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읽기 좋은글 펌) ▣ 나쁜 멘토 판별법, 그리고 대응 방법
멘토는 경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성공할 때는 응원하고 실패할 때는 격려해 줄 수 있는 곁에 있는 가이드입니다. 하지만 멘토가 비협조적이거나 저항적이거나 갑자기 연락을 끊어버리는 등 완전히 사라져 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멘토가 괴롭히는 존재가 된 것입니다. 실험실 환경에서 지도 교수가 기본적인 멘토가 되지만, 다른 교수, 포닥, 랩장 등이 멘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멘토링의 영향은 광범위하고 위험합니다. 다음은 나쁜 멘토의 사례와 해결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조언입니다.
■ 나쁜 멘토 판별 사례
❶ 유령 멘토
이 멘토는 원고나 프레젠테이션과 같이 시간에 민감한 문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지나치게 긴 지연 시간을 보입니다. 후속 이메일에 응답하지 않아 학생이 커리어를 발전시키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멘토가 프로젝트를 지연시키거나,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거나, 불필요한 장벽을 만들어 진행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생의 학업 일정이 지연되고 직업적 목표에 많은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❷ 엘리트주의 멘토
이 멘토는 영향력 있는 학술지에만 논문을 제출하여 연수생의 논문 게재 가능성을 낮춥니다. 이는 논문 게재를 지연시키거나 완전히 막아서 학생의 향후 커리어 기회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❸ 편집증적인 멘토
이 멘토는 자신의 연구 결과가 특종으로 보도될 것을 두려워하여 컨퍼런스에서 공개 발표를 금지하거나 기타 협업 제안을 강력하게 반대합니다. 이로 인해 학생은 귀중한 과학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쌓거나 잠재적인 협력자와 연결될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과학이 팀 중심으로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행동은 점점 더 해가 되고 있습니다.
❹ 망각의 멘토
이 유형의 멘토는 해리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행복을 앗아가는 괴물 '디멘토'처럼, 연구원이 논문 거절, 실험 실패, 낮은 지원금 점수 등 과학적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지원이나 격려를 보류합니다. 디멘토 멘토는 학생에게 더 많은 실질적인 지도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혼자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내버려둘 수 있습니다. 학생에게 응원자와 권위 있는 대안이 필요할 때, 디멘터는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정서적 지능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나쁜 멘토의 행동은 학생의 심리사회적 욕구에 영향을 미쳐 실험실 환경에서 중요하지 않다는 느낌, 자기 효능감 감소, 임포스터 증후군, 번아웃 증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멘토가 중요한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스팅을 훨씬 넘어서는 문제입니다.
■ 나쁜 멘토에 대처하는 방법
나쁜 멘토는 성공의 걸림돌이 될 수 있지만, 학생이 불행한 멘토링 관계를 지속할 필요는 없습니다. 과거의 오해에 선을 긋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단계가 있으며, 멘토링 네트워크를 넓혀 다른 관점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최후의 수단으로 연구실을 옮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멘토가 직접 관리 책임을 지거나 연구실을 운영하는 경우, 힘의 역학관계가 멘토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여 학생은 무력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지 않은 멘토링 관계에 있는 학생이 있다면, 나쁜 멘토를 피하고 자신의 힘을 되찾기 위해 취할 수 있는 5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❶ 다음 목표 설정하기
정의되지 않은 결승선을 향해 노력하는 대신, 자신과 멘토에게 다음 직업적 목표를 명확하게 표현하세요. 예를 들어, 박사 과정 학생의 경우 논문 수정을 다음 주요 이정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목표에 이름을 붙이면 활동을 조정하고 시간을 관리하며 멘토에게 어떤 도움을 구해야 할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❷ 계획 수립 시작하기
마감일을 설정하면 목표에 생동감이 생깁니다. 명확한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멘토링 미팅에 참여하세요. 멘토에게 계획을 구체화하고 타임라인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요청하고 주의해야 할 문제가 있는지 물어보세요. 멘토에게 추가 안내나 지원이 필요한 다른 사람을 소개해 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논문을 방어하는 것이 목표라면 다음 논리적 단계는 무엇인가요? 제1저자 원고를 작성하거나 일련의 실험을 완료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❸ 멘토링 팀에 의지하기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는 잠재적인 갈등의 소지가 있는 부분을 놓칠 수 있는 사각지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깊이 빠져 있으면 큰 그림과 뉘앙스를 모두 보기가 어렵습니다. 항상 한 명 이상의 멘토를 두는 것이 좋으며, 다양한 팀과 함께하면 어려운 상황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고 때로는 멘토가 여러분을 대신하여 옹호할 수도 있습니다.
❹ 직업적 역학 관계 살펴보기
모든 좌절이 멘토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멘토가 적절하게 엄격하거나 합법적인 장벽을 만들고 있지는 않나요? 처음에 고려했던 것보다 더 많은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프로젝트의 완성도가 높지 않아 최종 결과물을 뒷받침하기 위해 추가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작업을 요청받는 것은 멘토가 프로젝트 또는 학생인 여러분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멘토가 여러분의 발목을 잡는다고 느껴진다면 방해 요소를 문서로 기록해 두어야 할 때입니다. 다른 멘토가 있다면 다른 멘토나 논문 위원회와 상의하세요.
❺ 선택 재평가하기
다른 모든 단계를 거쳤는데도 여전히 극복할 수 없는 장애물이 있다면, 공동 멘토, 새로운 연구실, 휴학과 같은 대체 선택을 고려하면서 일상적인 방해 없이 미래를 재평가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대했던 연구실 경험에 대해 슬퍼하는 동안 좌절감, 분노, 실망감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변화는 어렵지만, 강압에 의한 변화는 특히 더 어렵고 부담스럽습니다.
새롭게 목표를 재설정하면 앞으로 나아갈 길을 알 수 있습니다. 나쁜 멘토는 바꾸면 됩니다. 너무 걱정하기 마시고 행동으로 옮기세요.
*자료: Nature Career Column (16 March 2023)
https://www.nature.com/articles/d41586-023-008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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