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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종목분석/전기차

Lucid Group Inc [LCID주식 전망] - 전기차 시대 최고로 가볍고 오래달릴 수 있으며, 빠른차 만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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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블로그는 계속해서 종목분석을 꾸준히 이어가면서 분석합니다, 최근에 읽은적이 있다면, 맨 아래쪽으로 가주셔야 최근 시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루시드 그룹 / Lucid Group Inc / LCID

 

 

루시드(Lucid Group Inc)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루시드 그룹은 전기 자동차(EV) 제조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 회사 차량인 Lucid Air는 세단으로서, 중간 크기의 차량을 개발,생산제조하고 있으며, 제조하는 각 유형의 자동차에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운전자가 편안함과 효율성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있습니다.

루시드의 EV 자동차는 약 1,080마력을 가졌으며, 1회 충전에 약 500마일을 주행할 수 있는 괴물같은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Lucid 애플리케이션은 차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있으며, Air Dream Edition, Air Grand Touring, Air Touring, Air Pure 등 다양한 기술집합체 고성능서비스를 제공하고있습니다.

상장일
2020-09-18
 
상장주식수
1,653,257,009
 
시가총액
$44,059,299,290

 

시가총액은 약53조

주요 기대되는 기술은?

 

지난해 10월 루시드는 최대 32개의 온보드 센서를 탑재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인 드림드라이브 프로(DreamDrive Pro)의 세부 사항을 공개했습니다, 루시드는 지금까지 4가지 EV 모델을 공개했으며, 드림드라이브 프로는 에어 드림 에디션과, 에어 그랜드 투어링 트림 등을 소개해주었습니다

2022년3월23일 기준-오늘 오후에 Lucid는 Nvidia 의 DRIVE Hyperion 기술을 사용하여 ADAS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것이며 현재 도로에 있는 모든 Lucid 자동차의 DreamDrive Pro ADAS 시스템에 이미 이 기술을 통합하여 도입하였다고 말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이때문에 오늘 주가가 좀더 탄력받은것 같기도합니다.

Nvidia의 자동차 담당 부사장인 Rishi Dhall은 회사가 "고도로 프로그래밍 가능한 지능형 차량을 만들기 위해" Lucid와 지속적으로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Nvidia Drive를 사용하면 Lucid가 안전하고, 고성능기술 EV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해주었습니다. 엔비디아의 최신기술이 들어갔으니, 가격이 비싼만큼 무궁무진한 성능을 만들어내지 않을까? 기대되네요.

Nvidia는 2026년에 차량에 출시될 새로운 Drive Hyperion 9 플랫폼이 자율 주행 기술의 중추 신경계 역할을 하게될것이라고 밝혀준바 있습니다, 14개의 카메라, 9개의 레이더, 3개의 라이다 센서, 20개의 초음파 센서와 차량 내부의 3개의 카메라와 1개의 레이더를 포함하여 자동차가 주변 환경을 볼 수 있도록 돕는 센서인데, 타경쟁사보다 완벽한 기술력을 가지고있어서 그런지 자신감이 느껴지네요.

루시드가 성장할수록 엔비디아의 재무제표도 많이 개선될것같고, 두 종목은 묶어서 같이 볼만할것 같습니다.

Lucid와의 거래내용을 보면 Nvidia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현재 차량에 Hyperion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며 2024년에 출시될 예정인 Project Gravity 전기 SUV를 포함한 미래 자동차에 이 기술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하니, 이미 미래 계획은 다 세워둔것 같네요.

루시드 2022년2월 4분기 실적발표 / 재무제표 전망은?

 

2월 28일 Lucid는 4분기에 단 125대의 EV를 납품을 했으며 2,64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고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9월에 회사는 올해에는577대를 생산할 예정이라고 밝혔네요 기존에 여러 기관투자자 애널리스트들은 루시드가 4분기에 250대이상의 차량을 생산 및 판매할것으로 예측하였는데, 생각보다 낮은 수치로 나왔고 재무제표에도 좋지않은 영향을 준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주가가 그동안 많이 하락하고 반등력은 좋지못했던 모양이네요(2022년3월23일 기준)

Lucid의 4분기 재무 상태는 좋지 않았습니다. 2,640만 달러의 매출은 1년 전의 360만 달러에서 증가했지만 운영 비용의 대규모 증가와 미지불 영장의 가치 변경과 관련된 회계 비용으로 인해 해당 기간 동안 10억 4,000만 달러 이상의 손실이 발생하게 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오늘증시가 반등하여 지수전체가 오르지않았다면 루시드는 반대로 좀더 하락으로갈 수 있었을 가능성도 높아보입니다. 루시드는 2021년은 투자자들을 많이 실망시켰고, 2022년 생산전망이 앞으로 지켜지는지가 중요합니다 이번년도에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경우 2022년 예상매출이 13억1000만달러에 불과하기때문에 시가총액420억이라는점을 생각하면, 주가가 지지받긴 매우 힘들어지게됩니다. 거의 동종 회사 기준보다 31배의 높은 가격으로 거래가되고있는 기준이기때문입니다.

기대치보다 더 높은 실적을 만들어내지 못할경우 즉, 대부분 2022년 매출 13억 1,000만 달러의 대부분이 하반기에 발생할 것임을 예상하고있는데 이보다 부족하거나, 근사치일경우 1~2분기 주가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너무 대대적으로 투자금액을 올리지않는게 좋아보입니다.

단점만 있지않다.

 

Lucid의 공장은 현재 연간 약 34,000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지만 이미 확장되고 있으며 2023년 말까지 매년 최대 90,000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입니다. 이는 Lucid가 계속해서 더 많은 주문을 모으는 데 필요한 용량을 제공할 것입니다.

Lucid는 올해 약 22억 달러의 매출 가치가 있는 20,000대의 차량을 제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를 달성할경우에는 많은 투자자들로부터 더 희망적긴 투자를 받을 수 있을겁니다.

루시드의 경쟁력은?

 

루시드는 긴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 자체개발한 배터리팩과 모터를 보유하고있습니다,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션의 원통형 베터리셀을 사용하고있는데요, 알루미늄 리본으로 베터시셀을 고정시킨뒤 접착제로 한번더 고정해서 만드는식으로 만드는중입니다 테슬라의 경우에는 엄청큰 철통같은걸로 묶어놓는데, 루시드는 뭔가 색다르게 개발하고 있기는하네요 , 여하튼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하니, 기대해볼만한 경쟁력이라고 봅니다.

베터리팩은 온도조절이 중요한데, 냉각판을 주위에 잘 배치하여 온도조절에 신경을 많이 쓰고있다고 합니다 최근 화재가 나오는 뉴스가 전세계적으로 많이 보이는데, 후발업체인 루시드도 똑같은 행보를 걷게되면 매출실적을 쌓아가는데 힘들테니, 늦은만큼 확실히 안전하게 만들자라는 생각이 잡혀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루시드에어의 베터리는 5키로와트이상의 에너지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22개의 모듈로 구성되어있다고 합니다 118키로와트와, 112키로와트 임에도 불구하고 840KM가량의 주행거리가 확보된다는것은, 다른회사대비 무게나 , 고성능을 뽑아내는 부가적인 설계 및 부품에서 큰 차이가 나오는것 같네요

물론 LG나 삼성이 모터관련된 부품을 워낙잘만들다보니 냉장고도 고장나지않고 30년쓰는 사람들도 많죠 특히 LG가 그런기술력이 뛰어난데, 이런 대한민국의 기술이 미국전기차에 들어가게되면 당연히 품질이 매우향상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자동차는 안전성과, 얼마나 오래쓸 수있는가가 중요한데 이 모든면에서는 두기업이 최고 정상급이니 믿을만한 차량이 탄생할것 같네요

루시드는 고성능기술이 탑재된 모터를 사용하는데, 차량이 장기간 운행할 수 있는이유를 여기서 알 수 있습니다

단순히 모터성능만 좋은게 아니라, 무게가 74Kg에 불과할정도로 가볍습니다. 가볍고 + 고성능이다보니 더 오랜시간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스펙을 얻은것이죠 (제2의 테슬라가 될것인가 라는 기대감보단, 루시드 자체가 명품차를 만들려는 엄청난 회사다라고 이해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루시드에어는 무게절감에 목숨거는중

 

루시드는 차체형태를 공기저항에 최소화하도록하여 가벼움과 속도를 모두 얻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조립할때도 차체에 알리미늄을 사용하고, 용접으로 마무리하지않고 볼트로 마감하는식으로 설계하였습니다

스마트 온도조절 시스템을 사용해서 배관의 크기도 최소화하였고, 조금이라도 무게가 나가는 부품은 계속해서 크기는 작게,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게 지속적으로 테스트하는중입니다

초기에는 고가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업체지만, 어느정도 연구개발 노하우가 쌓이고나면 더 가볍고 고성능의 차를 낮은단가에 대량생산해서 팔게될경우 타사대비 굉장한 경쟁력을 갖추게 될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차량가격이 1억~1억2천만원정도로 고가이기때문에 넘어야할산은 많은데, 테슬라와 출혈경쟁하는것보단 좀더 고성능기술을 집약해서 비용절감을하자 라는시도는 머리를 잘쓴것으로 보여집니다.

2022년4월13일 업데이트

루시드 투어링 발표 : Lucid Group(NASDAQ:LCID)은 화요일 Lucid Air Grand Touring 모델의 고객 인도를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또한 Lucid Air Grand Touring Performance라는 모델의 새 버전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루시드 에어 그랜드 투어링 퍼포먼스는 1,050마력을 낸다. 회사는 듀얼 모터 Lucid Air Grand Touring Performance가 현재 북미에서 판매되는 가장 강력한 전기 자동차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설명하였으며, EPA 추정 주행 거리 446마일이라는 기술력스펙도 많은 투자자들에게 강조되었습니다. MSRP의 가격은 현재 측정된것으론 $179,000이며 미국 고객 배송은 2022년 6월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Lucid CEO Peter Rawlinson은 "Lucid Air Grand Touring Performance는 Lucid Air의 고성능 버전에 대한 우리의 지속적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멋지네요 , 2022년 6월기점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차량이 전달될 수록 주가도 좀더 좋은평가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Lucid Air Grand Touring 모델 범위의 소매 출시는 520대 한정으로 판매된 Lucid Air Dream Edition에 이어 첫 생산 시리즈로 Lucid(LCID) 성장의 중요한 시작점을 의미하게 될겁니다. (불량이 일단 없어야 더 극적인 평가를받을테고, 그걸 토대로 생산력 + 계약숫자를보고 재무제표 예상치가 나올것으로 보여집니다)

 

2022​년5월10일 업데이트

루시드 성과를 빨리 보여주기위해 노력중.

 

루시드는 지난 10월 이후 485대(2021년 125대, 2022년 1분기 360대)만 인도했다. 또한 잠재적 인 서스펜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초 203 대의 차량에 대한 자발적인 리콜을 발표했습니다.

 

작년에 Lucid는 2022 년에 20,000 대의 차량을 제공 할 수 있다고 반복적으로 주장했었죠, 그러나 2 월에는 그 목표를 12,000 대에서 14,000 대로 줄였습니다. 아무래도 전세계적으로 공급망문제, 원자재 가격상승 등 여러가지 이슈가 나오면서 영향을 받은것으로 보여집니다. 이후 다시 루시드는 보고서를 수정하였고, 1분기 실적이 목표가 달라졌습니다. 총 예약 건수가 2월 말 25,000건, 지난 11월 17,000건, 지난 9월 13,000건에 비해 30,000건으로 증가한 상태라고 하네요.

 

이러한 급증하는 수요는 루시드의 성장성이 밝다는것을 알려주고있으며, LUCID는 3만대 예약건이 향후 2.9억달러의 매출을 창출할것으로 예측한다고 합니다.

애리조나에 있는 AMP-1 공장은 매년 34000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으며, 시설의 2단계 확장은 2023년까지 9만대의 차량생산기지로 만들것이라고 강조하는중입니다.

 

물론 호재만 가득한건 아닙니다, 저렴한 부품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있는데 계속해서 많은 변수로인해서 혼란스럽다고 하네요 특히 반도체칩을 구하는게 아직도 어려움을 받고있다고합니다.

 

 

 

 

무엇보다 루시드그룹이 신차 개발 및 기존 차량 출고도 빠르게 이뤄내려고 하고있는데, 눈에 보일정도로 이젠 어느정도 결과치가 슬슬 보여지기 시작하려 합니다 차량 가격은 2억9413만4320원으로 예정하고 있다는데... 아직은 부자들만 살 수 있을정도로... 비싸지만 차츰 대량생산으로 가게되면 가격이 인하되면서 많은 나라에게 좋은 기회를 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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