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3 F/L 출시 : 그런데 주가는 왜 빠졌을까?]
안녕하세요? 삼성 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지난 금요일(9월 1일) 테슬라는 중국에서 모델 3 Highland 모델을 공개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주가는 -5% 하락하였는데요.
예상보다 가격이 높게 책정된 점과, FSD 가격 인하, 모델 X/S의 가격 인하가 겹치면서 제기된, 전기차 수요 둔화와 수익성에 대한 우려가 주요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3분기 실적은 모델 3 F/L 모델 생산 준비, 유럽 생산 축소 등이 겹치며 2분기 대비 부진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9월 말부터 모델 3 출고가 본격화되면서, 4분기 이후 실적은 회복세가 예상됩니다.
모델3는 9년 만에 외관을 교체하면서, 볼륨 성장을 견인할 전망입니다.
또한 FSD도 북미에서는 시내 자율주행이 예정 기능에서 현재 실행 가능한 기능으로 옮겨지면서, FSD 12버전 출시가 임박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내 자율주행이 가능한 Level3가 상용화되면, 전기차 산업의 경쟁 구도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펼쳐질 전망입니다.
■ 중국 시장, 모델 3 F/L 제원공개
- 가격: RWD는 25.99만 위안 (4725만원)으로 기존 모델 대비 10.5% 상승.
Long range는 29.59만 위안 (약 5,380만원)
- 주행거리(중국 시장 기준) : 606km → 713km / 배터리 CATL의 M3P 적용
- 디자인 변경: 헤드램프, 테일램프, 범퍼, 휠디자인 변경.
- 인테리어 변경: 앰비언트 라이트, 통풍시트 추가, 2열에 8인치 모니터 추가.
■ 미국 시장, 모델 S/X 가격 인하
- 모델 S, 최대 17% 인하: Long range 88,490달러 → 74,990달러(-15.2%) / Plaid 108,490달러 → 89,990달러(-17%)
- 모델X, 최대 19% 인하 : Long range 98,490달러 → 79,990달러(-18.7%) / Plaid 108,490 → 89,990달러(-17%).
■ FSD 가격 인하 및 12버전 상용화 임박
- 가격인하: 15,000달러 → 12,000달러. 일론머스크는 10만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주장한 바 있으나, 상용화를 앞두고 가격 인하. 채택률을 높이기 위한 결정.
- 북미 시장, 시내자율 주행: 제공 예정 기능에서 현재 제공 가능한 기능으로 변경
- FSD 상용화 효과 1): 활성화에 필요한 하드웨어는 이미 모든 차에 장착되어 있어(비용 반영 완료), 매출액이 매출 총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
- FSD 상용화 효과 2): 1H23기준 FSD 및 슈퍼차저, OTA 와 연관된 이연매출은 31.7억 달러로, 이중 45%가 FSD 이연매출이라고 추정 시, 약 14.2억달러(2022년 매출의 1.7%)가 일시에 매출과 이익으로 인식 가능.
(4Q22 실적 발표 시 3.2억 달러를 매출로 인식한 바 있으며, 10억 달러가 이연매출로 남아있다고 코멘트. 2022년 말 이연매출 대비 45% 비중)
(2023/9/4일 공표자료)
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닙니다. 최근 1년간 탑 7 기업의 주가 상승률을 보면...
애플 +22.6%
마소 +29.78%
구글 +27.01%
아마존 +9.52%
엔비디아 +260.26%
메타 +86.94%
테슬라 -10.72%
테슬라만 마이너스 성장을 했네요. 하지만 아직 끝난 게 아닙니다. 현재 3차 상승 중이고 4분기에 전 고점까지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는 지속적인 영업이익을 내면서 가격을 낮춰나갈 것이다.
어느 순간이 되면 내연기관 제조사들이 도저히 판가를 낮출수 없게 될 것이다.
이가격이면 다른 차를 살 이유가 없어질텐데 이때 비로소 테슬라는 더이상 가격을 낮추지 않고 원가만 낮아지는 이상적인 제조업을 완성시키게 될것이다.
매년 매출이 40프로씩 늘어나고 제조원가가 5~10프로씩 낮아지는 기업을 상상이나 해볼수 있는가?
한번 보자. 되는지 안되는지.
되면 대박 나는거고 아니어도 시장 평균 수익률은 상회한다. 자동차만 가지고도.
보고 싶은 세상이 있으면 먼저 믿어봐라. 백배 상승을 바라면 그걸 믿어야만 그끝을 볼수 있을게다.
모델Y RWD의 사용후기들이 올라오고 있는데,
그중에 서울<->부산 왕복 주행테스트를 진행하신분의 후기를 공유합니다.
99% 충전 기준으로 서울에서 부산에 도착했을 때, 406km를 주행했고, 남은 배터리는 10%였다고 하네요.
계산시, 대략 450km 주행이 가능했던것이란 결과값이 나오며,
반대로 부산에서 출발해서 서울에 도착했을땐, 422km를 주행하고 11%가 남았다고 합니다.
대략 460km 주행이 가능하단 결과값이 나온다는것이죠.
현재 기온이 배터리 효율을 내기 가장 좋은때이기도 해서 최상의 결과값이라고 보면 될듯 합니다.
테스트 조건은 19인치 휠, 에어컨 21도, 시속 100-110km라고 합니다.
모델Y 롱레인지 오너로써 이건 정말 선을 넘는 상품성 같네요 🤣🤣
모델Y RWD 구매하십시요.
한번은 모자랍니다. 두번 구매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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