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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 Class A / Alphabet Inc Class A / GOOGL / 알파벳A
알파벳은 지주회사로 이 회사의 사업에는 구글 Inc. (구글)와 Access, Calico, CapitalG, GV, Nest, Verily, Waymo 및 X와 같은 회사와 제품을 모두 포괄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부문에는 구글 및 기타 Bets가 포함되어 있으며, 구글 세그먼트에는 검색, 광고, 커머스, 지도, 유튜브, 구글 클라우드, Android, Chrome 및 구글 Play와 같은 인터넷 제품과 하드웨어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우리나라에는 구글페이먼트, 구글플레이스토어로 많이 알려져있으며, 대부분의 플랫폼이 구글에서 나온다고 생각할 수 있을만큼 다양한 분야에 기본베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애플리케이션 및 클라우드 오퍼링, 하드웨어 제품 판매에 장기간 점유율을 독차지하고 있으며,
Other Bets 부문은 Verily를 통해 구글 Fiber를 통한 인터넷 및 텔레비전 서비스 판매, Nest 제품 및 서비스 판매, 라이선스 및 연구개발(R&D) 서비스 판매가 독보적인 회사입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사용자가 구글을 입력하거나 구글과 대화할 수 있는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자가 스토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글맵, 사용자가 모든 사진을 저장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글 포토 등 편의성,효율성을 도와주는 많은 시스템도 제공해주고있는 기업입니다.
Alphabet(Alphabet)은 Google(Google)이 온라인 검색 시장의 전 세계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해 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강력한 매출 증대와 현금 흐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Google은 안드로이드 모바일 운영 체제의 시장 점유율 증가에 힘입어 이 시장에 지속적인 매출 증대와 독과점력을 유지하고 있는 미국대표 기업입니다.
알파벳은 2015년 구글의 공동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설립한 지주회사이며, 알파벳은 구글을 비롯해 안드로이드, 유튜브, 웨이모 등의 자회사가 소속된 복합기업을 포괄한 의미입니다 현재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가 CEO를 맡고 있습니다.
상장정보
상장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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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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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주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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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331,84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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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총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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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6,278,951,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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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4월23일 기준 1027조
구글 실적은?
구글은 주가가 오랜시간 우상향해온만큼 , 실적도 매번 잘 나온기업으로 유명합니다 구글이 2021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을때 다들 또 엄청 놀랐었지요, 알파벳 CEO 순다르피차이는 구글이 전세계적으로 꾸준한 점유율을 올리고있으며, 매일 150억명이상이 접속을하는 등, 많은 튼튼한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고 미래에도 변함없는 수치를 유지할것이라고 장담하였죠
당시 실적발표 기록을보면 매출은 전년대비 32%가량 증가한 75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의 지속적인 수익성장과 함께 광고주 지출의 강세, 그리고 소비자의 꾸준한 구매욕구 충족으로 매출이 증가하였고 그 모든결과가 구글에게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는중입니다.
순이익은 주당 약 30.7달러가량으로 지난해 주당 22.30달러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점유율이 유지되고 확장성이 유지된다면 실적에는 큰 문제가 없을것같네요 특히 이번에 눈에 들어온건 구글 클라우드 수입인데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와 가장 경쟁력이 심한 사업분야입니다 끊임없이 집중해서 경쟁하고 이겨야하는 분야라서 주주들이 유독 관심을두고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이죠 결과적으로 이번 실적에서도 구글은 승리했다고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해당 분기 2020년 4분기 38억달러에서, 55억달러로 초고속 성장을 이루었네요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하락한다면 그 이유에는 구글의 영향력도 한몫할것으로 보여집니다
무엇보다 출혈경쟁이 심한 분야임에도 불과하고, 구글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은 영업손실부분입니다, 쿠팡같은 회사들은 절대 따라올 수 없는 관리영역이죠. 영업손실이 12억달러에서 8억9천만달러로 엄청난 감소를 보여주었습니다 회사가 클수록 세세한 부분을 챙기기어렵고 사업이 커지면 그만큼 비용관리가 엄청 어렵습니다 그런데 구글은 체계적으로 잘 방어하고있으며, 그 결과를 수치로 보여주고 있네요 다른 타 기업에 비해서 엄청난 경쟁력을 보여주고있습니다
그리고 많이 알려져있는 유튜브광고매출은 예상보다 다수 낮아졌는데, 애플의 IOS개인정보 보호설정 및 국가 정책적인 논란에 다수 오르고내리면서 중간중간 위기가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은 자체 검색과 유튜브 서비스를 좀더 강화하고 보완하여, 직접관리하는 식으로 방어했기때문에 그나마 선방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구글 호재이슈?
구글은 주가가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서그런지, 20대1로 액면분할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부자들에게는 주가가 높은게, 거래하긴 편하지만, 일반 소액주주들에게는 추가매수 평단관리가 굉장히 어렵기떄문에 단가가 낮아지는게 엄청 호재입니다
물론 기관투자자나 ETF등도 좀더 위기관리를 나눠서 체계적으로 할 수 있기때문에 여러가지면에서 이익적인 측면이 크게 작용할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의경우 액면분할한뒤 대대적인 주가상승을 보여준적이 있기때문에, 구글도 그러한 모습을 보여주지않을까 많이들 기대는 하고 있습니다
다만, 액면분할 후 주가가 올라가는게 마치 과열된 투기를 보여주는것이다라는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기때문에 너무 확신을 갖고 큰 투자를 하진않는게 안전할것으로 보여집니다. 주식분할은 회사들이 그들의 주식이 수천달러로 거래될때 반복적으로 발표하는데, 미국기업을 거래하다보면 굉장히 많이 경험하게 되네요 여튼 액면분할에 성공하게되면 1주가 20주가 되어 돌아올테니, 보유수량은 엄청 많아보이겠네요
앞으로 디지털광고부분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것이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이 계속해서 공격적으로 증가하고 있기때문에 구글은 계속해서 매출증대 플랫폼으로 남아있을겁니다 특히 구글은 애플과 손잡고 새로운 혁신의 기회를 많이 만들고있기때문에 가장 튼튼하고 성장력있는 기업으로 미국시장에서 대표주 역할을 할겁니다.
기관투자자 목표가는?
1월18일경 실적발표 전에 약30명의 애널리스트들은 목표주가를 3370달러가량으로 잡았습니다 당연히 현 재무제표 + 앞으로의 추가 미래성장력을 보고 이러한 목표주가를 설정한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데 한두달뒤에는 목표가를 모두 더 올렸으며, 3440달러가량으로 평균목표가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지금은 미금리인상 + 러시아디폴트 이슈때문에 다우가 급락하며 구글도 조정을 받고있지만, 어느정도 지수가 안정기에 접어들게되면 가장 빨리반등하는 섹터대표가 되어주지않을까 싶습니다. 실적도 예상보다 매번 높고, 주식분할도 예정되어있으니 어느정도 지지선은 더 튼튼하고 분명하게 작용할겁니다
기관투자자들은 코로나19가 어느정도 종식되고나면, 2025년까지 경기 회복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그에 따라 미국 시장 전반에서 견고한 광고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하였습니다 또한 광고매출 증가율은 올해 12.6%, 2022년 9.5%로 더 증가할것이며, 광고 시장에서 디지털 광고는 올해 22.5%, 2022년 17.5% 성장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고하네요, 앞으로도 점유율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다음실적발표는?
알파벳A 구글은 2022년4월26일에 1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매출 추정치는 55.94달러로 전년도 보고된 실적보다는 22%개선되었을것으로 예측되고있긴 합니다.
아무래도 지수가 계속해서 조정과 횡보장세로 가고있는 중이다보니, 다음주 중대형주 실적발표가 지수를 다시 견인해줄지가 중요한 시점으로 작용할것 같습니다
Google 어시스턴트와 Google지도의 기술 발전은 검색 전반에 걸쳐 추진력을 더욱 높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검토중인 분기에 Google 서비스의 성과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추측되고있네요 아직까진 다들 긍정적인 측면으로 말을 많이 하고있긴한데, 이전에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이 러시아나, 벨라루스 및 우크라이나와 거래하고 있는 회사들이 매출 영업이익이 크게 조정받은 경우가 많아서, 구글도 어느정도 영향받았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유아이패스 및 스노우플레이크, 팔란티어, 포티넷, 클라우드플레어, 유니티소프트웨어, 데이터도그, 메타, 로블록스,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다수 기업들이 크고작은 파트너쉽으로 다수의 나라들과 계약을 많이하는데
개발자 인력이 많은 회사일수록 하청에 하청, 그리고 또 하청에 하청을 주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계속 내려가다보면 최종 하청지는 필리핀이나, 인도, 베트남, 벨라루스, 러시아, 중국 등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곳으로 많이 편중됩니다 유아이패스만 하더라도 몇만명의 개발인력을 잃었다고 평가받으며 주가가 급락했기때문에, 어느정도 개발자비중이 높은기업(외주주는 비율이 높은기업)은 이번 실적발표때 경계해야하는 대상입니다
평단가가 그리높지않고, 손실율이 낮다면 어느정도 이번 실적발표는 피해서 관망하는게 안전할것같다 생각됩니다. 이유는 위에 말씀드린 개발자인력변동 , 그리고 그 다음으로 사업지를 잃었기때문에 점유율 감소, 매출감소, 성장성 둔화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기때문입니다.
물론 구글은 워낙 큰기업이라 영향력이 적을수도있지만, 기관투자자들은 미래시장까지 예측하며 평가를 달리할 수 있기때문에 조금씩은 대비해두는게 좋을것같네요 (특히 러시아디폴트 5월4일이 매우 우려되기도 하니까요)
실적이 좋다면 분명 주가는 큰 하락보다는 지지받거나 횡보에서 상승으로 흐름은 바꿔줄겁니다 특히 이번에 테슬라가 엄청난 실적을 보여주며 다른종목 다 하락하더라도 지켜주는 모습을보면, 구글도 남다른 경기방어주 역할을 해줄 가능성도 높습니다.
TSLA 테슬라 리포트
<Worm Capital의 테슬라 리포트(The Tesla Decade)> 월가에서 테슬라 비지니스의 구조와 포텐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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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요이슈?
내부자 매도
구글과 유튜브 등을 거느린 지주회사 알파벳(GOOGL) 이사회 임원이자 10% 이상 지분 소유자인 래리 페이지(Page Lawrence)가 지난 4월 18일 클래스 B 보통주 1만3889주를 클래스 A 보통주로 전환한 후, 이날 1만3889주를 평균 2545.46달러에 3535만3900달러(약 436억1500만원)어치를 매도했다. 현재 래리 페이지의 클래스 A 보통주 보유주식은 총 0주, 클래스 B 보통주 보유주식은 총 1946만6446주다.
EU, 유럽 제재
EU는 불법 콘텐츠를 억제하기 위해 Google, Meta에 대한 새로운 온라인 규칙을 설정하려 하고있습니다. 구글 , 메타(페이스북),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대형 온라인 플랫폼은 유럽연합 국가와 국회의원과 합의된 새로운 인터넷규칙에 따라하 합니다 불법 콘텐츠를 관리해야하며, 막대한 벌금에 대해서 숙지를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주요내용 : 디지털서비스법의 핵심 중 하나는 거대 플랫폼 사업자들의 온라인 타깃 광고 규제다. 이 법이 발효될 경우 이용자의 성, 종교, 인종 등의 정보를 활용한 알고리즘으로 타깃 광고를 제공하는 행위가 금지된다. 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타깃 광고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플랫폼 사업자들의 불법 콘텐츠 단속 의무도 좀 더 강화된다. 이에 따라 구글, 메타 같은 거대 플랫폼 사업자들은 혐오 발언, 테러 선동, 아동 성적 학대 등의 내용을 포함한 불법 콘텐츠 처리 절차를 신속하게 마련해야만 한다. 아마존 같은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들은 불법 상품 판매를 단속할 의무를 지게 된다.
디지털서비스법을 위반한 경우 최대 글로벌 연간 매출의 6%에 달하는 벌금을 부과받게 된다.
“앞으로 디지털서비스법을 위반하게 되면 2021년 매출을 기준으로 최대 70억 달러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애플, 안드로이드 등의 스마트폰을 샀을 때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과 같은 앱스토어가 아닌 제3의 앱스토어 사용도 허용해야 한다. 구글 검색이나 유튜브 또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나오는 개인 데이터를 결합해 특정 인물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때는 사전에 명확한 동의를 받아야 한다. 아마존이 자사 제품 순위를 더 높게 매겨 플랫폼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과 같은 행위는 원천적으로 금지된다.
‘디지털 서비스법’은 크게 불법 콘텐츠에 대한 특정 사용자 노출을 금지하는 내용과 가짜 정보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규제기관에 그에 따른 알고리즘 제어를 투명하게 제출하는 것으로 양분된다.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EU의 이같은 대형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규제는 미국과 캐나다, 싱가포르와 같은 국가의 경우 앞으로 몇개월 내 유사한 규칙을 따를 것이라 예상했다. 그간 반독점을 막기 위한 절차가 느리고 비효율적으로 진행되면서 사실상 해외 플랫폼 사업자에 시장이 잠식되는 좌절을 겪었기에 이같은 규제의 칼날이 더 빠르고 단단해질 것이라 예단했다.
EU 모든 회원국에서 적용되는 이 법은 시가총액 750억유로(약 100조원), 연 매출 75억유로, 월간 사용자 4500만명 이상인 정보기술(IT) 기업이 대상이다. 메타, 구글, MS, 애플, 아마존 등을 겨냥한 법안이지만 중국 알리바바 등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벌칙도 가혹하다. 한 차례 위반하면 전 세계 연간 매출액의 10%를 벌금으로 내야 한다. 두 차례 위반하면 벌금이 20%로 늘어난다. 그리고 3회 이상 위반하는 기업은 인수·합병(M&A)이 일시적으로 금지될 뿐만 아니라 기업 분할까지 가능한 수준의 강도 높은 조사가 진행된다.
EU는 최근 수년간 구글을 상대로 수십억 달러의 반독점 결정을 부과했지만 경쟁이 회복하지 않았다. 구글이 주요한 구조적 변화를 하도록 강제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요약 : 유럽내에서 장사하려면 우리한테 로비해로 들리네요. / 어쩔 수 없이 관리비용은 증가할것으로 보여지고, 많은 알고리즘 점검통해서 불법막는데 신경을좀 써야겠네요 (알게모르게 꿀빨며 챙기던 매출이 사라지긴 할겁니다)
2022년 5월13일 업데이트
■ 구글 생태계 확장
IT의 중심을 스마트폰이 아닌 서비스(클라우드)로 놓고, 기기 간의 통합을 강조하는 것이 최근 IT의 흐름입니다. 이번 구글I/O가 전형적인 사례가 되었습니다.
1) 시계, 태블릿, 안경, IoT허브까지 모두 하나의 기기처럼 작동하는 사용자 경험을 강조하고,
2) 디바이스 라인업을 확장했으며
2) 직접 만드는 반도체의 개수도 늘고 있습니다.
■ 연속되는 신제품 출시
- 행사를 앞두고 가장 큰 관심사는 구글 픽셀 워치의 등장 여부였고, 구글 픽셀 워치가 실제로 공개되었습니다. 깜짝 쇼는 오랜만에 구글 글래스가 등장했다는 것이지만 여전히 프로토타입임을 언급하였습니다.
- 주요 제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픽셀 6A ($449, 중저가 스마트폰, 7/21 사전예약)
구글 픽셀 버즈 프로 ($199, 7/21 사전예약)
구글 픽셀 워치 (실물 공개, 가을 예정)
구글 픽셀 7/7프로 (실물 공개, 가을 예정)
구글 픽셀 태블릿 (23년 예정)
구글 글래스 (프로토타입 공개)
실시간으로 상대방 말을 번역 자막으로 바꿔주는 구글 AR 안경, 언젠가는 당연히 나올 녀석이긴 한데 생각보다 빨리 나왔습니다.
앞으로 궁금증은?
1. 언제 출시할까?
2. 어느 정도로 무거울까? 착용감은?
3. 네트워크는 당연히 필요한 거겠지?
■ 우리도 반도체를 만든다
- 작년 구글픽셀 6에서 자체 개발한 구글 텐서 프로세서와 Titan M2 보안칩이 처음으로 내장되었습니다.
- 이번에는 구글 픽셀 버즈 프로에 오디오칩을 자체 개발하였다고 공개했습니다.
- 애플 실리콘 라인업 A(스마트폰), T(보안칩), H(오디오칩)와 정확히 페어링됩니다.
- 물론 구글 반도체의 성능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다만, 지속적인 반도체 개발 확대의 방향성을 재확인하는 자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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