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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 Class A / Roblox Corp Class A / RBLX
Roblox Corp Class A
기업정보
로블록스 Class A 는 기술 기업으로 수십억명의 사용자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가상세계 경험공유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이 기업은 게임, 엔터테인먼트, 소셜미디어, 심지어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영감을 주는 여러 분야에서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운영되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죠 (최근 안철수가 오래전에 투자해서 큰 수익을 올렸다고 이름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지역사회 참여 개발자들로부터 어떻게 이러한 경험이 만들어지는지부터 전세계 사용자들이 이를 어떻게 즐기고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을지까지 로블록스 플랫폼의 공유 경험 지원 방식을 개선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모든 사용자들은 로블록스 플랫폼 상에서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 또는 어떠한 주체가 되어 교류하고 개성을 드러내는 아바타의 형태로 정체성을 갖게 됩니다. 로블록스라는 세계 안에서 자유롭게 게임을 만들기도 하고 유저들이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그런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 많은 아이들이 하루종일 비디오게임에 접속하고있으며, 그중 로블록스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교육, 문화도 새로이 만들어지는 추세이며, 꾸준한 방법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플랫폼 역할을 잘해주고 있는 기업입니다.
"Roblox" 게임은 2020년 미국에서 가장 큰 모바일 게임입니다. 지난 3년 동안 최고의 게임이었던 "캔디 크러시"를 능가했습니다.
2022년1월10일 최근 하락이슈?
상장된 뒤 큰 상승을했던 로블록스가 최근 하락조정을 받는중입니다
미금리인상, 긴축정책 등 여러 지수악재 영향도 크지만, 중국에서 소셜게임회사
앱이 금지될 수 있다는 이슈로 많은 주주들이 매도를 하는중으로 보여집니다.
지금은 어느정도 빠지고있지만, 워낙 플랫폼 차별화가 되어있기때문에, 많은
창작자들이 다른경로로라도 유입되게 될거라고 예측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지금까지 실적은 어떤가?
Roblox는 2020년 말 일일 활성 사용자가 3,260만 명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매출은 9억 2,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82% 증가했습니다.
2020년에는 2억 5,300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으며, 전년도에는 7,100만 달러의 손실이 있었습니다.
Roblox를 다른 온라인 게임 플랫폼과 차별화하는 이유는 사용자가 자신의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발자는 가상 의상과 아바타 판매와 같이 게임에서 생성 된 수익금의 30 %를 받습니다, 때문에 많은 이들이 이 회사 플랫폼을 통해서 많은 재미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9일에 로블록스는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9월 분기에 6억 3,780만 달러의 예약을 보고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28% 증가한 수치입니다. 일일 평균 활성 사용자는 3분기에 전년 대비 31% 증가한 4,730만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29% 증가한 4,320만 명으로 2분기부터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 플랫폼에 소요되는 시간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112억 시간으로 9월 분기에 증가했습니다. 2분기에는 13% 증가한 97억 달러를 기록했다.
Roblox는 5억 9,300만 달러의 수익으로 주당 5센트를 조정했습니다.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02% 증가했습니다.
어마어마한 실적을 달성했으며, 이는 전세계로 플랫폼이 확장됨에 따라 계속해서 증가할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는 차세대 버전의 인터넷으로 간주됩니다. 기술자는 메타버스를 지속적이고 공유된 3D 가상 환경으로 설명합니다. 그곳에서 사람들은 게임 놀이에서 부터 비즈니스 수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을 위해 모임을 가합니다. 가상 현실 및 증강 현실과 같은 기술을 통합합니다.
현재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 플랫폼(FB)의최고 경영자인 마크 주커버그는 메타버스를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 있는 구체화된 인터넷"이라고 묘사합니다.
브랜드 파트너십 의 로블록스 부사장 크리스티나 우튼(Christina Wootton)은 "메타버스는 게임보다 더 크다" 고 말했죠. "우리는 이 새로운 유형의 인간 공동 경험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와서 서로 연결하고 가상 경험을 공유 할 수있는 몰입 형 장소입니다. 그들은 작업, 학습, 놀이,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경험과 같은 일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메타버스가 앞으로 미래의 인터넷이다 라고 많은이들이 강조하고 있는데,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가상경험을 공유하고, 그안에서 다양한 문화가 만들어질거라 봅니다.
로블록스 그동안 호재는?
로블록스는 인터랙티브 반스 스케이트보드 세계 경험인 반스 월드(Vans World)의 출시를 발표했었습니다. Vans World는 플레이어가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트릭을 수행하고 밴스 장비와 의류를 사용자 정의 할 수있는 메타 버스 놀이터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새로운 매출창출이 나올것으로 예측됩니다. 2021년11월18일에 나이키는 로블록스에서 나이키랜드를 만들었습니다.
플레이어는 나이키 의류에서 아바타를 입고 회사의 최신 제품을 확인하기 위해 디지털 쇼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앞으로 비슷한 시장이 많이 열릴것같네요)
11월 19일, 로블록스 경영진이 교육, 음악 등 새로운 시장의 침투에 대해 논의하는 애널리스트데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모든 소비자 브랜드가 향후 3~5년 안에 Roblox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아이들부터 남녀가 다양하게 사용하다보니, 향후 교육사업에서도 큰 수익을 올릴것으로 추측됩니다)
사용자가 많아짐에따라 광고마케팅 사업에서도 소득흐름이 달라질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나이키 구찌와같은 브랜드들도 시장을 먼저 선점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죠 로블록스의 메타버스시장 확대로인해 시간이 지남에따라 계속 새로운 사업분야는 폭발적으로 증가할겁니다.
2022년2월10일 이슈?
로블록스는 지금 성장둔화가 예측되며 애널리스트들이 경고를 하고있습니다. 침체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많기때문에, 이번실적이 많이 걱정되고있는 모양입니다.
Roblox는 이번달2월 15일 재무 결과를 보고할 예정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매우 집중해서 봐야하는 상태네요
실적이 잘 나왔다면, 애널리스트 분석이 잘못된게 될것이고, 생각보다 더 부족하다면 급락조정도 대비해야합니다.
로블록스는 안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있지만, 꾸준히 매번 증가할 수 있는 사업은 아니기에 매구간 시간이 필요합니다.
Roblox를 매일 사용하는 4,700만명에게 계속해서 재미있는 문화를 공급해야하고, 그 안에서 수익창출이 증가해야
하는데, 중간중간 정체될 수도있기때문에 어느정도 투자시에 유의해야 합니다.
로블록스 4분기 실적 보고서
로블록스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 뉴스 <83% 매출 상승에도 불구하고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에서 월가의 예상치를 하회하며 좋지않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로블록스 주가가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 이후 프리 마켓에서 마이너스 -15%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날 러시아군 병력 철수 뉴스로 전체 주식 시장이 상승하면서 로블록스 주식 가격도 7% 이상 상승했었습니다. 비디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는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가 월스트리트의 추정치를 하회했습니다. 이로 인해 주가가 -15% 이상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주식은 실적에대해서는 확실하게 주가반영을 해주네요
성장성이 많이 보여진다면, 공격적으로 매집해주고 주가상승을 부양해주지만, 조금이라도 둔화가 보여지거나, 이상한짓을하면 공매도가 엄청 증가하며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4분기 실적 발표에서 긍정적인 측면은 로블록스는 4분기에 기록적인 일일 활성 사용자를 기록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평균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4950만 명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했습니다. 3분기 일일 활성 사용자들 평균 예약은 $13.49 이거 4분기는 $15.57입니다.
매출: 5억 6,800만 달러 VS 예상: 6억 400만 달러
예약 7억 7,000만 달러 VS 예상 7억 8,600만 달러
"우리는 Roblox 플랫폼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투자자들에게 장기적인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혁신 로드맵을 제공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지난 2분기 동안 공간 음성 및 레이어드 의류 등 사용자 성장, 참여 및 수익화를 지속적으로 견인할 여러 가지 주목할 만한 혁신 기술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5월14일 업데이트 - 분기 발표실적은?
22FY 1Q의 매출은 원화로 약 6,770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년 동분기 대비해서는 무려 약 38% 이상의 상승된 실적 수치이다. 영업이익은 아직 마이너스를 기록. 로블록스는 올 1분기에 1억6020만달러, 주당 27센트의 손실을 냈다고 밝혔다. 지난해 1분기 때 1억3420만달러의 손실을 냈던 것과 비교하면 손실이 추가적으로 더 늘어난 상황입니다. 또한 로블록스 이용자들이 결제하는 금액이 더 크게 증가하지못하고, 오히려 감소하였습니다
총매출(Booking)은 6억3120만달러로 1년 전 6억5230억달러에 비해 3% 감소했다고 발표하였네요 로블록스는 지난 4월 총매출이 2억2100만달러에서 2억2400만달러로 1년 전에 비해 8~10% 줄어든 것으로 계산되었었습니다
특히 로블록스는 코로나 팬데믹 동안 총매출이 200% 급증했고 지난해 3월에 상장한 뒤 주가는 64.50달러에서 지난해 11월에는 134달러로 급등했었는데... 지금은 실적이 줄고 주가는 급락을 이어가고 있네요 (물론 지수가 반등하면 짧은 반등을 보여주고 있긴하지만...)
갑작스럽게 재무제표가 크게 감소하였는데... 국내주식과 비슷하게 상장까지 엄청 노력하며 공격적인 실적달성하고 , 이후 상장이라는 결과물을 얻었으니 다들 놔버리면서 실적이 날아간게 아닌가 싶네요
뭐, 나중에 차차 노력하면서 다시 올리긴하겠지만, 상장된 뒤 투자한 주주들에게는 뒷통수 크게 때려맞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가이던스도 , 목표가도 좋지않은 내용이 많이 나오네요 분기별로 거침없이 매출 성장세를 이어오다가 처음으로 하락세를 보여준 모습인데, 과연 다음분기는 어떨지?? , 만약 계속해서 늘어지거나 감소추세로 가게되면 공매도 증가, 손절 매도 증가로 주가는 더 우하향 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비중을 증가시키는건, 재무제표 실적을 보고 판단하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안전하게) 전반적으로 연도별 실적흐름을 보면, 실적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영업이익 구간에는 아직 미달되어있으며, 시간이 많이 필요한 종목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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