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종목분석/석유,유가 에너지관련주

엑슨 모빌, 주가가 언제쯤 상승으로 갈 수 있을까? 유가주 수혜는 언제?

반응형

엑슨 모빌 / Exxon Mobil Corp / xom

엑슨 모빌은 에너지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에너지기업입니다,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세계 정유업계 슈퍼메이저 중 하나로 많은주주들에게 알려져있습니다 유명한 석유왕 록펠러가 세운 스탠더드 오일이 전신이며, 뉴저지 스탠더드 오일 회사가 엑슨, 뉴욕 스탠더드 오일 회사가 모빌이라는 회사였는데, 1999년 11월에 엑슨이 모빌을 약830억 달러에 합병하면서 정유에너지 사업 최대강자 석유기업으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이 회사는 원유 및 천연 가스의 탐사, 생산, 무역, 운송, 판매와 원유, 천연 가스, 석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 및 다양한 특수 제품의 제조, 운송, 판매에 종사하고 있으며, 사업영역에는 업스트림, 다운스트림, 화학, 기업 및 금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은 동종 기업들이 장기적인 탄소 집약도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재생 에너지로 투자를 전환하겠다고 발표했지만, Exxon은 여전히 석유 및 가스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업스트림 부문은 원유 및 천연 가스를 탐사하고 생산하는 부서이고, 다운스트림은 석유 제품을 제조, 거래, 판매하는 부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XOM의 정제와 공급은 전 세계 고객에게 다양한 연료, 윤활유 및 기타 제품과 기본공급원료를 제공데 기초가 되어주는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특히 공장, 운송 시스템 및 유통 센터의 글로벌 네트워크로 전세계에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금에와서는 많은 안보전략에도 도움을 주고받는 기업입니다. 화학 부문은 석유화학 제품을 제조 및 판매서비스를 하고있으며, 화학 사업부는 올레핀, 폴리올레핀, 방향족 및 기타 다양한 석유화학제품을 공급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석유는 결국 고갈될 가능성이 높지만, 금방 고갈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더불어, 가스는 발전용 석탄과 비교했을 때 배출 가스 집약도가 상대적으로 양호하다는 매력과 간헐적으로 재생 가능 발전을 보완해야 한다는 필요성으로 인해 훨씬 더 긴 수명을 가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산량은 2027년까지 완만하게 성장하겠지만, 북미 건성 가스 생산 및 투자 회수 부문에서 마진이 높은 가이아나 건성 가스 생산량(2027년까지 850mboed 초과)의 뒤채움 감소와 낮은 가치 자산의 매각을 통해 포트폴리오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장정보

상장일
1980-03-17
상장주식수
4,225,673,726주

시가총액
$368,478,748,907

2022년4월29일 기준 시가총액 463조

재무제표 실적은?

2022년4월29일 EXXON(XOM)엑슨모빌은 1분기 실적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는 많은 환경적 불확실성 속에서 나온 실적인데, 생각보다 예상치를 하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물론 순이익이 거의 성장하지는 않았지만, 많은 악재속에서 원만한 방어를 잘 해준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CEO는 불확실한 시장으로인해 어려움이 있었지만, 최대한 마진을 개선하였으며, 근본적인 성장이 뒤쳐지지않도록 수익개선에 노력했다고 밝혔습니다 3월과 같은 전쟁,금리인상,코로나19 등 특이한 이슈만 계속해서 발생하지않는다면, 2분기에는 더 튼튼한 실적을 만들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또한 자사주매입을 통하여 주가가치를 지키겠다고 하였으며, 기존보다 3배 많은수량의 주식을 매수하겠다고 하네요 미국기업은 자사주매입이 매번 반복적으로 잘나오는데... 참 대단한 시스템입니다, 이런식으로 기업의 가치를 지켜주고 주주들을 보호하면서 계속해서 성장력에 집중하는모습을 보면, 우리나라기업도 비슷하게 따라가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네요 (일감몰아주기, 재벌끼리 다해먹는 시스템은 그만하고...)

주요 실적정리 - 회사는 사할린 1호 작업을 끝내면서 관련된 비용을 제외하고, 주당 순이익 2.07달러를 창출했습니다 스트리트의 예상 2.23달러보다 살짝부족하지만, 생각보다 더 못할것으로 예측한 애널리스트들도 많아서, 나름 선방했다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금흐름은 분기동안 108달러로 4분기에 비하여, 150억달러 감소하였네요

자본할당 - 배당금을 상회하는 잉여 현금흐름 - 이번 분기에 21억 달러 상당의 주식을 환매하였고 회사는 주식 환매 프로그램이 100억달러에서 300억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생산력 - 정부명령에 의한 생산을 제외하고, 기본 생산은 역풍으로 연속2%감소했습니다 분기말까지 생산량을 빨리 회복시키겠다고 하였는데, 증산하게되면 유가안정에도 어느정도 도움을 줄 수 있을것으로 보여지네요 2022년까지 25%이상 성장시킬 계획을 계속 유지,추진중이라고 합니다.

경영진은 4월4일에 제출된 분기실적과 비교해 낙관적인 미래지표를 제시하여주었고, 기업평가에 대한 기대치를 올려주고 있는 중입니다 회사는 연간 EPS 9.38을 달성하기위한 궤도를 유지하고 있고, 1분기 결과는 부족해 보이더라도 계속해서 개선해나갈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네요

지금은 러시아디폴트 및 FOMC일정으로 전체 지수가 조정받고있는데, 엑슨모빌은 유가(원자재)주 이면서, 배당주이기도 하므로 경기방어주 역할을 톡톡하게 해줄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직 4%이상의 배당수익률을 제공하고 있으니 투자매력도는 계속해서 올라갈것 같습니다.

요약 : 1분기중 매출은 905억 달러로 월가의 예측치 828억 달러로 예상치와 비슷함. 엑슨은 자사주 환매 프로그램을 2023년까지 최대 3백억달러 규모로 시행한다고 밝힘.

Exxon의 결과는 석유 및 가스 가격의 급등 속에서 나온 것입니다. 원유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2008년 이후 최고 수준으로 뛰어올랐고, 이로 인해 공급에 대한 두려움이 커졌다. 미국 원유는 배럴당 130.50달러까지 거래됐다. 가격은 후퇴했지만 배럴당 100 달러 이상으로 유지되어 에너지 회사의 운영을 촉진했습니다.

Exxon의 1 분기 자본 및 탐사 비용은이 기간 동안 총 4.9 억 달러였으며 석유 등가 생산량은 분기 대비 4 % 감소하여 하루 3.7 백만 배럴로 떨어졌습니다.

"1분기 현금은 2021년 4분기에 비해 4.3억 달러 증가했는데, 이는 이번 분기에 자금 조달된 자본 투자, 추가 부채 감소 및 주주 분배보다 운영으로 인한 강력한 현금 흐름이 있기 때문입니다. 분기의 무료 현금 흐름은 약 110 억 달러였습니다."라고 회사는 성명서에서 밝혔다.

애널리스트 평가

이 평가는 몇달전에 나온 평가 입니다

엑슨 모빌(#XOM), 향후 수 년간 잉여현금흐름 우수할 전망 - JPM

제이피모간체이스의 Phil Gresh 애널리스트는 엑슨 모빌의 잉여현금흐름 전망이 개선되면서 주가 전망도 밝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2021 회계연도에 손익 분기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국제 원유가는 배럴당 41달러였습니다. 현재 원유 가격이 배럴당 110달러임을 감안하면 엑슨 모빌은 엄청난 규모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는 셈입니다.

 

"엑슨 모빌의 재무상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영업효율성이 상당히 개선되었으며, 역대 최고치에 달했던 부채도 상환되고 있다"고 발언했다. "한편 엑슨 모빌의 포트폴리오는 방어적 특징을 가진 동시에, 경기회복기에 강력한 실적성장세를 누릴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특히 기아나유전이 높은 이익률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당사는 향후 수 년간 엑슨 모빌의 잉여현금흐름 증가세가 주가 상승을 견인할 것이라고 본다"고 정리했다.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했으며, 목표주가를 81달러에서 83달러로 상향했다. / 이미 목표가를 거의 달성하였는데, 아직까지 유가는 높으니 계속해서 수익개선을 많이 이뤄낼것으로 보여지네요.

배당금 선언

Exxon Mobil Corporation (XOM) 이전과 똑같이 0.88 주당 분기배당금을 선언 하였습니다 지금은 지수가 요동치는 장세라, 원자재 수혜주 + 경기방어주 위주로 안전자산 평가받으며 어느정도 지지선을 형성해줄것으로 보여집니다, 지금은 배당주들이 매력도가 많이 올라간 상태로 보여지네요

​2023년5월 14일 업데이트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Exxon Mobil의 1분기 이익은 작년보다 20% 증가한 106억 달러를 기록

저유가 영향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 / 마진은 작년 2분기 이후 배럴당 32.36달러에서 감소

감가상각비와 감가상각비가 44% 감소하여 수익 감소를 상쇄하고 수익증가

 1분기 이익이 106억 달러(주당 2.60달러)로 전년 동기의 88억 달러(주당 2.07달러)에서 증가

ㅁ수익은 작년보다 감소한 85억달러 / 유가 하락으로 회사의 1분기 매출 성장이 둔화

수입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 급등했던 1년 전보다 원유 가격 하락으로 인해 타격을 받았다고함

a배당금을 작년 지급액에서 0.91달러로 늘릴 것이라고 발표

 

 

정치적인 공격타겟으로 한동한 고생한 엑슨

 

기사발취 : 거대 석유기업인 엑손모빌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가가 급등하면서 지난해 사상 최대인 557억 달러(452억 파운드)의 이익을 거뒀다.

총액은 2021년 수치의 두 배가 넘었고, 작년 영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 이익에 대한 특별세를 부과한 이후 업계에 대한 압박이 다시 가중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신 수익 보고서는 석유 회사가 기록적인 이익과 사용되지 않았지만 승인된 수천 개의 허가증을 포함하여 생산량을 늘리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음을 분명히 하지만 대신 그 이익을 경영진과 주주의 주머니를 채우는 데 사용하는 것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압둘라 하산 백악관 대변인이 말했습니다.

 

 

ㅁ결론 : 인플레이션 가격상승효과로 재무제표가 달라지기엔 아직 영향이 좋지않음, 경기침체를 지나고나서야 가격상승에 대한 재무제표 증가반영을 다시할것으로 보임. 

 

 

 

 

 

 

 

 

 

#엑슨모빌 #다우 #나스닥 #에너지주

#Exxon Mobil Corp #미국주식

#xom #원유주 #석유주 #에너지주

#엑슨모빌배당 #유가 #베럴 #증산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