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뉴스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이 대혼돈을 겪는 흔한 이유

반응형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이 대혼돈을 겪는 흔한 이유

1. 통합 스포츠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래스패스의 창업자, ‘파얄 카다키아’는 세 살 때부터 춤을 추기 시작했다. (인도 영화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인도 문화에서는 춤이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하고, 인도 아이들 대부분은 아주 어린 나이에 춤에 입문한다. (파얄 카다키아도 그랬다)

2. 파얄 카다키아는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 춤을 추고 싶었다. 학교를 졸업하고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따고 컨설턴트가 되었을 때, 그녀는 인도 전통춤에 대한 사랑을 버리지 않았다.

3. (그렇게) 인도 전통춤에 대한 그녀의 열정이 자극제가 되어, 클래스패스가 설립되었다. 그리고 클래스패스의 설립 비전은 “모든 사람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게 (자신만의) 피트니스 루틴을 발견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4. 파얄 카다키아는 건강을 위해 억지로 피트니스 강좌를 들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제가 인도 전통춤을 출 때 느끼는 (즐거운) 감정을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삶에서 느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클래스패스를 만들었어요”

5. 파얄 카다키아의 비전은 결국 시리즈 A 라운드에서 1200만 달러의 투자금을 확보했고, 클래스패스는 이후 몇 달 만에 규모가 두 배로 늘어나며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6. 그때까지는 좋았다. 하지만 파얄 카다키아는 새로 들어온 직원들에게 클래스패스 설립의 이유가 된 비전과 열정이 공유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챘다. 아마도 숨 막히게 빠른 성장 속도 때문이었을 것이다.

7. 파얄 카다키아는 이렇게 말했다. '어느 순간 저는 멈춰서 생각했어요. 과연 회사에 있는 사람들이 모두 우리의 미션과 미션을 알까?’라고요. (그리고 나서는) 갑자기 많은 직원들이 입사하면서 생긴 문제들을 너무 늦기 전에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8. (특히) 파얄 카다키아는 자신이 클래스패스의 비전과 미션을 직원들에게 제대로 설명한 적이 한 번도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신의 마음과 머릿속에는 ‘이유(Why)’가 분명히 존재했지만, 직원들까지 그런 것은 아니었다.

9. 그래서 그녀는 직원들에게 어떤 목표를 갖고 어떤 자세로 일해야하는지 직접 알려줘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게 그는 클래스패스의 미션과 다섯 가지 핵심 가치를 정리한 선언문을 작성했다.

10. 그 핵심 가치는 성장, 효율, 긍정, 열정, 권한 위임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직원들에게 설명했다. “이것이 내가 믿는 것이고, 클래스패스가 존재하는 이유이며, 우리가 창조하고자 하는 미래입니다”

11. (이처럼) 아무리 강력한 비전이라 해도, 모두의 가슴속에 저절로 그냥 심어지지는 않는다. (다시 말해) 비전을 사람들의 마음 속에 심는 일은 기업가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12. 기업가는 왜 자신의 비전이 중요한지, 왜 비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사람만이 회사에 머물러야 하는지에 대해 (구성원들과) 충분한 대화를 나눠야 한다. 이건 협상 가능한 부분이 아니다. 이것이 바로 기업 문화의 근간이다.

13. 그렇기에 스타트업은 어떤 면에서 문화 운동과 비슷하다. 기업가는 조직 구성원들이 비전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이를 계속 실천하게 만들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14. 특히나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가 스스로가 자신이 누구이고,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명확히 함으로써, 구성원들 또한 스스로 어떤 신념을 가지고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알게 하는 것이다.

- 리드 호프만 외, <마스터스 오브 스케일> 중



https://m.blog.naver.com/dpfwl1009/222866221719

중국경제 붕괴조짐

'최근 JP모건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 부동산의 시장이 1980년 말 일본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whwkdns2/222865419858

대중국 반도체 견제

미국이 대중국 반도체 기술 견제를 하기 위해 두번째로 꺼내든 카드가 NVIDIA와 AMD의 GPU 대...

blog.naver.com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