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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종목분석/반도체주

NVDA(앤비디아)주식 전망, 2022년5월25일 2분기 실적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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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블로그는 종목에 대해서 계속 공부하며 신규내용을 계속 업데이트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 NVIDIA Corp / NVDA

엔비디아 기업정보

NVIDIA Corp

엔비디아는 1993년 현재 젠슨 황, 크리스 말라차우스키, 커티스 프리엠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컴퓨팅 플랫폼에서 시각적 경험을 향상시키는 개별 그래픽 처리 장치의 최고 디자이너라고 불리울만큼 예술의 경지에 오른 기술집약 회사입니다.

특히 엔비디아의 칩은 게임 및 데이터 센터용 고급 PC를 비롯한 다양한 최종 시장에서 사용되고있으며, 최근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와 전기차 그리고 디스플레이에 더 대량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1999년에 지포스 256을 도입하여 세계 최초의 GPU라고 부릅니다. 엔비디아는 인공 지능 컴퓨팅 회사이다. 이 회사는 Graphics와 Compute & Networking의 두 부분을 통해 운영되고 있는중입니다 특히 Graphics 부문에는 GeForce 그래픽 처리 장치(GPU), GeForce NOW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및 관련 인프라, 엔터프라이즈 워크스테이션 그래픽용 Quadro/NVIDIA RTX GPU, 클라우드 기반 비주얼 및 가상 컴퓨팅을 위한 vGPU(가상 그래픽 처리 장치) 소프트웨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용 자동차 플랫폼등의 게임 플랫폼용 솔루션제공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Compute & Networking 부문에는 인공 지능(AI), 고성능 컴퓨팅(HPC) 및 Mellanox 네트워킹 및 상호 연결 솔루션, 자동차 AI 조종석, 자율 주행 개발 계약, 자율 차량 솔루션, 로봇 및 기타 임베디드 플랫폼용 Jetson등의 가속 컴퓨팅을 위한 데이터 센터 플랫폼 및 시스템사업을 하는중입니다.

이 회사의 플랫폼은 게임, 전문 시각화, 데이터 센터 및 자동차와 같은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발전해오며 지난해 NVIDIA는 2021년 1월 31일에 종료된 회계매출에서 매출 16.7달러로 43억 달러의 순이익을 올렸습니다

상장정보

상장일
1999-01-22
상장주식수
2,510,000,000주
시가총액
$670,471,200,000

지금은 어떤식으로 성장하려하는가?

엔비디아는 그래픽 프로세서뿐만 아니라 관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제품을 설계, 개발 및 판매합니다. 이 회사는 전자 기기에 디스플레이용 그래픽을 렌더링할 수 있는 칩 또는 전자 회로유형인 GPU(그래픽 처리 장치)의 개발에 선구적인 역할을 하고 있죠 GPU는 원래 PC그래픽 시장 및 비디오 게임산업을 위해 설계 되었습니다 그러나 GPU는 복잡한 계산을 더 할수있기떄문에 아키텍처 인공지능,기계학습, 자율주행,로봇공학,증강~가상 현실,암호화폐 채굴에 더 진보적인 기술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장 최상단에서 기술발전 도약을 하고 있기때문에 엔비디아는 매년 매출성장이 꾸준할것으로 예측되고있으며, 계속해서 신규사업도 확장해 나갈겁니다.

주요 매출 비중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를 해본적이 있다면, 다 알고계실겁니다 유명한 GeForce는 지금의 엔비디아를 있게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컴퓨터 그래픽 카드입니다. 그래픽카드는 게임할때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때문에, 컴퓨터를통한 게임이든, 특정 업무작업이든할때 꼭 필요한 부품이죠 GeForce 이전의 제품 이전의 그래픽 카드들은 3D 명령어 처리를 위해 반드시 CPU의 도움이 필요했지만 젠슨황이 개발한 GeForce는 세계 최초로 CPU의 도움없이 자체적으로 3D 그래픽 처리를 할수 있는 칩입니다. 엔비디아의 GPU는 지금은 독과점일정도로 튼튼한 구매수요를 확보하고 있고, 시장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오히려 개발자들이나 컴퓨터생산 회사들이 GeForce의 그래픽이 아니면 불편해할정도라 하니, 튼튼한 점유율을 바꿀 수 있는기업이\ 탄생하긴 어려울겁니다.

엔비디아는 현재 GPU분야에서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은 무려 70% 이상입니다. 이런 독과점성때문에, 주가는 매번 고평가되어있음에도 잘 지지받는 중이기도 합니다 사실상 이 분야에서 현재까지는 따라올 경쟁자가 없는 독보적 선두기업입니다. 미국 애널리스트들은 이런 독과점성이 있는기업에 대해서 굉장히 프리미엄을 부과해주기때문에, 버블버블 외치더라도 대부분의 주주들이 팔지않고 장기투자하죠 테슬라를 투자하는 분들과도 성향이 비슷합니다.

특히 엔비디아는 최근 가상화폐 채굴로 그래픽카드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매출부문에서도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산업인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컴퓨팅, 자율주행, 데이터센터, 메타버스 등에 사용되는 대규모 연산처리 방식에 GPU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중입니다.

2022년 2월 뉴스

2022년 2월 7일, 엔비디아와 소프트뱅크는 반독점 규제 당국의 반대에 부딪친 후 엔비디아가 제안한 암 인수를 종료했습니다. (살짝 아쉬운 부분이 남네요) 합병되었다면 칩 사업의 경쟁을 줄이고, 좀더 높은 가격단가를 형성할 수 있었을텐데, 아쉽게 되었습니다. 인수는 확실히 할것같았는데, 정부때문에 못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엔비디아는 2020년 9월에 16개월 전에 Arm을 구매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021년 11월, 미국 당국은 합병 제안에 대한 확대 조사를 시작하여 반경쟁적이며 국가 안보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미국 연방거래위원회는 위원회 의원들의 만장일치 투표 후 반독점 우려에 대한 인수를 막기 위해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엔비디아 실적은?

이 회사의 분기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하여 2022년 3분기에 71억 달러의 새로운 기록을 세웠으며, 2021년 10월 31일에 끝났습니다. 이 회사는 전년 대비 55% 증가한 기록적인 데이터 센터 매출을 달성했으며, 게임 매출은 전년 대비 42%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칩 부족상황에서도 회사는 수요에 맞춰 공급물량을 최대한 잘 맞춰나갔으며, 이후에도 계속해서 급증하는 칩수요로 인해 엔비디아는 기록적인 재무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앞으로도 10~20년동안은 반도체는 품귀현상이 지속해서 일어날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특히 암호화폐에도 엔비디아의 그래픽기술이 많이 들어가고있기때문에, 이 산업이 성장할때마다 엔비디아는 더 빠른 고속성장의길로 가게됩니다.

2017년 가상화폐의 호황으로 GPU가격이 급등하였는데, 그때이후로 지속적으로 높은 가격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수익률이 높아지자, 엔비디아뿐만 아니라 다수 기업들은 더 진화된 기술로 점유율을 뻇어오기위해 경쟁을 치열하게 하는중이고, 투자규모도 매년 엄청 늘어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매출2위를 기록하고있는 데이터센터가 있는데, 클라우드 서버망을 대여해주고 그 서버에 대한 사용료를 받는사업분야가 계속해서 커지고있습니다 막대한 투자비용을 절감해주는대신 장기간의 안정적인 수수료를 챙기는건데, 이 요소는 엔비디아에 막대한 현금자산을 계속해서 유입시켜주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데이터센터는 앞으로 2배이상 계속성장할것으로 예측되고있으며 성능도 10배 빠르게 개선될거라고 하네요

엔비디아에 투자하면서 알고있으면 좋은점?

엔비디아는 배당주인가?

예. 2021년 11월 17일자 회사의 2022년 3분기 실적 보도 자료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현재 주당 0.04달러의 분기별 현금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NVDA) 자체 칩을 만들고 있는가?

아니요. 엔비디아는 반도체 칩을 설계하지만 다른 회사에 제조를 아웃소싱하고 있습니다 애플처럼.

엔비디아 (NVDA)는 이제까지 주식을 분할?

엔비디아는 주식을 다섯 번 분할했습니다, 그리고 경기가 다시 바닥을 찍게되면

자사주매입 or 분할 등 새로운 호재를 많이 만들겁니다.

2021~2022년5월까지 기준

지금은 금리인상 + 테이퍼링 + 인플레이션 + 양적긴축 등 지수악재로 엔비디아 주가는 많이 하락했습니다, 위 지수악재가 어느정도 해결될쯤엔 반도체주들은 가장빠르게 주가 회복을 할것으로 예측되고있으니 계속해서 집중해서 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엔비디아 목표가?

최근 기관투자자 등 자산운용사들은 엔비디아의 목표주가를 190달러로 하향하였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많이 올라온 상태이며, 반도체 품귀현상으로 주가는 급등하였으나, 유동성이 감소하게되고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감이 생각보다 오래걸린다는것을 투자자들이 인식하게되면 어느정도 하락할 수 있다는 견해가 가득합니다 또한 수많은 자동차회사들이 엔비디와 비슷한 제품을 두고 경쟁하고 있기때문에, 아직 승자를 모르는 단계에서 큰 비중을 투자하기 어렵다는 해석이 있네요

경쟁자가 너무많다는것은 그만큼 독보적이지 않은 기술력을 가지고있다는 뜻이라, 연구개발에 아직 투자를 많이해야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고, 지금 독과점적인 기술이나, 점유율을 가지고있는것은 아니라서 만약 다른회사에게 경쟁력을 뺏길경우 모든 노력이 비용으로만 빠지게될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뭐 단순히 엄마의마음으로 걱정하면서 주가가하락하길 바라는 마음같기도한데, 지금까지 잘해왔는데, 앞으로도 더 잘하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가득한 종목이라, 목표가는 하향되어도 주가는 그다지 큰 변동이 없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무엇보다 성장력둔화가 아직보여지지않는중이고, 반도체 품귀현상도 2년은 더 간다는식이 지배적인 상황이라, 지수악재가 더 터지지않는 이상은 주가가 계속 조정받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2022년5월7일 업데이트

엔비디아는 웬만한 미래 먹거리에는 모두 도전하는 기업이 되어가고있습니다, 사실 지금의 주가하락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엄청 크게있긴한데... 큰 조정장세가 끝나고나면 가장 먼저 가파르게 오르게 될 종목이 이 회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엔비디아는 현재 GPU분야에서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은 무려70%을 넘었습니다 매년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며, 분기때마다 계속해서 갱신하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죠

독보적 선두기업이기때문에 자산운용사,기관투자자들 평가는 항상 남다릅니다, 최근 가상화폐 채굴로 그래픽카드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추가적으로 매출부분도 꾸준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4차산업혁명에서 핵심산업인 인공지능(AI)그리고 클라우드 컴퓨팅, 자율주행, 데이터센터 , 메타버스 등 모든 미래사업에 다 포함되는 종목이기때문에 정책수혜주로 모든 영향을 다 받을 수 있는 기업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데이터센터는 매출2위를 기록하고있는 사업분야입니다 클라우드 서버망을 대여해주고, 그에대한 사용료를 받는형식으로 영업을 영위하는중인데, 온라인시스템이 발전하고, 수요가증가함에따라서 데이터센터의 중요성과 투자규모는 매년 커지는 중입니다

기업자체적인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기에는 너무 많은 비용과, 막대한 인력,관리비가 들어가기때문에 다른회사들이 쉽게 진출하기 힘든분야이죠 그런 진입장벽이 높은 이점을 이용해서 엔비디아는 다수의 많은 기업으로부터 장기간 안정적인 현금 사용료를 받아내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엔비디아의 GPU를 이용하고있는데요 아마존 , 구글 , IBM , 알리바바 , 텐센트 , 그리고 빌게이츠의 마이크로소프트까지 큰 기업들은 모두 이 회사 제품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경쟁적이고, 실용적이며, 비용절감에 꼭 필요하다는 뜻이기도 할겁니다.

엔비디아는 데이터센터용 CPU인 그레이스를 또 새로 출시할 예정이며, 이는 타사대비 10~15배 빠른 효율을 가지고있다고 뉴스가 나온적이 있습니다. 데이터센터와 게이밍 등 이 분야가 엔비디아 재무제표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정도인데, 정보통신기술이 매년 계속해서 고속성장함에 따라서, 메타버스 시대로 갈경우 매출비중이 앞으로 수십배 증가할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3D로 사물을 표현하고, 가상현실세계를 구현할수록 엔비디아의 제품이 더 많이, 더 다양하게 대량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고 이는 많은 파트너쉽형성을 구체화할것으로 보여집니다.

요즘 저는 TSLA테슬라에 빠져살고있는데, 테슬라가 지금 하고있는사업이 모두 미래 큰 먹거리라는 생각을 확고히 갖고있습니다 그중 가장큰 사업이 자율주행인데, 이 분야에 엔비디아도 도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듣고, 이 회사가 남달라 보이기 시작하네요

현재는 매출비중이 별로 크지는않지만, 향후 기술개발이 완료되고, 시장점유율을 올리게되면 고정매출이 대대적으로 추가적으로 나올겁니다 엔비디아 주가상승력에 가장 영향을 줄 수 있는 신규사업 분야이죠 지금은 연구개발 방향이 플랫폼을 만들려고하는것으로 보여지며, 10조 달러 규모의 교통분야를 혁신으로 개발시키겠다고 포부를 비추기도 하였습니다 이미 아우디와 샤오펑에 자율주행 칩을 제공하고있는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앞으로 계속해서 점유율을 꾸준히 올려간다면, 효자 사업분야가 새로 창출될것으로 다들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사업 분야가 경쟁이 심한건 어쩔 수 없지만, 어느정도 자리잡고나면 살아남은 성공한 회사들은 어마어마한 수입을 챙겨가게될것이니... 그중하나가 엔비디아가 될 수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엔비디아는 루미나 및 벨로다인라이다 등 라이다회사와도 파트너쉽을 다양히 하고있고, 가능성을 포괄적으로 열어두고 도전하는 모습이 주주들에게 표면적으로 티가 나고있습니다. 결과물을 보여줄때쯤엔 주가도 성과에대한 포상을 확실히 줄것이라 봅니다.

엔비디아는 매출 및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으며, 현금흐름도 점점 튼튼해지는 중입니다 재무제표에서 현금이 늘어나는건 굉장한 호재죠 ( 그만큼 장사를 잘하고 있다는것이고,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게 되니까요 )

지금은 인플레이션 +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전쟁 + 디플레이션(경기침체) + 미금리인상 + 긴축정책 등 시장악재가 많이 나오는중이라 어쩔 수없는 조정장세를 다들 경험하고있지만, 이 또한 몇년뒤엔 잘 해결될것이고, 지금 이 구간이 바닥이되는 순간이 분명 올겁니다, 다들 실적주 + 대형주 위주로 천천히 모아가다보면 큰 수익보는날이 꼭 돌아올겁니다

FED중앙은행이 이번해, 다음해 초까지는 긴축정책을 펼치겠지만, 어느정도 중립금리가 올라오게되면 다시 2023년 여름부터 경기부양책 정책을 많이 내놓을거라고도 하였으니, 긴 터널을 잘 참고나면, 빛을보는날이 미래에는 꼭 올겁니다 그떄까지 투자자들은 가장좋은 회사, 가장 저평가된 회사를 찾는게 중요한 시점입니다.

2022년5월17일 업데이트

게이밍분야와 데이터센터가 엔비디아의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전체 매출의 약 11%정도를 차지하는 분야가 메타버스+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분야입니다. 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없어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엔비디아는 메타버스 상품들을 장악하기 위해 메타버스에서 필요한 3D 사물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인 '옴니버스'라는 3D 협업 플랫폼을 무료로 공개하였습니다 아직은 눈에보이게 자리잡진 못했지만, 메타나 구글도 이 사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는중이고, 이 시장이 커짐과 동시에 엔비디아 매출과 영업이익 등 재무제표도 폭발적인 성장이 가능할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최근 테슬라의 신기술발표가 계속해서 나오는중인데, 엔비디아도 전기차에 들어가는 부품을 많이 개발중입니다 이는 앞으로 자동차 부품사업에도 엔비디아가 많은 영향력을 끼치게될것으로 예측되고 있는거죠 특히 엔비디아는 자율주행 사업에도 참여할것으로 보여지는데, 반도체칩생산부터 성능구현에 필요한 그래픽카드제조까지 많은 신규사업분야를 창출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매출비중 크지는 않은 분야이지만, 자율주행 사업에서도 GPU는 필수소비재입니다. 사진, 영상 그리고 레이저나 라이다에서 나오는 모든 매출을 빠르게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죠. 여기에 그치지 않고 엔드투엔드라는 플랫폼을 만들어서 10조 달러 규모의 교통 분야를 혁신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테슬라 따라가려는모습이 티가나네요) 이미 아우디와 샤오펑에 자율주행 칩을 제공하고 있고 다임러와 손을 잡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중입니다 아직은 독과점은 어려울지 몰라도, 기존에 생산기지 구축 + 축적된 연구개발 기술로 점유율을 빠르게 올리는데는 문제가 없을것으로 보여집니다.

2022년 5월 26일 업데이트 - 엔비디아 2분기 실적발표

엔비디아는 1분기때는 매출이 82억9000만 달러라고 실적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는 시장의 예상치 81억 달러를 상회.

주당 순익도 1.36달러로, 시장의 예상치(1.30달러)를 상회.

이번에 엔비디아는 2분기 매출이 81억 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월가의 예상치 84억4000만 달러를 하회하는 수치입니다.

​[엔비디아 실적 요약]

매출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

어려운 매크로 환경 탓 운영비용이 많이 증가하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감소.

1) 데이터센터

- 전년대비 매출 83% 증가

2) 게임

- 전년대비 매출 31% 증가

3) 시각화

- 전년대비 매출 67% 증가

4) 차량/로봇

- 전년대비 매출 10% 증가

잭슨황은 데이터 센터와 게임 분야에서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을 언급하며

하반기 새로운 신제품들로 산업에 기술과 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언급

** 2분기 실적

- 매출 감소 언급 (러시아침공/봉쇄영향)

- 마진율은 65.1%로 현재 수준 유지

-암호화폐가 급락함에 따라 그래픽 카드 수요가 급감하여 실적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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