가듯 떨어지진 않지만
그렇다고 반대로 크게 올라갈 신호도 아닌지라...
평단관리 차근차근 잘해야겠네요
잘못하면 마이너스 40%찍는것도 순간일듯합니다
테슬라 장투자들에게는 할인기회겠지만
페니주 잘못매매하면 진짜 지옥길 오픈헬이네요 ㅠㅠ
그래도 테슬라가 도조슈퍼컴을 활용해서 추가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확보해주고 지수견인하는쪽으로 희망걸고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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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12월 24일에 정리한 글
테슬라 주가가 부진한 이유 (22년 12월 24일)
- CEO 부재로 기관투자자들이 쉽게 매수버튼을 못누르고 있음 → 아마도 신규 CEO 임명할 듯 (Boring Company CEO Steve Davis가 유력)
- 일론머스크 오버행으로 개인투자자들이 급락에 대한 공포가 있음 → 일론 머스크 오버행은 끝남
- 중국 코로나로 인해 오더 및 내수판매 부진이 이어지고 있음 → 계속 되는 중
- 23년 리세션에 대한 우려로 내년에 수요가 절벽이 될 가능성이 높음 → 가장 큰 주가 하락 요인
- 마진콜과 ELS에 의한 청산 물량이 너무 많은 상태 (대부분의 마진콜 가격이 150~100달러에 존재함)
CEO 부재
- 일론머스크는 현재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트위터에서 보내고 있음
- 스페이스 X, 테슬라 모두 이미 어느정도 체계가 잡힌 회사이므로, 실질적인 오퍼레이션에는 문제가 없다고 알려져 있음
- 그러나, 기관투자자 입장에서 CEO의 부재는 자신들의 Client를 설득하면서 주식을 매수하기에 부담이 되는 요인
- 실제로 테슬라의 기관투자자 비중은 44% 밖에 안되는데, 이것은 19년 60%가 넘던 것에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
- 일론머스크는 자신이 CEO에서 물러나겠다는 투표를 실시하여 57%로 물러날 것으로 결과가 나옴
- 이에 따라 새로운 CEO를 임명할 것이라 예상됨 (현재 보링컴퍼니의 CEO인 Steve Davis가 유력함)
일론머스크 오버행
- 일론머스크는 이미 중요한 꼭지에서 대량 매도를 실시
> 21년 12월 : 12.7B (스톡옵션 세금 마련)
> 22년 4월 : 8.4B (트위터 인수자금 마련)
> 22년 8월 : 6.8B (트위터 인수자금 마련)
> 22년 11월 : 4.0B (트위터 운영자금 마련)
- 12/13일 CPI가 우호적으로 나와서 장초 5% 급등했는데, 무려 -6%까지 내려가는 변동성을 보였는데, 일론머스크 일 것이라 판단하고 있음 (평소 거래량의 2배)
- 이런식으로 조금만 거래량이 터지면서 뉴스 없는 하락이 있을때는 일론머스크 매도를 의심하게되고 이것은 지속적인 매수세 악화로 이어짐
- 특히 최근 트위터 인수를 위한 LBO debt 13B를 조달하는 과정에서 이자만 1B 이상 나오는 것에 부담을 느낀 Banker들이 3B 규모 정도 줄이는 것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짐
- 결국 이에 대한 해결책은 일론머스크의 매도 또는 주식담보대출인데, 현재 정황상 테슬라와 Space X 주식을 동시에 매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음
기가상하이
- 4Q22 기준 생산량 : 월당 80,000~90,000대 (23만)
- 4Q22 기준 인도 : 내수 13만 / 유럽수출 10만
- 문제점 : 코로나에 의한 락다운이 심해지면서 11월부터 급격하게 오더량이 급감하고 있음. 3Q22에 업그레이드를 통해 생산량이 급증한 시점에 발생하여 더 심하게 느껴짐. 11월 이후 계속 가격인하를 하면서 판매를 촉진하고 있지만, 쉽지가 않은 상황임 (10~15% 인하). 결국 내수 13만대를 하려면 중국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리오프닝이 성공적으로 끝나야 함 (중국에서는 테슬라 차량도 매장에서 주문하는 경우가 많음)
- 1Q22 기준 생산량 : 월당 60,000대 정도로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수요 장기화가 기본적인 컨센서스)
- 주간 판매량이 10,000대 수준에 머물면서 수요악화가 더 심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
- 다만, 바이두 감염자 지수는 피크를 찍고 내려오는 중
기가베를린
- 4Q22 기준 생산량 : 주당 2,700대 수준
- 4Q22 기준 인도량 : 2.8만대
- 문제점 : 인력부족이 심각함 (노조가 강한 독일의 특성상 노조가 없고, 급여가 낮은 테슬라에 대한 호감도가 낮음), 전력 문제 (러우전쟁의 영향), 물 문제 (타 공장에 비해 상당히 물을 적게 쓰게 공장을 설계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단체의 압력으로 물사용에 대한 리스크가 있음)
- 1Q23 기준 생산량 : 주당 5,000대 수준
- 1Q23 기준 인도량 : 6만대
기가텍사스
- 4Q22 기준 생산량 : 주당 2,500대 수준
- 4Q22 기준 인도량 : 2.5만대
- 문제점 : 미국 노동자들의 떨어지는 생산성, 4680배터리의 무리한 추진으로 인한 혼선 (지금은 2170으로 전환), 사이버트럭 출시지연
- 중국 지사장 탐주의 텍사스 부임 : 기가텍사스 램프업 담당 (1Q23에 주당 5,000대), 사이버트럭 하반기 출시 집중 중
프리몬트
- 4Q22 기준 생산량 : 분기 14~15만대 수준
- 4Q22 기준 인도량 : 분기 14~15만대 수준
- 문제점 : 중요 차종인 모델3 LR가 단종 상태 (현재 3Q23을 목표로 리프레쉬 중, 기가프레스를 더 활용하는 방식으로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 목표)
- 옛날 GM공장을 리모델링한 공장이기 때문에 생산성향상에는 한계가 있음. 현재 수준에서 생산성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임. IRA 적용이 되기 때문에 생산 = 인도량이라는 공식이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함
- 분기 10일을 남기고, 연말 인센티브를 7,500달러로 상향하여 마지막 인도량 푸시 중
CA 메가팩 라드롭 공장
- 연간 생산성 : 10,000개 (22년 11월 8일 이후)
- 유닛당 평균 가격 : $2M
- 분기 예상 매출 : $5B
- 수익성에 대해서는 아직 검증이 되지 않은 상태
- 주문 대기는 긴편 : 24년 3Q까지 주문이 밀려 있는 상태
CA 카토로드 4680 공장
- 현재 파일럿 공장에서 4680 배터리를 생산중 (현재 4GWh/년 -> 목표 10GWh/년)
- 그러나, 4680 배터리의 생산이 너무 느린 것으로 알려짐 (상당부분이 수동화되어 있음)
- 최근 기존의 라인을 전면 수정하기 위해 그로만 오토메이션이 투입되어 자동화율을 높이고 있음 (22년 9월에 잠시 생산 중단)
- 기가텍사스 생산은 4680 배터리의 수급때문에 지연된 것이 정설로 알려지고 있으며, 지금은 상당부분 2170 배터리로 변환한 상태
- 사이버트럭 생산은 기존계획은 4680 배터리를 사용하려고 했으나, 수급 문제 및 상대적으로 2170 배터리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2170 배터리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음
- 최근 세미트럭도 4680이 아닌, 2170 배터리로 제작된 것으로 알려짐
- 개인적으로, 3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훨씬 안 좋았던 것의 가장 큰 주범으로 생각중
출처 https://twitter.com/LayeredInvest/status/1704738567212478650?t=1SwlBtUDGUCsuYjvRGXQvg&s=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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