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자기부상열차 기술이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022년 10월 21일, 연합뉴스와 오피니언뉴스에 따르면 중국은 시속 1,030km에 달하는 자기부상 추진 시스템, 이른바 '전자기 썰매'의 시험 가동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산둥성 지난시에서 테스트되었으며, 중량 1톤 이상의 차량을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이동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는 일반 상업용 비행기(시속 800~900km)보다 빠른 속도로, 서울-부산 간 거리(약 325km)를 30분 이내에 주파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자기부상열차는 자기력을 이용해 선로와 접촉 없이 부상한 상태로 주행하는 기술로, 소음과 진동이 적고 고속 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국은 이미 2004년부터 상하이 푸둥 공항에서 시속 430km의 자기부상열차를 상용화했으며, 이후 시속 600km급 열차를 2021년 칭다오에서 공개한 바 있습니다(연합뉴스, 2021년 7월 20일). 또한, 2021년 5월 27일 조선비즈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진공관 기술을 활용해 시속 1,000km 이상의 자기부상열차 개발에 착수했으며, 이는 총알 속도에 비견될 정도라고 평가받았습니다.
반면, 한국에서는 최근 과학기술 R&D 예산 삭감과 연구자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2025년 5월 11일 X 플랫폼의 일부 게시물에서는 한국 정부가 과학기술 연구자들을 ‘카르텔’로 낙인찍으며 연구 환경을 저해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은 국가 차원에서 과학기술에 과감히 투자하며 연구자와 엔지니어를 전략적 자산으로 활용, 자기부상열차와 같은 첨단 기술에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기술 개발은 단순히 속도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태도와 지원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국의 사례는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자에 대한 존중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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