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SK on) 1Q23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 - 하나증권 2차전지/디스플레이 김현수, 위경재]
* 배터리 부문(SK on) 내용 요약
<1Q23 SK on 실적>
- 매출 3조3,053억원
(YoY +162%, QoQ +15%)
- 영업이익 -3,447억원
(YoY 적자지속, QoQ 적자지속)
- 영업이익률 -10%
(YoY +12%p, QoQ +2%p)
<SK on 실적 리뷰>
- 신규 공장 램프업 등으로 매출 성장(분기 최대)
- 수율 개선되면 수익성 개선
- 2분기 이후 AMPC 회계 반영되며 손익 추가 개선 가능 전망. 수익성 개선 지속될 것
<Q&A>
1. [배터리] 수율 개선 현황
- 숙련 인력 파견, 생산성 제고 지속 중
- 1Q23 수율 QoQ 개선
- 공정 관리 방안, 공정별 분석 프로세스 표준화, 제조 표준 Double check 등 통해 수율 개선 활동 지속할 것
- 안정화 사이트 공정 노하우를 신규 사이트에 수평 전개 계획
2. [IRA, EPA] 북미 전망
- 북미 EV 전환 과정에서 배터리 수요 증가폭 가파를 것. 공급자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SK on의 북미 내 공급자 지위 공고해질 전망
- AMPC 통한 수익성 개선 예상. 이에 따른 북미 투자 확대
- 22GWh 조지아 생산 설비 확보. 2023년부터 AMPC 수혜 향유
- Ford-현대차 JV 완성 후 대규모의 tax credit 수혜 가능 전망
- EPA의 보호규제안에 따르면, 2032년 친환경차 침투율 67% 전망. 기존 계획 대비 상승한 수치. 북미 투자 통해 시장 성장에 대응할 것
3. [IRA AMPC] 1Q23 미반영. 2Q23 소급 적용 여부. 2023년 세액공제 가이던스
- AMPC 구체적 항목 발표되지 않아 1Q23 실적에 미반영
- AMPC 구체화 여부 확인 후 2Q23 반영 예정
- 2Q23 반영 시 1Q23 미반영분 소급 적용 예정
- 2023년 약 10~15GWh 판매 예상(금액으로 환산 시 35달러 적용 기준 350백만달러~525백만달러 규모)
4. [배터리] 1Q23 비용 증가 상세
- 매출 증가 과정에서 비용 동반 상승
- SK이노베이션 전사적으로 구성원 격려금 지급에 따른 비용 증가(기존 계획에 없었던 지급)
- 연구개발비, 기타판관비 증가
5. [배터리] 4Q22 OP 조정 관련
- 4Q22 실발컨콜 이후 Ford 화재 배상 충당금 결산 반영
6. [배터리] 북미 현대차 JV
- CAPA : 약 35GWh
- CAPEX : 약 50억달러
- 폼팩터 : NCM 파우치형
7. [배터리] 사이트별 수율 상황, 향후 전망
- 전사 수율 1Q23 개선
- 중국, 헝가리, 유럽 : 목표 대비 상승
- 미국 : 올해 초 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생상성 악화. 수율 목표 미달성
- 3월 이후 미국 공장 재가동. 2Q23부터 수율 목표 달성 예상
8. [배터리] AMPC 반영 후 2023년 가이던스
- 지난 가이던스 유지
- AMPC 포함 시 실적 개선 전망. 구체적 수치는 공유 불가
9. [배터리] CAPEX, 자금 조달 계획
- CAPEX 가이던스 10조원에는 현대차 JV를 포함한 것. 변경 없음
- 정책 자금, 파트너사 자본 등으로 조달 예정
- SK on 부담분은 크지 않을 것
- 2023년 이후 CAPEX는 2025년까지 30조원(21.07 발표한 내용) 수준 유지될 전망
10. [배터리] 1Q23 격려금(일회성비용) 규모
- 1Q23 SK on 인센티브(격려금) 규모는 구체적으로 공유 불가. 적정 수준 지급
- 2022년 영업적자로 성과급은 없었음
11. [배터리] AMPC 1Q23 미반영 사유 지속 시, 2Q23 미반영 가능성
- 2Q23까지 AMPC 구체화되지 않는 경우 내부적 논의 통해 결정할 것
- 현 시점에서는 6월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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