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실적에 환호할 수 없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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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4Q'22 실적이 발표났습니다.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 EPS $1.19 (예상 $1.15)
- 매출 $24.32 (예상 $24.68B)
- 매출성장률 +37.2%
- 자동차 총 생산량 439,701대
- 자동차 총 인도량 405,278대
- 자동차 총 마진 28.5% (전분기 27.9%) (전년 30.6%)
※ 탄소 배출권 매출 제외
- 자본지출 $1.86B, +2.8% YoY
- 잉여현금흐름(FCF) $1.42B, -48.9% YoY
표면적인 실적은 잘 나왔습니다. 하지만 총 마진과 FCF를 보면 생각이 달라집니다. 여전히 높은 원자재 가격으로 인해 마진이 낮아지고 영업현금흐름이 안 좋아져 FCF가 전년대비 절반 가량 떨어진 거라고 봐야 합니다.
이번 실적발표에서 테슬라는 몇 년동안 주장했던 연평균 50% 성장률을 지키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생산량을 늘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올해 약 180만 대의 차량을 인도하고, 생산량을 37% 증가할 것으로 내다 봤습니다. 목표 생산량이 연평균에서 벗어나는 수치죠.
"지금까지 1월에 우리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가장 강력한 주문을 보았습니다. 현재 생산 속도의 거의 두 배에 달하는 주문을 보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자동차 시장의 수축에도 불구하고 수요는 양호할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어닝콜에서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이 EV 수요입니다. 그의 대답은 "아주 좋다"입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매우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이유는 두 가지 입니다.
① 수요가 많더라도 공급이 뒷받침되지 못할 것이다. 위 자료를 보면 2년 동안 테슬라가 생산목표를 지킨 경우는 드물다. 비현실적인 가이던스를 자주 제공한다는 말이다.
② 수요가 많을 지 의문이다. 이전보다 EV 보조금이 못한 것이 결정적인 이유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통과돼 보조금을 받는다고 해도 이전보다 제한적으로 지급한다. 대부분 자동차 회사들이 가이던스를 낮게 제시한 데는 이유가 있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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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실적에 환호할 수 없는 이유??? 좋은실적이지만, 경영진이 말하는 목표는 너무 터무니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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