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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을 읽은 분들은 맨아래쪽을 봐주시면 됩니다.
도어대시 Class A / DoorDash Inc Class A / DASH
도어대시 Class A는 물류 플랫폼인 DoorDash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와 같은 사업을 영위하는 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oorDash 플랫폼은 판매자, 소비자 그리고 Dasher를 연결하여주고, 중간에서 수수료를 창출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소비자가 주문 후 대기없이 자신들의 물건을 픽업해갈 수 있는 Pickup서비스를 제공하고있으며, DoorDash for Work는 판매자가 단체 주문과 케이터링 주문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중입니다. Drive는 회사의 채널을 통해 판매자가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게 편리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DoorDash는 신용카드 거래 처리를 관리하는 제3자 결제 프로세서를 통해 소비자 결제를 처리하도록 하고있습니다
이 회사의 상용 소프트웨어 포털을 통해 판매자는 Dasher가 주문을 기다리는 시간, 주문 정확성, 매출 증대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받고, 다양한 메트릭스에서 비즈니스 성과를 추적할 수 있어서, 가맹점 사장들이 굉장히 좋아하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수수료가 너무 올라가게되면 서로 싸움이 날정도로... 민감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도어대시 어떻게 세상에 나오게 되었나?
도어대시는 스탠퍼드 중국계 학생들이 2013년에 공동창업한 회사입니다.
배달에 대한 고객수요가 있는지 파악하는것으로 사업을 시작했죠
처음에는 단순하게 논물을 쓰려는 의도로 실험처럼 하였는데, 진짜로 수요가
있는것을 발견하자, 직접 음식배달업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현재 미국에 사무실이 있으며, 직원숫자는 500명~600명에서 계속 증가중이라고 하네요
도어대시는 어떻게 점유율을 올리고 있나요?
DOORDASH는 어느정도 사업성이 보이자, 혼자하기에는 버거움을 느끼게되었고
아이디어를 이용해서, 빠르게 확장성을 올릴 수 있는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바로 여러개의 가맹점을 늘리는것이었죠, 처음부터 빠르게 가맹점확장을 해나갔고
배달을 원하는 가게수요는 폭발적으로 반응했습니다.
도어대시는 그렇게 켄자스 지역에 초기에 1500개 이상의 가맹점을 런칭하였고, 지금도 계속해서
증가중입니다. 그리고 여러 업체들과 파트너쉽을 형성하여, 보유하고있는 가맹점숫자보다
더 많은 다른 가게들을 확보하고있습니다 ( 지금은 2000개 넘을것으로 예상)
약간? 아마존과 비슷한 방식으로 경영철학을 가지고있는데, 1시간이내 빠른배송을 하겠다
라는 타이틀로 다른 게으른상점과 경쟁우위에 들어가려고 하고있습니다.
아무리봐도 우리나라 시스템보고 배운것같은데...?
도어대시는 앞으로 무엇에 신경쓰는가?
도어대시는 배달을 단순히 물건만 전달하는식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온도, 맛, 신선도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려고 하고있죠
물론 비용이 증가하는 측면도 있지만, 오히려 품질을 유지시켜주려는 노력에 고객들은 환호하고 있습니다.
가맹점과 해당 물품을 사먹는 고객입장에서도 이건 굉장히 좋은전략이라고 봅니다.
차별화된 전략으로 사람들에게 믿음을 줌으로서, 장기적으로 성장하려는 철학이 멋있네요
그렇다고 비용이 크게 늘어나는식으로 사업을 하고있는건 아닙니다 우주에서 사용하는 은박지로 포장하여
온도를 유지하고 , 포장할때 어떤음식이든 쉽게 포장하도록 신경쓰는식으로 아주 낮은 가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방법을 강구하고있습니다.
배달업은 속도가 중요하기때문에 품질과 포장속도에 문제가없다면, 다들 사용할 수 밖에 없다는것을 이미 잘
파악하고 있는것 같네요. 장인정신으로 배달업종에 뛰어들자, 다른 타 경쟁업체들도 하나둘 따라하지않으면
살아남기 힘들게 되었고, 경쟁통해서 고객들은 더 높은품질의 음식을 제공받게 되었습니다.
그런 변화를 경험하면서 미국에 여러 대기업들은 투자를 아끼지않고 있고, 제휴업체도 계속 늘어나는 중입니다
미국에있는 톱 레스토랑중 90%이상이 도어대시와 제휴를 계속유지하고 있다고하네요 (거의 독과점)
도어대시는 계속 성장중
도어대시는 600~700개 이상의 도시에서 계속해서 확장중입니다
각 도시마다 몇천개 이상의 레스토랑과 계속해서 제휴를 늘리고있는 중입니다
각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구역마다 900개 이상의 레스토랑에서 도어대시를 이용하여
매일 배달을 하고있다고 하네요
대도시로 하나하나 확장해 나갈때마다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은 폭증할 수 밖에없는 구조를
타고났습니다 아마존처럼 음식배달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면서 신뢰있는 물류시스템을 잘 접목
시킨것같아 대단한기업입니다.
도어대시는 이제 미국에서 멈추지않고,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서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핀란드 음식배달업체를 인수하는 등 거의 전세계에 모두 진출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있습니다.
‘미국판 배달의민족’으로 불리는 도어대시는 이번 인수를 통해 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도어대시 최근 실적은?
도어대시는 최근 2021년11월9일 분기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분기 매출은 12억8000만달러(약 1조5100억원)로 굉장히 잘나왔습니다.
특이하게 도어대시도 다른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 크라우드 기업처럼 점유율+매출 상승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결과를 뽑는식으로 운영하고 있네요 대단한 기업입니다.
2022년 2월 16일 4분기 실적발표
2 월 16 일에 시장이 마감 된 후 4 분기 및 2021 회계 재무 실적을보고했네요.
빨리 업데이트해드렸어야하는데, 워낙 보고있는 종목도 많고, 러시아디폴트 우려 미금리인상 우려, 인플레이션 + 디플레이션 우려등 때문에 다른뉴스 챙겨보고 대응하느라 좀 늦었습니다^^ 여튼 도어대시는 코로나19수혜주로만 성장한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었는데, 아직까지도 식품 배달 업체는 견고한 최상위 성장이 유지되고있다는 평가를 받고있고, 다른 분기실적과 비교되는 모습을 보여주는중이라 다양한 투자자들과 주주들을 유쾌하게 놀라게했습니다.
도어대시는 시작이 레스토랑이 식사 공간을 폐쇄하도록 강요당했을 때 전염병 발병에서 번창했습니다 - 많은 사람들에게 판매를 계속하는 유일한 방법은 배달이나 픽업을 통해서였습니다. 레스토랑에 대한 제한이 완화됨에 따라 DoorDash에 대한 참여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에와선 그게 사실이 아니었음을 증명해주고 있네요
12월 31일 종료된 가장 최근 분기에 시장 총 주문 가치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36%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27% 증가한 수치네요 대단합니다.
주문급증으로 DoorDash의 매출은 2020년 4분기보다 34% 증가한 13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2020년 12월 IPO이전 수준에서 두배이상 유료회원이 증가하였으며, 우버테크놀러지 보고서 분석에 따르면 배달수익은 12월로 끝나는 3개월동안 78%증가하였고 그 금액은 24억 2000만달러를 기록했다고하네요
#DoorD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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