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로보택시(Tesla Robotaxi)의 수익성 전망은 이렇습니다:
---
📉 내부 분석: “당장은 이익이 안 될 수 있다”
테슬라 내부 보고서는 로보택시 사업의 **페이백(payback)이 느릴 것이며, 지역별 규제 장벽으로 인해 **“수년간 수익을 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결론 지었습니다 .
리포트에 따르면 차량 판매 가격은 2 만~2.5 만 달러 수준이고, 운행을 통해 테슬라가 가져가는 수익은 차 한 대당 총 매출의 3배로 추정되지만, 실제로는 **“초기 수익이 미약하고 불안정할 것”**이라고 합니다 .
---
💵 운영비와 마진 구조
레딧 사용자는 한 대당 연간 50,000마일 유료 운행을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차량 감가상각에 마일당 $0.17,
전기료 $0.09,
정비비 $0.10,
운영자 이익 $0.45 → 총 $0.81/마일 책정 시 가능합니다 .
> "This would profit any operator $22.5k/unit per year assuming 50k in paid rides."
이 모델대로라면 마일당 약 45% 마진, 즉 차량당 연간 2 만 2천 달러 수준의 이익이 가능하지만,
실제 운영에선 **죽음의 유휴 운행(deadhead miles)**과 사용자 확보, 규제 대응비용, 경쟁 심화 등 변수들이 많습니다.
---
⚙️ 경쟁 우위 및 비용 절감
테슬라는 카메라 기반 FSD, AI·칩 내재화, 무인 운행 차량 증설을 통해 운영비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247WallSt 등은 마일당 운영비를 $0.25 이하로 낮추는 것이 가능하다고 추산합니다 .
반면, 기존 서비스(Uber/Lyft)의 평균 운임은 약 $2~$3/마일입니다.
---
🧠 총평 및 전망
관점 낙관론 비관론
📈 수익·성장 기대 마일당 $0.80–1.00 수익, 차량당 연간 ~$22K 수익 가능 초기 운행 안정화·규제 비용 고려 시 수익 극대화에는 '시간 소요' 예상
⚙️ 비용 경쟁력 카메라 + AI + 자체 플랫폼 → 낮은 운영비 경쟁 심화 → 마진 하락 ‘경주 to the bottom’ 가능성
🏁 시장 우위 플랫폼화 통해 차량당 지속수익 창출 기대 Waymo, Cruise 등은 이미 리드; 테슬라 규제 대응 리스크 존재
---
🔍 결론
단기적으로: 초기 시장 진입 시 기술 안정화, 규제 대응, 고객 유치 등에 비용 발생 → 수익성 낮음
중장기적으로: 베스트 시나리오에선 마일당 ~$0.80 수익, 차량당 연간 $2만대 수익 실현 가능
하지만 실제 운행 환경과 경쟁 구조를 고려하면, 현실화까지 몇 년 이상, 그리고 마진은 중간 수준(20~30%)로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
'U.S stocks [2025] ISSUE arrangem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텍사스 오스틴 일부 지역에서 초기 로보택시 시범 운영을 (6) | 2025.06.24 |
---|---|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가 숫자 ‘42’를 통해 로보택시가 (5) | 2025.06.24 |
Hims & Hers Health (티커: HIMS)의 악재 (5) | 2025.06.24 |
미국의 현재 유동성 상황은 여전히 충분하지만 (9) | 2025.06.21 |
2022년 미국 증시(특히 S&P 500 기준)는 다음과 같은 (6) | 2025.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