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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종목분석

Tesla의 FSD는 극도로 저평가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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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에셋 테마리포트 "테슬라 FSD" 자료 요약 >

* 결론: Tesla의 FSD는 극도로 저평가 되어 있다

#1. Tesla 자율주행 서비스의 의미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도는 최근 다시 낮아진 상황
사람들은 좀 더 물리적 실체가 있는 AI를 원함

Elon은 말한다.

"단기적인 매출 원가와 수익성의 변동은 장기적인 전체 그림에 비하면 사소한 것이다. 자율주행은 그런 모든 숫자들을 가소롭게 만들 것이다."
"Tesla는 ChatGPT같은 LLM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율주행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AI 비즈니스의 3요소는
1) 양질의 거대한 데이터 보유 능력
2) 우수한 알고리즘 개발 능력
3) AI 연산을 위한 고성능/저전력 반도체 확보 능력

Tesla는 3요소를 모두 최고 수준으로 갖추어
가장 물리적인 실체로서의 AI를 선사할 기업

Tesla는 FSD 시장규모를 $10조(1경원) 이상으로 추정
Elon은 TAM(총유효시장)에 대해 ARK 분석 참고 권유
ARK는 Robotaxi 시장을 $11조로 산정


테슬라 이연 매출에 관한 분석 및 생각 ('23) 📊

테슬라의 2023년 10-K 열어서 조금 살펴봤다. 배운점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1. 이연 매출은 순이익의 23% 수준이다. 이연 매출을 수익 인식하는데 비용이 없다고 가정하면, 순이익이 한방에 23%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FSD만으로 이연 매출이 구성된 경우)

2. 그러나 테슬라의 이연 매출에는 FSD를 포함하여 '크게' 3가지로 이루어져있다.

1) FSD 관련: FSD가 아직 완전하게 전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능 개발 단계에 따라서 매출의 일부만을 수익으로 인식.
2) 에너지 생성 및 저장: ESS를 리스하는 경우, 리스 기간에 비례하여 매출을 인식.
3) 자동차 판매 관련: 자동차를 리스하는 경우, 계약 기간에 비례하여 매출을 인식.

2번과 3번은 예측이 가능하고, 아주 흔한 비즈니스 구조인것 같다.

3. 아직 파악하지 못한 것:

1) 위의 3가지 항목의 비중과 각각의 변화율은 어떻게 되는가?

2) FSD의 이연 매출 인식 방법 (2번, 3번은 명확한 회계 기준 있음)



테슬라의 매출 구조를 보면 자동차사업이 95%다. 이처럼 현재의 테슬라에겐 자동차가 압도적인 사업이며 자동차 판매 성장률이 커야 테슬라가 준비중인 AI 미래 먹거리(도조,FSD,옵티머스 등등)의 CAPEX가 커져도 백업이 되며 선순환이 가능해진다. 헌데 자동차 판매 예상이 200만대도 깨져 199만대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미래는 미래대로 투자를 멈출 수는 없는 노릇이고, 여기에 현재 먹거리가 시원찮을 전망이 도니 테슬라가 요즘 매우 힘든 길을 걷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레거시는 전기차 전환 속도를 늦추고 있고, 신생 업체는 시원찮고, 중국업체는 거의 뭐 내수빨이고, 이러한것들이 맞물려 전기차 전환에 대한 붐/ 프레임 자체가 제동이 걸리고 있다. ( 나는 개인적으로 전기차 1분기 전환률, 테슬라 판매량이 진짜 급감인가가 궁금하고 이걸 숫자로 보고 판단하고 싶기도 하다. 언론에 놀아나는건 아닌지 말이다. )

연준이 계속 간만보고 있는 금리인하카드, 배터리 가격인하로 Price parity, FSD V12의 와이드 릴리즈 등의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전기차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살아나서 전기차 전환 붐이 다시 살아나야한다. 우선은 테슬라 전기차 판매대수가 예전처럼 50%씩 상승해야 당장 살길이 될 것 같다. 테슬라의 미래먹거리가 돈을 벌어오는데까지 자동차가 굳건히 시간을 벌어줘야 하기 때문이다.


#Tesla $TSLA
<에너지+서비스 매출이 폭등한다면....>

▪️ 2023년 에너지+서비스 매출은 2018년 차량판매 매출 수준임.
▪️ FSD 구독자 증가로 서비스 매출이 폭등한다면...
▪️ FSD 라이센싱으로 서비스 매출이 폭등한다면...
▪️ 슈퍼차저 이용 증가로 서비스 매출이 폭등한다면...
▪️ 전세계 전력소비 급등으로 메가팩(Megapack) 매출이 폭등한다면...
▪️ 스스로 운전하고 스스로 충전하는 로보택시가 출시되어 에너지+서비스 매출이 폭등한다면...

매출이 폭등한다면 = 주가도 폭등😎👍


현재 테슬라 주가에 힘이 없는 이유는

펀더멘탈 리스크, 즉 매출 성장이 급격히 둔화되거나 마진이 크게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라고 시장이 판단해서 그렇다.

실적발표 때 시장의 예측을 깨고 서프라이즈가 나오거나 펀더멘탈에 긍정적인 소식이 나와야 추세전환이 있을 것 같다. (FSD,에너지,자동차 인도량 증가 및 마진 증가 등등)

우량한 회사라고 생각들고 우수한 경영진이 이끌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모아가야하는 시기

반대로 회사가 현재 역경을 이겨나가지 못할거라고 판단되면 매도하고 반대로 시장의 기대를 듬뿍 받고 있는 종목을 사면 된다.


골드만삭스, 테슬라 로보택시 기회 및 FSD 시나리오
- 로보택시 : 스티어링 휠이 없고, 기존 차량보다 더 많은 카메라 장착 (B필러 문제) 필요
- E2E NN 활용 및 엔비디아 GPU 확보를 통해 기존 예상보다 더 빠르게 개발 가능
- 로보택시 1대 매출 예상 : 최대 연간 $255,500
- Upside 시나리오 : 26 EPS의 50~60배 $220~$300 (P/E는 SW에 따라 더 높아질 수 있음)


내 예상으로 최대한 Bullish 하게 보았을 때 순수 FSD 만으로는 예상할 수 있는 2030년 EPS 최대 값은 $15. (연간 20M/yr 기준)

▪️구독 매출 :
[{(68.4m-20.37m) x 80%)}+20.37m] x 30% x 85% x 50% x $250 x 12 = $22.5b
▪️구매 매출 :
20.37m x 30% x 85% x 50% x $15k = $39.0b
🔸2030 FSD EPS
= ($22.5b + $39.0b) / 4b = $15.4
*연간 10m/yr 수준이면 $7-8 정도
*바이백으로 주식수 절반 소각 시, EPS는 2배

이것도 R&D 비용은 쳐주지 않았을 때 기준이다. (이유는 이미 발생 중인 FSD R&D cost 는 기존 P&L에 녹아 있기 때문)

FSD 단가는 $15k, 구독은 $250으로 잡았을 때 기준이므로 향후 가격을 올리지 않고 낮춘다면 오히려 EPS는 더욱 나빠지겠지.

내가 하고 싶은 말은 FSD 하나만으로는 Auto 수익 보다 높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하드웨어 에서도 지속적인 원가절감과 고객 인식 개선으로 마진을 개선 해야 한다는 것.

애플만 봐도 소프트웨어 수익도 엄청나지만 결국 하드웨어 수익이 메인 이다. 애플도 아이폰 Gross margin 30% 정도는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매출 측면에서도 하드웨어 매출이 가장 압도적이다.

즉 테슬라도 AGM은 최소 30%는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포텐은 충분하다고 생각핰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4680의 성공은 필수 입니다. 자체 생산이건 납품이건 연간 꼴랑 몇천만셀 따위로는 무의미 하다. 사이버트럭 연간 25만대만 잡아도 대략 연간 3.3억셀이 필요한데 향후 소형모델 및 3/Y에도 적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연간 10자리수의 셀이 확보 되어야 할 것이다.

4680이 되어야 사이버트럭에 대한 바틀넥이 사라질 것으로 보이며 향후 Unboxed process, 48V system과 함께 원가 절감의 core로 다가올 것 같다.

물론 로보택시가 된다면 또다른 이야기가 될 것이고, 옵티머스 및 에너지의 포텐 또한 엄청 난 것은 사실이다.

만약 터진다면 옵티머스가 로보택시보다 먼저 터질거라고 생각.


이게 현상황이 무섭게 느껴지게 하는 점입니다. 3년전 주가와 비슷하게 혹은 더 낮게 정체되어 있지만,

우리가 봐야할 부분은,

1.매출과 차량 판매대수가 3년전에 비해 얼마나 늘었는지,
2.FSD가 3년전에 비해 큰변화를 가져 인간개입이 크게 줄어든채 도로위를 주행하는지,
3.말만 나오던 옵티머스는 지금 어떤지,
4.에너지 사업부분은 얼마나 성장했는지,
5.그외 등등

론 바론 옹이 작년말쯤인가 어딘가 인터뷰에서 "테슬라는 3년전 주가지만 3배 이상 성장했습니다."라며 저평가 상태임을 표현한바 있습니다.

합리적 생각을 할 수 있는 투자자라면, 분명 이리 생각해봐야 합니다.
-3년전에는 GME, AMC처럼 말도 안되게 거품이었다. 지금은 다행히 펀더멘털이 성장해 든실해졌지만 아직도 약간은 거품이 끼었다.
혹은
-3년간 정체된 주가이나 기업의 성장은 3배 이상 이루어진 상태고, 가치평가 자체가 어려운 잠재성이 엄청난 사업의 기술들도 가시적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3~4년전 주가에 일부 거품이 있다면, 그 거품이 끼게했던 원인인 ~0%금리는 현재 급격산 금리인상 이후 5~6% 수준에서 유지되어 거품은 커녕 시장에서의 후한 가치평가 멀티플도 없다. EPS에 기반한 PE로보면 아직 고평가라 하겠으나, 지금 이 EPS가 회복 불가능한 것이고 악성적인 것인지를 봐야하며, PSR이나 기술적 성장과 기반한 사업들의 상상가능한 수익을 고려하면서 지금의 고금리가 1~2%만이라도 낮아져 가치평가 멀티플의 개선인식이 이루어 진다면, 그래서 이 모든게 한번에 기업가치에 반영이 된다면?!😳😲

여기까지가 $TSLA 투자자들이 현재 깊게 생각해보고 판단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테슬라 같이 스타트업 특성과 시장도 성숙기가 아닌 개척-성장기인 경우는 대부분이 회계적 숫자로 완만한 선형성장세로 보여지지 않습니다, 즉 끓는점이나 지수함수적으로 회계숫자가 2번의 미분에서 기울기 변화가 급변하는 그 지점을 지나면서부터 크게 증가함이 찍히기에, 일정 기간이 지나면 일괄소급해서 급격한 주가의 상승(퀀텀점프)이 일어납니다.

제가 지금 다분히 긍정적으로 무섭게 테슬라가 느껴지는 이유입니다.

흐뭇해지는 2015-2023 테슬라 에너지 부문 매출 성장.

* 2024 1분기 $1.64 b (+ 7% YoY)
* 2024년 성장률 측면에서 자동차 사업을 능가할 준비가 되어 있다.
- Vaibhav Taneja (CFO, Tesla)

"테슬라 주가는 3년 동안 정체되어 있지만, 현재 테슬라 차량은 스스로 운전합니다."

이는 아주 중요한 사실입니다.
3년 전(2021년)과 현재(2024년), 바뀌지 않은 것은 오직 주가밖에 없습니다.
(그럼 무엇이 달려졌는지 알아봅시다!)

그동안 테슬라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면 현 가격이 적정 주가가 맞겠지만, 그 사이에 무슨 일들이 있었을까요?

<2021년 vs 2024년, 다른 점 15가지>

1) 글로벌 EV 침투율: 2021년 8% → 2023년 18%
2) 기가텍사스/베를린 연간 생산 캐파: 0대 → >75만대
3) 4680배터리: 개발 중 → 생산/적용 중
4) 사이버트럭: 개발 중 → 생산/인도 중
5) 세미트럭: 개발 중 → 생산/인도 중
6) 게섯거라 경쟁업체들: 여전히 없음 (일부 파산 중)
7) FSD: Beta V8 → Supervised V12
8) 누적 마일리지: 거의 없었음 → >17억 마일
9) 로보택시: 정보 없음 → 8월 8일 공개 예정
10) $25k 차량: 기약 없음 → 곧 출시 예정
11) 옵티머스: 이름도 없었음(당시 테슬라봇) → Gen 2 나왔고 공장에서 단순 업무 학습 중 (곧 22 DoF 적용 예정)
12) 현금흐름: 여전히 넘침
13) 기관투자자 비율: 오히려 낮아짐
14) 공매도: 늘었음 (태울 땔감 충분)
15) R&D 투자: 인공지능(FSD, 로보택시, 옵티머스)에 올인 중

냉정하게 생각해 봅시다.
주가가 그대로인게 정상인가요? 비정상인가요? 기업의 주가는 가끔씩 매우 비정상일 때가 있는데 지금이 딱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

TESLA의 서비스매출

TESLA의 차량매출이 어느정도를 넘어선다면, FSD 등과 같은 서비스의 매출이 끌어올려줄 것입니다. 그냥 자동차 기업이라면, 꾸준한 FL와 풀체인지로 라인업을 보강 및 확장해서 수명을 이어가다가 빠른 흐름이 늦게 대처할 것입니다.

하지만 TESLA는 다릅니다. 에너지기업이라는 것부터 다릅니다. 에너지부문에서 일단 B2B판매와 B2C판매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FSD라이센싱에 대해 이번 1분기 실적발표에서 언급했습니다. 실제로 한 제조사와 논의 중이라고 말이다. 이것을 보고, 테슬라도 애플처럼 서비스부문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애플은 서비스매출이 늘면서 하드웨어 메출의 부족한 부분을 매꿔주고 있습니다. 테슬라도 언젠간 하드웨어의 매출이 한계에 다다르는 날이 올 것입니다.
그래서 FSD와 더 다양한 컨텐츠가 가능해진 커넥티비티 플러스 요금제로 TESLA유저한테 지불토록 할 수 있고, FSD라이센싱으로 매우 큰 매출을 낼 것입니다.

에너지부문도 마찬가지로 구독서비스로 다른 이윤창출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메가팩을 렌탈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던지 등으로 말입니다.

즉, 테슬라가 벌어들일 수 있는 이윤창출구는 무궁무진하다. 어떻든 하나의 생태계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점진적으로 올라가는 FSD 채택율!!
2024년 200만대가 $99의 FSD를 월마다 채택하게 된다면?
매출 $198M
이익율 60% 기준 약 $119M의 이익이 발생됨!
분기별로는 약 $350M 의 이익!

위는 Subscription 만 생각했을때이고, 본FSD가 로봇택시로 활용된다면, 사용자가 가지게 되는 로봇택시 마진중 15% ~ 20%를 테슬라가 가져가게되므로 FSD는 그야말로 최고의 상품입니다.

미국 FSD 채택률에 대한 Grok의 답변입니다. 답변한 채택률이 너무 높습니다. 이상합니다.
Grok 답변 :
미국에서 FSD의 채택률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데이터를 살펴보면, 2023년 초에는 FSD (완전 자율주행) 채택률이 약 0.4%였으며, 2021년에는 그 비율이 더 낮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데이터를 살펴보면 FSD 채택률이 상당히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3년 말에는 약 13%의 Tesla 차량이 FSD를 채택했으며, 2024년 초에는 약 28%의 미국 차량이 FSD를 채택했습니다.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3월에는 약 200만 대의 Tesla가 FSD 옵션을 선택했으며, 전체 Tesla 차량 중 약 14%가 FSD를 채택했습니다. 이러한 증가는 최근 Tesla의 FSD 기능의 성능 향상과 전반적인 신뢰도 향상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Tesla의 FSD 채택률은 선형적이지 않고 빠르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테슬라의 중국매출은 총 매출의 22.5%를 차지한다.

✅또한 중국에서 하드웨어 3.0이상의 테슬라 차량은
미국에  이어 2번째로 많은 160만대 이상입니다.

더군다나 중국의 테슬라 구매자는 인구대비 소수로,
대부분 경제적 여유가 있는 전문직 상위층일 것입니다.

따라서 미국보다 훨씬 fsd 구독률이 높을 것입니다 .

이건 한국만 생각해봐도 지금 구매자의 대부분은 fsd를 구독할 것입니다.
너무 궁금하고 신기하고 이것 때문에 샀으니까요!  물론 다른 이유도 많지만요!

fsd 파급효과는 오히려 중국에서 시작해서 미국으로 넘어갈 것입니다. 묘한 경쟁심리도 작용하겠지요.

물론 이 과정에서 미국정부의 견제와 중국의 밀당 등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주가는 반응하며 출렁거리겠지요. 현재의 환희가 언제 비난으로 바뀔지 눈에 선합니다.)

그러나 테슬라 fsd의 구독과 채택의 흐름은
마치 물처럼 막으면 모양을 변형시키고
어느 틈엔가 새로운 곳에서 또 터져 나갈 것입니다.

🔔제 얘기가 아닌 아래 기사 내용입니다.

"Wedbush의 분석가 Dan Ives는 투자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머스크가 주요 중국 시장에서 FSD 승인을 얻은 것은 우리가 보기에 Tesla 이야기의 분수령이 되는 순간입니다.”라고 말하면서 이것이 머스크에게 “홈런”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Tesla의 장기적인 가치 평가 스토리는 FSD와 자율성에 달려 있지만, 그 퍼즐에서 누락된 핵심 부분은 Tesla가 FSD를 중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이제 완료된 거래입니다."

Tesla의 자율 주행과 로봇 택시의 미래에 대한 초점은 회사의 장기적인 촉매제 로 간주되며, 지난 몇 주 동안만 주주 클래스가 크게 바뀌고 거래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

Tesla의 AI 기반 자율 소프트웨어 개발의 주요 부분은 소프트웨어 모델에 공급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Ives는 Tesla가 규제 요건에 따라 2021년부터 데이터를 중국에 저장해야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이브스는 “테슬라가 중국의 데이터를 미국 기반 서버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위한 추가 승인을 받으면 “전 세계적으로 자율 기술을 위한 알고리즘 교육”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중국 기반 FSD 사용자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더 자주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finance.yahoo.com/news/tesla-sto…?

중국매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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