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증시 중요 뉴스정리

파월은 인내심을 강조

반응형

모간스탠리

파월은 인내심을 강조

ㄴ미국증시가 계속 불타오르네요 3월부터 금리인하를 말하곤 했는데 과연 지표가 꺾이는 시작점인지가 중요합니다

아마도 3월에 침체기가 보여지면 5월 6월 첫번째 금리인하를 하겠지요?


연준은 올해 '어느 시점'에 인하할 계획이며,
이는 이전의 '연내' 메시지보다 더 유연

인하 전에 인플레이션이 2%에 도달할 필요는 없습

2.5% yoy의 핵심 PCE는
6월 인하를 시사하기에 좋은 수준이라고 생각

반면

카시카리 총재: 나는 작년 말에 2024년에는 금리인하 2회가 적절하다고 생각했었어.  

그리고 지금와서 보니 이거보다 더 많은 인하는 어려울 것 같네.  경제가 이렇게 계속 튼튼한데 굳이 금리를 낮출 필요가 없지않습니까?

사실 지금도 올해 2회의 금리인하가 적절하다고  보고있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1번만 해도 될지 모르겠다. 라고 하네요

미국경제가 워낙 튼튼하고 좋다보니까

그냥 이 상태로 계속 버티기헤도 나쁘지않을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이런 뉘앙스로 분위기가 바뀌는 모양입니다



파월의 인플레이션 및 이자율 발언 후 미국 주식 시장 상승 마감 -(MT Newswires)
3/6/2024 1:04pm

수요일에는 미국 주식 시장이 상승하며, 거래자들이 연방준비제도 의장 제롬 파월의 반기 의회 증언에서 인플레이션과 이자율에 대한 발언을 소화했습니다.

- 파월은 경제가 예상대로 발전한다면 올해 이자율을 낮추는 것이 "아마도" 적절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리스크가 남아 있으며,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이 2% 목표에 "지속적으로" 둔화되고 있는 믿음이 커질 때까지 이자율을 낮출 시기가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미국의 취업 기회는 년 1월에 8.89백만 개에서 하향 조정된 8.86백만 개로 떨어졌으며, 노동통계국이 보고했습니다. 블룸버그가 편집한 조사에 따르면 합의된 숫자는 8.35백만 개였습니다.

- 4월 서부 텍사스 중질유 기름은 배럴 당 0.86달러 상승하여 79.01달러로 마감했으며, 글로벌 기준인 5월 브렌트 원유는 미국의 원유 재고가 지난 주 예상보다 작게 증가한 후에 배럴 당 0.80달러 상승하여 82.84달러로 마감되었습니다.

- Palantir Technologies (PLTR) 주식은 미국 군이 그 계열사인 Palantir USG에게 1억 7,840만 달러의 계약을 수여하여 육군 국방 정보 액세스 노드 프로토타입 및 관련 기술 개발을 주도할 계획임을 발표한 후 9.3% 상승했습니다.


파월 형님이 요며칠 비둘기파적 발언을

어우야. 미국시장 좋다 좋아

~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7일(현지 시각)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금리를 인하라 날이 머지않았다는 발언을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이날 상원 은행·주택·도시문제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금리 인하 시점과 관련해 “우리는 인플레이션이 2%를 향해 지속해서 이동하고 있다는 확신이 더 들기를 기다리고 있다”며 “우리가 그런 확신을 갖기까지 머지않았는데(not far), 긴축 강도를 완화하기 시작하는 게 적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전날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청문회에서도 금리 인하를 위해서는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에 근접했다는 추가 증거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파월 의장은 전날 금리 인하 시점에 대해 “올해 어느 시점”이라고 명확하게 말하지 않았으나, 이날 금리 인하 시점이 “멀지 않았다”는 발언을 추가했다.

다만, 파월 의장은 “불확실한 경제 전망 때문에 물가 하락세가 계속될지 보장할 수 없다”며 “인플레이션이 목표 수준인 2%로 지속 가능하게 움직인다는 더 큰 확신을 얻기 전까지는 기준금리 인하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는 금리를 인하하기 위해선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다는 더 많은 증거를 확인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연준은 지난 2년 동안 40년 만에 최고치까지 치솟은 인플레이션에 맞서기 위해 40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금리를 인상했다. 연준은 지난 7월부터 인플레이션이 완화됨에 따라 기준 금리를 5.25%~5.5% 범위로 유지해 왔다.

1월 FOMC 의사록에 따르면 대부분 연준 위원은 정책 기조를 너무 빨리 완화할 경우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인플레이션이 2%로 지속 가능하게 하락하고 있는지 판단할 때 향후 경제 데이터를 신중하게 평가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