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종목분석/전기차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주가 전망, 2024년까진 기술개발이 아직 어렵다. 평가

INTP미국투자자 2022. 5. 9.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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퀀텀스케이프 Class A / Quantumscape Corp Class A / QS

퀀텀스케이프는 뭐하는 회사인가?

빌 게이츠와 폭스바겐이 투자한것으로 많은 미국주식투자자들에게 알려져있는 QS는 전고체 베터리개발업체 입니다 2010년 5월에 설립되어 기술력을 인정받아 상장되었죠​ 주로 전기 자동차(EV)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배터리 기술 개발에 종사하고있으며, 이 회사는 고체 리튬 금속 배터리의 개발 및 상용화에 이바지하고 있는중입니다, 중간중간 여러 대기업 및 자산운용사에게 꾸준히 투자받으며 기술력을 세상에 알리고 있죠, 특히 솔리드 스테이트 리튬 메탈 셀 배터리 기술을 집중적으로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고체 분리막은 리튬 금속 음극 배터리의 안정적인 사이클링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고, 지금까지도 안전성이 높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창업자는 자그딥 싱이라는 스탠포드 대학교수이고, 폭스바겐과 2012년부터 같이 제휴를 하고 있습니다

오랜시간 제휴를 맺어온만큼, 폭스바겐은 QS주식지분중 16%로 가장많이 가지고 있는중입니다.

2020년 11월경 스펙주와 합병을통해서 후회상장으로 빠르게 시장에 나왔는데, 아무래도 연구개발기간이 오래 걸리다보니 추가 자금이 필요해서 이런방식으로 좀더 빠르게 상장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켄싱턴 캐피탈이라는 자동차산업 중심의 투자금융스팩회사와 합병을 한뒤 자금확보를 많이 하였고, 계속해서 기술개발에 힘쓰면서 초고속충전 기술등 다양한 미래기술에 대해서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퀀텀스케이프는 어떤목표를 갖고있나?

퀀텀스케이프는 2021년 목표를 모두 달성했으며 2024년과 2025년 생산을 시작하기 위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퀀텀스케이프의 기술력에대해서 신뢰하고 있으며, 2024년부터 비용절감을하고 대량생산의 기틀을 마련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술은 최근 테스트 결과를 기반으로 모든 기존 기술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되고있습니다. 중간중간 다른회사의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조언을해주는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신뢰를 얻기위해 투자자들의 돈을 함부로 쓰지않고, 잘관리하며 부채없는 대차대조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퀀텀스케이프의 장기적인 성공에 대한 신념은 폭스바겐과의 기존 강력한 파트너십과 두 명의 새로운 미공개 자동차 업체와의 파트너십 개발로 나아가는것입니다.

퀀텀스케이프(QS)는 솔리드 스테이트 리튬 메탈 배터리 개발에 종사하는 신흥 리더가 되기위해 도약을 준비하는중이고, 이러한 배터리가 약속된 시점에 성능과 안전성을 제공할 수 있다면 자동차 산업 전체를 변화시키는 퀀텀스케이프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겁니다. 소비자가 내연 기관 차량에서 전기 자동차로 전환함에 따라 자동차 산업은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전기 자동차의 중요한 부분이며 자동차 산업에서 IC 엔진 차량에 대한 전기 자동차의 대량 채택을위한 진정한 결정자가 될 것입니다. 배터리 기술을 강화하는 것은 EV의 성능과 안전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현재, 전기자동차는 특히 범위와 충전 시간뿐만 아니라 안전과 관련하여 기존의 #ICE 차량에 지연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체리튬 배터리는 앞으로 다른 베터리보다 더 경량화되고,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더 많은 광범위한 시스템 호환성을 제공하고, 더 빨리 충전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기술개발이 끝나고나면, 많은 전기차들은 보다 안전성이 높은쪽으로 산업구조가 이동하게 될 수 밖에 없을겁니다.

#QuantumScape는 전기자동차에 사용하기 위해 솔리드 스테이트 리튬 메탈 배터리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개발 프로세스에 거의 10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2010년부터 이를 연구해 왔다고하네요. 노스 산호세의 사전 파일럿 생산 시설은 2023 년에 운영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생산 시설은 회사의 비즈니스를 검증하고 충분한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하는 단계인데, 성공하면 주가에 대한 평가는 많이 달라질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부터 2025년까지 상업 무대에 진출할 계획이며, 2026년 이후에만 자재 수익을 공격적으로 올릴 수 있을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리튬 금속은 기존 베터리기술보다 좋은가?

여러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는 사용 가능한 다른 기술에 비해 주목할 만한 이점이 보여지고있습니다, 훨씬 더 많은 범위로, 안전하게 사용되기 적합하며, 더 나은 에너지 밀도를 갖고있고, 빠른 충전과 오래사용할 수 있는 내구력까지 좋습니다.

EV 배터리를 개발하는 다른 타경쟁사들 사이에서 QS는 어디에 위치해있는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회사는 고체 상태 리튬 금속 배터리로 인해 기존의 배터리 제조업체에 비해 상당한 우위를 가지고 있지만 EV 배터리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의 높은 위협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경쟁사가 워낙 많기때문에, 비용절감을 하기전까지 수익구조, 연구개발 개선시간이 오래 걸릴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을 수밖에 없겠죠..? )

하지만 많은 주주들이나 투자자들이 우려하는바와 달리 QS는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제조업체인 폭스바겐(OTCPK:VWAGY)의강력한 지원으로 많은 문제는 해결될것으로 보고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다른회사대비 시간단출을 하는것에 대한 결과물을 폭스바겐에게 장기적으로 저렴하게 제공해주어야할 의무가 생기긴 하겠지요.

폭스바겐은 2029년 말까지 2,500만 대의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는 QS가 약속을 이행할 경우 폭스바겐의 QS 배터리에 대한 상당한 잠재적 수요를 발생시키게 될겁니다. 지금 폭스바겐은 어쩔수없이 내연기관에 아직은 집중하면서, 한편으로는 전기차를 천천히 만들어내고 특히 베터리부분에서 차근차근 기술력을 쌓아올려놓고 비용절감하며 경쟁에 뛰어들겠다는 목표계획이 보이네요

물론 이것도 쉬운건아닙니다 폭스바겐이 저렇게 따라오는동안, 다른회사들은 또 새로운, 더 다양한 다음기술로 넘어가려고 할테니까요. 계획은 길게 늘려서 잡아두었지만, 시간은 계속해서 단축시키기위해 노력할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에 폭스바겐회장이 인터뷰한 내용에서 보면, 전기차 자체를 따라만드는건 쉽지만, 비용절감 및 수리 등 관리비용에 대해서 체계적인 노하우를 쌓는데 오랜시간이 필요하다 라는 말을했었죠

그리고 무엇보다, 테슬라같은 회사를보면서 위협을 느끼고있는게 단순히 전기모터 전기차를 만드는게아니라 전방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는점때문에..

차량을 만들때 소프트웨어 기술이 따라가지못하면 경쟁력에서 완전히 밀려날까 두려워하고 있다고 하네요 여튼 많은 자동차회사에게 위기가 온것같긴 합니다.

전기차가 앞으로 해결해야할점?

지금 시장에 전기차가 많이 나오고있지만, 아직 완벽한건 아니기에 다른회사들에게도 기회는 남아있습니다 전기차는 아직 내연기관차 주행거리 600~700km를 못따라가고 있기때문에, 앞으로 좀더 용량을 확대하고 화재위험성을 없애 안전성을 확보해야합니다.

몇몇 회사들이 주행거리 등 성능에 너무 욕심을내면서 불타는 차량이 많이 보여지고있는데, 그만큼 이 기술분야가 욕심만 부릴경우 과부하로인해서 많은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자율주행기술입니다 ,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전기차는 앞으로 단순히

전기모터로 돌아가는정도에 멈추지않고, 소프트웨어 기술이 엄청나게 필요합니다.

이 부분을 따라가지못하면 경쟁력에서 떨어질 수 밖에 없게되는것이죠

세번째는 다른 다양한회사들과의 호환성문제입니다 각 회사들이 자기만의 기술을 고집하다보면, 너무 다양해서 수리할때 비용이 엄청든다는 문제가 생기게되죠

휴대폰과의 호환성, 인공위성 GPS호환성 , 충전소 호환성 , 도로규격 , 라이다장비 안전기준 등 앞으로 계속해서 맞춰나가야할 문제가 많습니다 ​

현재 재무제표 및 미래 성장력은?

QuantumScape는 재료 수익 원이 시작될 때까지 용매를 유지하고 중단없이 R&D에 지출하는 데 도움이되는 원하는 대차대조표 및 유동성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연말 유동성이 13억 달러보다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네요.

이는 2021년 FCF 연소율이 $260-$300 Mn의 예상과 비교할 때 견고한 유동성 포지션입니다. 물론 장점은 이 회사는 부채가 없습니다. 따라서 EV 배터리 시장의 선두 주자가 되기 위해 회사자체는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셔도됩니다.

폭스바겐그룹은 2019년도에 1100만대의 차량을 생산했는데, 2024년까지 380억달러를 전기차 자동차산업에 투자할 계획이라고합니다. 그렇게되면 2024년까지 퀀텀스케이프는 결과물을 어느정도 뽑아내야하기때문에 2022~2023년에 늘어지는 장세에서 주식에 관심을 많이 갖어두어야 할것같습니다. 물론 2024년부터 바로 대량생산이 가능한건아니지만, 그때부터 확실한 재무개선과 공장증설 등 새로운 움직임이 다양하게 보여질것 같습니다.

퀀텀스케이프는 2026년 이후에야 흑자전환으로 도전할 수 있는,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초기 단계 기업입니다. 즉, 높은 현금 연소 율을 감안할 때 현금이 부족한 경우 추가 주식을 발행하여 현금 주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본 희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직원에 대한 많은 수의 스톡 옵션과 영장의 발행은 또한 단기적으로 기존 주주의 상방 잠재력을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늘 투자시에 참고해야하고, 비중관리를 할때 중요한 요소가 될겁니다

이 회사는 현금이 풍부하고 추가 자금 조달의 필요성을 줄이는 부채없는 대차대조표를 보유하고 있으며 성과 중심및 이정표 중심의 스톡 옵션 발행은 경영진의 이익과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에 큰 역할을 해줄겁니다.

최근 퀀텀스케이프 계약?

퀀텀스케이프는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 배터리 제조 전용 공간으로 쓰일 ‘QS캠퍼스’ 신축 건물 3개 동에 대해 10년 임대 계약을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테스트 결과 배터리는 약 500km 범위 내에서 38만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것으로 추산되었는데, 테스트하는동안 배터리가 성능 저하는 최소에 그치면서 지속적으로 높은 충전 및 방전 효율성으로 작동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고 회사 측이 말했습니다.

기술개발은 거의 다된것처럼 말은 해주고있는데,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내구성 문제와 비용절감, 그리고 안전성부분에서는 아직 신경써야할 문제가 많은것 같네요 퀀텀스케이프 주가가 비록 급락하기는 했지만 이날 발표는 차세대 배터리 개발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고, 이에따라 본격적인 생산이 계획되고 있으니 주주들에게 장기적인 시선으로 바라봐 달라고 말하고 있네요

앞서 연초 퀀텀스케이프는 솔리드스테이트 리튬 메털 배터리 개발의 주요 난관을 극복했음을 말하며, 주주들에게 시간을주면 결과를 꼭 뽑아내겠다고 자신감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퀀텀스케이프는 2023년까지 "연간 수백대 규모의 장거리 배터리 전기차 시험이 충분토록 연구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목표치를 말했으니, 시간을주고 기다려볼만 하다고봅니다 물론 아직은 대량매수로 큰 비중넣기에는 시간이 오래 필요해 보이네요.

2022년3월25일 중요 이슈?

퀀텀스케이프는 베터리상용화에 한층앞서고 있습니다, 지난주 회사가 배터리 셀이 15 분 빠른 충전기술을 보여주는 데이터를 발표 하였습니다. 그로인해 많은 주주들은 기대감을 갖고 이 회사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물론 단기적으로 단타나오고 주가는 빠지긴 했습니다...ㅠㅠ)

QuantumScape는 배터리 셀이 충전 용량의 10%에서 80%로 증가하였고, 400회 연속 15분 고속 충전 주기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회사는 보고했습니다. 이 시험에서 배터리 셀은 초기 에너지의 80% 이상을 유지했다고 하네요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400 마일의 배터리 범위로 평가 된 전기 자동차 (EV)는 400 전체 충전 주기 중 총 160,000 마일을 운전할 수있는 개발이 되고있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퀀텀스케이프 1회충전이, 여러번 충전하는 비용보다 싸다는점이 증명되고있으며, 빠른 시일내에

상용화에 만전을 기회하겠다고 하네요

최근 미국주식중 기술주, 연구개발만 하는회사들이 보유지분을 팔고 튀는 경우가 많다보니 많은 주주들이 이런질문을 많이하는 모양입니다. 특히나 신규상장주들 대부분이 락업해제되고 끝없이 우하향하고 있기때문에, 많은 주주들이 고통받고 있으니 이런소리가 나오는것 같네요

QS는 회사 보유지분을 절대 매각할 생각이 없으며, 회사 내부자 누구도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부분은 많은 주주들에게 신뢰를 주고있어서 좋네요) 다만 좋은 소리만 있는건 아닙니다 호재가있으면 악재도 있듯이... 비판하는 분들의 이야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테리아 베터리 이노베이션의 CEO 브라이언은 퀀텀스케이프가 개발중인 전고체베터리는 애플워치에 들어가는 베터리보다 효율이 작은 수준이라며, 낮은 온도에서 성능에 큰 문제가 있기때문에 실제 전기차 베터리로 사용하려면 더 오랜시간 연구개발해야한다는 조언을 하였네요

모린은 퀀텀스케이프가 리튬 이온 베터리보다 안전하지않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 베터리는 전기차보다는 작은 부품의 베터리기술에 사용될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위에 말씀하신분들 주된 주장내용을 들어보면 초고속충전에 목숨걸고있는 퀀텀스케이프가 베터리용량이 커졌을때 안전성문제를 해결하긴 쉽지않다는것을 강조하고 계시네요

​2022년5월9일 업데이트 

퀀텀스케이프는 제품에 대한 입증된 기술조차 아직은 성과가 없다고 알려졌습니다 2024년까지 베터리 셀 생산을 시작할 계획도 없다는 소식을 듣고, 실망매물도 증가한 형국이죠 QS가 기술성과 발표가 늦어질 수록 다른 경쟁사에게 역전당하는 상황이 되기때문에 주가는 타격을 입기 딱좋은 상황입니다 

 

이 문제는 빨리 해결되어야할 과제이고, 경영진들도 압박받고 있어야합니다 , 최근 고체 베터리를 위한 단층 셀로 데이터를 공개하였는데, 안전성 효율성 및 성능향상 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긴 했습니다 회사는 베터리 셀이 400마일의 베터리 범위를 가진 EV등급에 15분의 고속충전 사이클을 통해서 에너지를 성공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하는데, 이를 통해 16만 마일의 주행거리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말은 뻔지르하고, 금방이라도 실용화될것같은 멘트를 날리는데... 최소 2024년까지 기다려야한다고하니 막막하긴 하네요 ) 아마 많은 투자자들도 비슷한 심정일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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