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옵션 트레이더들은 9월 만기 시점까지 주식이 $400 이상으로 급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주식(Tesla, Inc., 나스닥: TSLA)은 회사가 두 번째 분기 실적을 발표한 후 목요일에 강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CNBC의 "Options Action"에서 Optimize Advisors의 마이크 크우(Mike Khouw)는 테슬라가 보통 하나의 주식 옵션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데, 그러나 목요일에는 거래량이 거의 두 배로 증가하여 전체 주식 옵션 거래량의 15%를 차지했다고 언급했습니다.
테슬라 주식이 9월 만기 시점까지 $400 수준 위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는 거래자들이 있었습니다.
테슬라는 두 번째 분기 매출이 $249.3억 달러로 전년대비 47%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 매출은 $244.8억 달러로 예상되었던 월가 컨센서스를 뛰어넘었습니다. 테슬라는 분기당 주당 91센트의 순이익을 보고하여 월가 예상인 82센트를 능가했습니다.
테슬라 실적 발표 후 주가 하락은 이제 루틴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시장이 뭐라하든 갈길 갑니다.
기다리던 @KimJoonSung 님의 실적보고 😍
📮[메리츠증권 자동차 김준성]
안녕하세요 메리츠증권 김준성입니다. Tesla 2Q23 실적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1. 2Q23 실적 Summary
- 매출 $24.9bn, 컨센서스 $24.7bn 부합
- 매출 총 이익률 18.2%, 컨센서스 18.2% 부합
- non-GAAP EPS $0.91, 컨센서스 $0.80 상회 (+14%)
- 가격 인하 + 달러 강세 + 개발비 증가 (4680 ramp-up, 사이버트럭 ramp-up, FSD 및 Dojo 확장)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판매/생산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 + 원자재 가격 하락 + IRA Credit 확보 + 에너지 및 서비스 비즈니스 외형 성장 및 손익 개선으로 컨센서스 상회 EPS 기록
2. 영업 실적 Highlight
- 생산량 48.0만대 (+86%), S • X 1.9만대 (+19%) + 3 • Y 46.0만대 (+90%)
- 판매량 46.6만대 (+83%), S • X 1.9만대 (+19%) + 3 • Y 44.7만대 (+87%)
- 재고일수 16일 (+12일), 상하이 락다운 및 우크라이나 전쟁에 의한 공급망 대란이 있었던 전년 동기와 비교해 증가. 산업 평균 (53일, 미국 기준) 및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최적 재고 규모 (70-80일) 보다 낮은 수준 유지
- 자동차 부문 매출 $21.3bn (+46%), 자동차 부문 매출 총 이익률 19.2% (-8.8%p). 차량 대당 ASP $45,626, 전년 동기 대비 -20% 하락. 그러나 직전 분기 대비 하락 폭은 -3% (환율 영향 제거 시 -0.6%)로 축소
- 에너지 부문 매출 $1.5bn (+74%), 전사 매출 비중 6.1% (+0.9%p). 에너지 부문 매출 총 이익률 18.4% (+7.2%p)로 역대 최대 수익성 기록. ESS 설치량 3.7GWh (+222%). 연간 기준 설치량 1H23 7.5GWh, 2022년 6.5GWh, 2021년 4.0GWh, 2020년 3.0GWh으로 빠르게 증가
- 서비스 부문 매출 $2.2bn (+47%), 전사 매출 비중 8.6% (유지). 서비스 부문 매출총이익률 7.7% (+3.9%p)로 역대 최대 수익성 기록. 전세계 서비스센터 1,068개 (+29%), 모바일 서비스 차량 대수 1,769대 (+22%), 슈퍼차저 48,082개 (+33%)
- 영업이익 $2.4bn (-3%), 지배주주 순이익 $2.7bn (+20%)
- 영업이익률 9.6% (-4.9%p), 매출원가율 81.8% (+6.8%p), 판매관리비율 8.6% (-1.9%p)
- 전년 동기 대비 판가 하락으로 원가율 악화됐으나, 매출 증가에 따른 판관비에서의 영업 레버리지 발현은 지속
- 높은 재무 건전성에 근거한 이자 수익 개선 및 기타 손익 증가로, 영업이익과 달리 지배주주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확대
3. 컨퍼런스 콜 주요 내용
- 양호한 실적 기록에도 불구, 실적 발표 이후 시간 외 주가는 장중 종가 대비 -4.2% 하락. 이는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언급된 일부 내용이, 시장 참여자들에게 2H23 수요 둔화 및 추가 가격 인하 불확실성을 부여했기 때문
- 불확실성을 야기한 언급은 1) 3Q23 일부 공장 설비 개선 공사로 글로벌 생산 소폭 감소, 2) 연간 판매 목표 180만대 유지, 3) 가파른 금리 인상과 소매 구매력 저하가 확인될 경우 가격 인하 대응
- 다만 이는 이미 상반기 89만대 판매를 확인하며 더욱 공격적인 수요 전망을 원했던 시장과 여전히 높은 금리 환경에서 영업을 이어가고 있는 Tesla의 원론적 답변 사이의 간극일 뿐, 실제 영업 펀더멘탈 측정에 의미가 있는 내용이라고 볼 수 없음
- 원론적 우려를 제외한 컨퍼런스 콜의 주요 내용들은 매우 실질적이며 공격적이었다고 판단
- 인공지능: FSD Beta 데이터 확보량 3억 마일 돌파했으며, 누적 판매 차량 및 FSD 구매 비율 증가를 통해 지수함수로 증가할 것. 주행을 위한 인공지능 모델의 크기 (파라미터의 개수)가 정의됐고 데이터 확보량 증가의 방법론이 명확한 만큼, 이제 중요한 부분은 훈련의 속도와 강도 개선. 현재 Dojo의 설치가 시작됐고, 앞으로 1년간의 설비 확장 통해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초당 100경의 훈련 역량을 확보할 예정이며, 기존 대비 훈련 비용 절감될 것. FSD 데이터 수집 속도 및 차량 판매 수요 증대를 위해, 오는 3Q23 중 처음으로 기존 FSD 구매자의 신차 구매 시 FSD 이전 설치를 허용할 계획. 2019년 이전 HW 1.0, 2.0 버전 차량 판매 총량은 약 53만대 수준. 이들 차량의 교체 수요 두드러질 것
- FSD 라이센싱: 기존 자동차 업체에 대한 FSD 라이센싱이 최초로 언급 (We are very open to licensing our FSD software and hardware to other car companies. We are in discussion with major OEM about using Tesla FSD). 현재 기존 자동차 업계에서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을 통해 주행 모델을 구동시키고 질적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것은 중국의 일부 업체 뿐. 이들 중국 업체들조차 값비싼 컴퓨팅 플랫폼 채택에 따른 원가 상승 및 실적 악화를 경험 중이며, 질적 데이터 축적인 이제서야 비로서 시작된 상황. 기존 완성차 업체들에게 Tesla의 FSD software와 hardware를 채택하는 것은 컴퓨팅 플랫폼 개발, 주행 모델 개발, 질적 데이터 확보를 위한 비용과 시간을 아끼는 선택이 될 수 있음. Tesla는 라이센싱을 통해 software에서는 한계 비용이 0에 수렴하는 매출 증대를 누리고, hardware에서는 규모의 경제 확보에 따른 foundry 업계에 대한 협상력 강화와 생산 원가 측면에서의 규모의 경제를 영위할 수 있음
- 배터리: 4680셀 2Q23 생산량 1Q23 대비 +80% 증가. Giga Texas에서 누적 셀 생산 1,000만개 돌파. 수율 개선으로 스크랩 비용 1Q23 대비 -40% 감소했으며, 배터리셀 사업부 COGS가 1Q23 대비 -25% 하락. 판매가 시작될 사이버트럭에 탑재될 4680셀은 현재 만들어지고 있는 셀 대비 에너지 밀도 +10% 향상시킬 계획. 이를 위한 설비 최적화 준비 완료
- 에너지: 대규모 신규 공급 계약 확장과 동행하여 ESS 생산 능력 또한 증대 중. 개인과 기업, 정부 고객 각자의 니즈에 맞는 ESS 제품 공급 확대와 Autobidder 계약 증가 (호주, 텍사스, 영국, 켈리포니아 등)를 통해 에너지 발전/ 저장/ 거래 생태계 구축 진행 중. Tesla Insurance와 마찬가지로 에너지 비즈니스 전개를 위한 시장 별 협상 이어질 것
- 기타: Giga Berlin과 Giga Texas 생산 속도 증대를 통해 수익성 좋아지고 있으며, 공정 혁신/ 원재료 및 물류 비용 하락을 통해 대당 원가 개선 실현 중. 사이버 트럭은 양산이 개시됐으며, 하반기 중 인도가 개시될 것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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