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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종목분석/전기차

Canoo Inc(GOEV)주식 주가전망, 앞으로 재무제표 개선을 이룰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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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블로그는 계속해서 종목을 업데이트해 나가고있습니다, 최근 글을 보신분들은 맨 아래쪽으로 가실수록 새로이 포스팅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카누 Class A / Canoo Inc Class A / GOEV

canoo 기업에 대해서

 

카누 Class A는 자동차 제조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전기 자동차 설계 및 개발에 종사하고 있으며 차량 내부 공간을 체계적,창의적으로 제공하고 소비자와 기업을 위한 광범위한 차량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도록 조정 가능한 모듈식 플랫폼을 설계하고있습니다. 카누 Class A는 혁신 자동차회사로 알려져있으며, 전기 자동차 설계 및 개발에 많은 연구개발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량 내부 공간을 타사대비 합리적으로 제공하고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등, 소비자와 기업을 위한 광범위한 차량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도록 조정 가능한 모듈식 플랫폼을 설계하고있으며, 비용절감에도 처음부터 노력중입니다. 또한 MPDV(다목적 배송 차량)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는데, 이 회사의 MPDV 포트폴리오에는 MPDV1, MPDV2 및 MPDV 3등 시리즈가 있습니다. 향후 개발이 완료되고나면 여러가지 배달회사들과 협업을 늘려 고정매출 점유율을 올릴것으로 보입니다.

MPDV(다목적 배송 차량) 개발이 완료되면 많은 배송서비스 비용이 반이상 절감될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사람이하는 배송문화에서 큰 트렌드변화를 가져다 줄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이동수단이었던 차량을 이제는 생활공간으로 만드는 아이디어를 적극활용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공간활용을 완전히 다른시선으로 접근하고있는중이기때문에, 차량과 집을 따로 두지않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선택을 제공하게 될겁니다.

왜 이 회사가 경쟁력있는가?

 

카누는 펠리세이드와 같은 공간을 갖고있는데, 무게는 더 가볍고 단순합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옵션으로 개조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죠, 단순 배송용차량, 영업용 차량으로도 굉장히 효율적이며, 가족들이 함께쓰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카니발이 가장많이 팔리고있다는 부분을 생각하면, 우리나라로 올경우 큰 인기를 얻을 수 있겠네요. 최근 현대차도 자동차내부를 단순히 이동용이아닌, 집과같은 생활공간으로 바꾸려 하고 있는데, 이는 자동차가 단순히 이동수단이 아닌, 앞으로는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하려는 움직임이 보여집니다. 현대차가 카누의 사업전략을보고 비슷한 전략을 따라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 GOEV 주식을 이동하는 첫 번째 큰 뉴스는 VDL 그루프 B.V.와 계획 된 파트너십입니다. 카누는 VDL 네드카와의 계약을 결정한 후 여러가지 분야에서 변화가 있을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 제조 시설을 설립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여지고있으며, 이는 비용절감으로 이어질것으로 보입니다. 전기 자동차 (EV) 스타트업은 미국에 시설을 건설 하되, 적극적으로 해외시장도 바로 공략하겠다는 계획이 보여지네요 .VDL이 이전 제조 계약의 일환으로 3,040 만 달러를 반환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 특히 유럽 시장에 최종 진입을 위한 VDL Groep B.V.와 파트너십을 찾고 있습니다. 제조 계획에 이러한 변경에 따라, 카누는 또한 생산설계, 메뉴얼 등 지침도 세부적으로 점검하고 수정하고 있습니다.

계획을 어느정도 까지 맞출 수 있는지 계획하고 접근하려는 중이죠 목표로는 2022년에는 3,000~6,000대가 제조생산 예상되며, 이는 이전 추정치인 500~1,000대와 비교되는 목표수치 입니다.

2023년쯤에는 이제 15,000 단위에서, 14,000 ~ 17,000 단위로 더 대량생산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보수적으로 숫자를 계산했다면, 지금은 공장규모, 생산능력, 원자재 보급량 등 다양한 부분을 체크해서 정확한 수치를 뽑아낸것으로 보여집니다 카누에서 제시한 목표를 달성할경우 재무제표는 빠르게 변화하게 될것이며, 주주들은 높은 수익률을 올리게 될것으로 예측되고 있네요 주주들은 카누의 계획을 보며, 향후 2024년에는 40,000대에서 50,000대, 2025년에는 70,000대에서 80,000대 사이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미국에서 100% 제작되는 전기자동차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는데, 예약물량이 증가함에 따라, 호응도가 좋다면 바로 해외지사까지 준비하려고 하는중입니다 장기적으로 서비스센터도 운영해야하기때문에 전방위적인 부품생산도 스스로 해야 비용절감이 되고, 경쟁력을 잃지않을것으로 판단하였고, 카누 회사는 부품의 96%가 미국과 동맹국으로부터 생산하여 다수 기업과 나라에게 공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카누 실적은?

 

카누는 아직 연구개발하는 회사입니다 매출은 아직없고, 비용만 많죠 총 손실 약 8천90만달러 입니다 , 근데 왜 갑자기 주가가 상승하고 있을까요? 카누가 실제 전기차생산은 2023년이후라고 말하였었는데, 그것을 앞당겼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리고나서 주가는 계속해서 우상향을 하고있네요 주주들에게 좀더 큰 기대감을 부여받은것으로 보여집니다. 카누 차량에대해서는 다들 신뢰도가 높다보니, 언제 나오느냐가 주가에 굉장한 영향을 주고있는것 같습니다 , 생산만되면 판매는 잘될테니 재무제표가 많이 개선될것이다 라고 다들 생각하고있는것 같네요.

2022년4월2일 추가 - 상장되고 급등이 많이 나오다가, 최근에는 러시아 디폴트 우려, 미금리인상 , 인플레이션 , 테이퍼링 , 유가급등 등 여러가지 사유로인해서 주가가 많이 내려왔습니다 지금은 지수문제때문에 조정받고 있지만, 차근차근 지수악재가 사라지고, 생산에 들어가게되면 주가평가는 달라질겁니다.

최근 이슈?

 

카누는 공간활용 , 창의적인 옵션에 굉장히 아이디어를 많이 가지고있는 기업입니다 그래서 차량본연의 활용도만을 체계적으로 연구했었죠 근데, 테슬라나 다른 전기자동차 회사들이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독과점 플랫폼을 만드려한다는것을 본뒤, 자신들도 자체 소프트웨어 개발센터를 짓고 독자적으로 성장하려고 하는 중입니다.

이 부분은 굉장히 중요한 선택이고, 발빠른 대응이었다고 봅니다 시간이 갈수록 소프트웨 어적인 부분이 자동차회사간에 큰 격차를 벌어지게 할수밖에 없기때문에 경쟁력과 점유율상승에 꼭 필요한 요소니까요.

여튼 초기보다 차량주문 예약에대한 기대수치도 다들 높이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몇백대 정도 생산해서 파는회사로 예측했지만, 지금은 약 1억대를 생산목표로 도전하고 있는중입니다

토니 아킬라( Tony Aquila) 카누 회장 겸 CEO는 보도 자료에서 GOEV 주식을 오늘 더 높게 보내는 다음 을 밝혔습니다. "우리는 VDL 네드카가 계약 제조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투자한 몇 달 간의 노력에 감사하지만, 미국에 건설하는 것이 우리와 함께 하이테크 제조에 투자하는 지역 사회와 주에 투자하는 우리의 사명과 현재의 초점과 더 잘 일치하여 미국의 일자리와 혁신을 창출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전기차 베터리는 어디서?

 

Canoo Inc는 전기차 베터리 공급을 Panasonic 파나소닉으로 부터 받기로 계약했습니다. 파나소닉 베터리를 장착한 차량은 2022년 4분기에 생산될 예정이며, 계약 제조업체인 VDL에서 제조할 겁니다.

카누는 안전기능이 내장된 통합베터리 모듈로 구정된 독점적인 베터리시스템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이번 생산하는 차량에 접목시킬거라 하네요 안전성은 올리고, 고성능으로 내구성까지 모두 갖춘기술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자체적으로 베터리를 연구하면서 비용절감, 성능향상에 노력할거라고하니, 이전에 아마추어에서, 지금은 프로같은 모습을 보여주고있네요

니오, 샤오펑, 테슬라, 리오토, 리비안, 니콜라, 하일리온, 벤츠, BMW, 포드,GM 등 우리는 많은 전기차,수소차 회사를 알고있는데요 카누 이 회사도 앞으로는 관심종목에 포함시켜두고 지켜봐야할것 같네요

​2022년2월7일 카누는 지금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가 ?

 

카누가 지금 도전하고있는 ​전기 상용차 시장은 거대하고 매력적일 것이지만 경쟁이 치열할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기본적인 사업적 능력도 중요하지만, 카누는 더 강한 자원과 결함이 없는 제품으로 경쟁력을 키워야만 합니다. 무엇보다 시장변수도 지금은 많은 영향을 주고 있죠, 금리와 양적긴축은 많은회사에게 문제가 될겁니다.

지금 카누는 일시적 문제로 인해 판매실적은 분기동안 부정적이었습니다. 주력상품에서 결함이 발생하였고, 다수고객들에게 환불해야 했습니다. 그런 여러가지 이슈로 지난 분기에 WKHS는 특히 높은 수익을 창출하지 못했습니다. 2분기 동안 Workhorse는 12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긴했지만, 이는 회사의 비용을 충당하기에 거의 충분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3분기 동안 Workhorse는 LMC 투자 매각 손실과 같은 이자 비용 및 기타 손실 이전에 약 2,500만 달러비용이 들고있습니다. 매월 약 1,500만 달러의 현재 현금 연소율로 운영되며, 이는 지나치게 큰 재무 자원이 없는 상태에 이 시가총액은 회사에는 맞지않는 모습입니다.

주력은 현재 주당 C 시리즈 트럭 의 두 유닛을 생산하고 있으며, 연간 약 100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지금은, Workhorse는 생산과 판매가 장기적으로 경제적으로 성장가능성에 희망적인 모습을 보여주고있지 않습니다.

회사는 차차 변화해야할것이며, 상용차 차량을 전기 로 전환하는 데 있어 선도적 인 회사가 되려면 좀더 구체적인 혁신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2022년 4월2일 추가 업데이트

 

지금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종목별 성장력이나 호재, 재무제표 분석보다는 지수흐름이 우선되어야하는 장이긴합니다 특히나 QT까지 나올경우 증시가 더 크게 조정받을 수 있으니 경계해야합니다

카누의 중요한 이슈는 3월15일에 나왔는데, ​대주주 Global Holdings Ltd Dd는 6.53달러정도에 10,500,000주를 장내 매도했습니다 매도이유는 아무래도 증시흐름에 대한 불안함, 불확실성때문으로 보여집니다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들도 이 회사에 대해서 매수보다는 잠시 보류 등급으로 두고있는데, 증시가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변한뒤 확실한 평가를 내릴것으로 보여지네요

3월24일에도 내부자 매도가 있었는데, Pak Tam Li가 최근 US$6.53의 가격으로 6,900만 달러 상당의 주식을 매각한 것으로 보고했습니다. 대량매도에 속할정도로 물량을 많이 매도했으며, 보유지분이 25%줄었습니다 

내부자 매도가 많은것보면, 생각보다 이 회사가 커질때까지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느끼고있거나, 나중에 오퍼링하면서 다시들어올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대부분의 주주들은 내부자매도를 굉장히 좋아하지않으며, 특히 5.78달러에 매도했다는점에서, 더 주가가 하락하는게 아닌가 하는, 두려움을 갖게 만들었습니다 그로인해 여러 주주들에게 사는것보다 파는게 지금은 안전하다는 분위기를 형성해버렸네요

카누는 다른회사대비 약 1년동안 기업 및 개인별 매도량이 높은편에 속합니다. 내부자는 아직 2억9400만달러 상당의 (회사지분21%)를 가지고 있는중이며, 전량 이탈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위안은 받고있지만, 생각보다 오래보유하는 주주가 없어서, 내부자들과 경영진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는중입니다. 앞으로 회사가 제시한 목표가 잘 이뤄지는지는 봐야겠지만, 경영진을 무한적으로 신뢰하기엔 그들이 하는행동이 믿음직스럽지는 않네요


 

 

2022년 5월 12일 업데이트

 

카누의 1분기 실적은 이 회사가 현금을 대량소비하고있다는것을 보게되었습니다 미금리인상 시기에 부채는 높고, 수익이 없는상태에서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자금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회사 현 상황을 유지하려면, 대규모 유상증자나 전환사채 발행도 필요해보입니다.

 

현재 수익도없는 회사가 4분기 이후 약1억2000만달러를 소비하였으며, 카누의 순손실은 지난해 분기 1520만달러 대비 1억2540만 달러로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1분기 영업활동에 사용된 순현금도 총 1억2030만달러인데... 지출만 엄청난 상황입니다.

 

카누는 현재 이 상태로 흘러가게되면 충분한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거나, 사업지속성을 잃게될 위기입니다 사업을 크게 축소해야될 가능성도 높아졌고, 성과가 없다면 투자자 확보도 어려운 상태입니다 향후 미래전망 또한 매우 불투명해진 상황이라, 계속해서 평균 지수조정보다 더 큰폭으로 조정받을 수 있습니다

 

카누는 지난해 11월 벤튼빌 공장을 처음발표하였는데 라이프스타일 차량생산 목표를 2023년 초에서 2022년 4분기까지 앞당기겠다고 목표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목표가 지켜질 수 있을지는... 많은 투자자들이 불안해 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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