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merican Stock Story[2024]

TSMC가 전일 발표한 실적이 시장 전망보다 양호하고 긍정적인 가이던스를 제공

반응형



김현석님 시장리뷰 ㅣ 김현석입니다.

장초반 전일의 급락을 딛고 소폭이나마 강세 출발하는 모습을 보며, 불안하지만 그래도 조금은 편히 누웠다 일어나 새벽에 확인하니 어김없이 하락 마감해 있네요.

TSMC가 전일 발표한 실적이 시장 전망보다 양호하고 긍정적인 가이던스를 제공했기에 분위기 반전을 살짝 기대했는데요. 그래도 엔비디아가 실적 발표를 앞두고 상승반전하며 반도체 지수를 돌려놓은 점에 주목하며 위안을 삼아봅니다.

이틀 동안 S&P500이 2%, 나스닥이 3.45% 하락했습니다. 물론 연고점 대비로는 소폭이나마 더 하락했고요.

누가 정한건지 모르겠지만, 상승 과정에서 통상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 5%이내의 조정 범위 안에 있기에 정말 여러 생각이 들 수 밖에 없는 국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1월 미국 대선이 이미 기울어졌다고 생각하는 상황이기에 지난 수년 간 시장을 주도했던 종목들에 대해 이전과 같은 움직임을 기대해도 되는지, 이 종목들에 대한 장기 전망에 있어 현재와 같은 미국 정책이 기본으로 가정이 있는 것 아닌지와 정책 변화에 따른 변화가 어떨지는 사실 불확실한게 사실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정책 변화로 인해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는 테마와 종목들이 있을 수 밖에 없지만, 모든 성장주들을 도매급으로 취급하는건 아닌거 같다는 생각을 살짝 해보게 됩니다.

경기 하강 국면에서 정권을 이어받고, 대중의 목소리에 극히 민감한 셀럽이라는 점에서 말로 쏟아낸 일들을 과격하게 실행하기 쉽지 않은 환경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감세를 위한 노력과 금리 인하 그리고 반 관료주의는 사실 기업에 기회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발표된 경제지표 중에 챙겨야 할 것은 신규실업수당 청구 건수 정도만이 있었습니다.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와 이 지표의 4주 이동평균은 소폭 낮아지는 모습이었지만, 실업수당 지속 청구 건수는 늘어났다는 점에서 고용시장 냉각 분위기는 이어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그림 1~4)

오늘 특징주는 넷플릭스 였습니다. 실적 발표가 이루어진 시점에 시장은 보수적인 가이던스에 주목하며 큰 폭 하락세를 보였지만, 현재는 급격한 반전을 이뤄내고 강보합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러모로 힘든 한주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 하루 뜻하신 대로 포트를 정리하시고, 편안한 주말 보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전 이번 주말 넷플릭스에 올라온 파묘와 더불어 S사 P위원님께서 소개해주신 힐빌리의 노랙를 볼 생각입니다.

하단의 제 채널도 주변에 많이 알려주십시오.

https://t.me/+PuOou-PHs-ZjBQlP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https://n.news.naver.com/article/215/0001171525?sid=101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