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코스닥 전망

내년 6월까지 공매도금지면 대박호재

반응형



카카오도 사실 공매도상환하려면 에코프로만큼 튀어야하는것같은데
2차전지쪽에 유독 정치인들이나 기업가들 많이 들어가있나보네요
공매도세력들 입장에서 손실폭 엄청 커진주체도 많아졌을듯

내년6월까지 공매도 금지니까
시가총액 높고 공매도 비중높은애들중에
아직 튀지않은 애들 오늘 빨리빨리 주워담으시는게 최고맥점같네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6일 주식시장 개장 직후부터 내년 6월 말까지, 약 8개월간 공매도가 전면 금지된다. 공매도 금지는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2011년 유럽 재정 위기, 2020년 코로나 사태 등 과거 주식시장이 크게 출렁일 때마다 한시적으로 단행됐고, 이번이 네 번째다. 개인 투자자에게만 불리하다는 지적이 계속돼 온 공매도 제도도 전면 손질한다.

금융위원회는 5일 임시 금융위원회 회의를 열고 공매도 전면 금지를 의결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 ‘기울어진 운동장’ 논란이 있었던 기존 공매도 제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불법 무차입 공매도 실시간 차단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로 기존에 공매도가 가능했던 코스피200, 코스닥150지수 350개 종목을 포함해 유가증권과 코스닥, 코넥스 시장 전 종목에 공매도가 차단된다.

공매도는 갖고 있지 않은 주식을 빌려서 팔았다가 주가가 떨어지면 싸게 사서 되갚아 이익을 내는 투자 기법이다. 주가가 내려야 돈을 벌 수 있는 데다 정보와 자금력을 갖춘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이 주로 활용하는 투자법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를 주가 하락의 원흉으로 지목해 왔다. 특히 최근 대형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의 대규모 불법 공매도가 적발되면서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공매도 폐지 여론에 불이 붙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797426?sid=101

공매도, 오늘부터 내년 6월까지 금지

금융당국, 글로벌 투자銀 전수조사 “기울어진 운동장… 원점서 재검토” 6일 주식시장 개장 직후부터 내년 6월 말까지, 약 8개월간 공매도가 전면 금지된다. 공매도 금지는 2008년 글로벌 금융

n.news.naver.com



코로나 이후 약 3년 만에 다시 '한시적 전면 금지'

금융위원회는 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 '공매도 제도' 관련 브리핑을 열고 오는 6일부터 다음해 6월말까지 8개월 동안 전체 상장 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한다고 밝혔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 판 뒤 가격이 내려가면 싼값에 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는 방식으로 차익을 남기는 투자 기법이다.

국내에서 주식 공매도가 금지된 것은 이번이 4번째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가 첫 번째로, 당시 미국 리먼브러더스 파산으로 글로벌 금융위기가 촉발되자 우리 금융당국은 그해 10월1일부터 다음해 5월31일까지 8개월간 전 종목의 공매도를 금지했다.

이어 2009년 유럽 재정위기로 글로벌 경제 상황이 다시 크게 흔들리자 그해 8월10일부터 11월9일까지 3개월간 전 종목의 공매도를 또 금지했다.


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03/0012189788?sid=101

주식 공매도 전격 금지…초강수 배경은

국내 주식 공매도가 금지된 것은 주식시장 역사상 이번이 4번째다. 그간 공매도 전면 금지는 대형 금융위기가 발생할 때마다 시장 안정을 위해 한시적으로 도입됐는데, 이번에는 글로벌 투자은

n.news.naver.com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