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경제지표 및 일정(10월 28일~11월 1일)
미래에셋증권 디지털리서치팀 김석환 수석연구위원
미래에셋증권 디지털리서치팀 김은지 연구위원
美 3Q GDPㆍ고용ㆍ물가, 韓 수출, 日 정책금리
https://securities.miraeasset.com/bbs/maildownload/20241025102620880_3431
FOMC 구성원들의 최근 발언 정리(10월 25일 기준)
미래에셋증권 디지털리서치팀 김석환 수석연구위원
연준 위원 추정 중립 금리 3.0-3.5% 수준
https://securities.miraeasset.com/bbs/maildownload/20241025102909913_3431
미 대선인데 여론조사보다 중요하게 보는 사적 지표.
스탠리 드러켄밀러에 이어 폴 튜더 존스가 트럼프 승리를 예측하고 무엇보다 이들은 트럼프 트레이드에 돈을 걸고 있음. 이 둘이 돈을 걸 정도면 어느 정도는 맞을 것으로 봄.
개인적으로는 트럼프 당선은 인류사적 재앙으로 봄. 위 드러켄밀러나 존스를 싫어하지는 않지만 역시 그들은 미국인이다 보니 나와는 관점이 다름.
그러나 내가 주장하는 2027년 미국 증시 상투 이후 대폭락 시나리오에는 트럼프가 아주 잘 어울림.
부디 놈의 4년간 개막장을 잘 살아남아야 할 듯.
"시장이 급락과 조정에 임박했을 때 섹터의 주도주는 미리 조정을 한다."
오만전자와 언론의 구조적 문제
한국언론은 재벌에 대해 쓴소리를 못한다. 심지어는 언론 사주가 건설사인 경우도 있다. 방송과 건설이 사업상 전혀 관계가 없어도 기사로 부동산 가격 상승을 위해서 건설을 밀어주고 아파트 홍보 광고가 또 언론 매체로 쏟아지는 공생관계가 되기도 한다. 요즘 건설 PF부실 문제도 언론 때문 아닐까?
이것이 심지어는 전자 반도체 산업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첨단기술은 기사로 아무리 빨아 줘도 성능이 안되면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 필자가 이년전에 우리나라 파운드리는 대만에 상대가 안된다고 언급했다.
그 이후 이쪽 저쪽에서 가루가 되도록 얻어 맞았다. 그렇게 중국이 좋으냐부터 ... 그때 TSMC 보다 오만전자가 엄청 잘나가고 오만전자 기술이 더 좋다는 논조가 주류였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서 보면 실제로 그런가?
오만전자는 파운드리 점유율이 10%대고 TSMC는 60%가 넘어간다. 사업과 국가적인 전략도 언론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기자의 기사는 상식과 사실과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한국반도체 산업은 오만전자의 1세대 회장님의 혜안으로 시작되었다. 그 사업이 2세대 회장님을 거쳐 융성 했지만 부자 3대 못 간다고 국민 대부분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십만원대 주식이 오만전자가 되었다.
누군가 쓴소리를 하면 정말 그런지 사실인지 어떤지 분석을 해야 하는데 그런 이야기를 하면 무조건 배척한다. 광고를 끊고 안주고 결국 그래서 빨아주는 기사가 수백건이 나와서 오만전자 발전이 되나?
국민 대부분이 오만전자를 갖고 있어 손해가 막심하다. 오만전자 매수 누칼협? (누가 칼들고 협박했냐) 그렇게 말하면 섭섭한 일이다. 한국인 이라면 TSMC 를 안사고 오만전자를 사는 이유가 알량한 애국심 때문 이었다.
기자가 정확히 분석하고 문제점을 정확히 말해야 국민이 손해보지 않고 회사와 국가도 안정적인 정책을 내지 않을까?
미국 테크기업이야 정부의 엄청난 재정지원, 창업자 자녀의 경영간섭배재, 돈으로 큰 대학의 소프트웨어 기술이 뒷받침 된것이다.
복기해 보면 오만전자는 시안등 중국에 메모리 공장이 나가면 안됐고 공장이 나가면 기술유출 되는게 당연하지.
테일러 공장도 수십조 투자할거 연구개발 인력 유치와 개발에 총력을 다했어야 했다. 지나간 일이고 우리나라 주식이 저평가 받는것은 언론과 기자탓이다. 도무지 정보를 믿을 수가 없고 견재가 안되고 무조건 사주를 빨아주니 자기가 제일 잘하는 줄 안다. 사주래 봐야 지분율 2%도 안된다. 다 자회사 지주회사 지분구조.
오만전자 샀다가 곡소리 나는 주변분들이 하소연 하셔서 국장탈출은 지능순 이라고 몇년전부터 말했다.
언론이 문제 아닐까?
사랑과생각
#TSMC #5만전자 #오만전자 #비교 #언론 #주식 #가격 #문제
저 문장을 현재 미국 시장에 대입해 보았다.
주도주는 급락 전에 먼저 조정한다. 따라서 주도주를 살피면 급락 전에 시장에서 나올 수 있다. 주도섹터의 주도주가 돌파를 못하면 이후 시장은 조정 또는 급락할 확률이 높다. 미국장 주도섹터의 주도주는 누가 뭐래도 엔비디아다. 엔비가 140을 제대로 못 뚫고 미끌어 진다면 시장은 향후 조정및 급락 할 확률이 높을 것이라 생각한다.
만약 140을 뚫고 훨훨 날라간다면 시장은 계속 갈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시장에 영 힘이 없어 보인다. 꼭 하락 한다는 예상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안전이 제일이다. 시장 상승을 확인하기 전에는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다. 우선은 현금에 파킹 시켜 놓고. 미너비니, 오닐, 제시 리버무어, 다마스, 래리 하이트등등을 공부하며 시간을 보내자.
그럼 테슬라 폐장후 10% 오른건? 테슬라는 3년전 주도주다. 즉 지금은 전성기를 지난 왕년에 한가닥 하던 한물간 소외주다. 시장 주도주가 아닌데 움직임이 무슨 상관인가? 한국 사람들이 하도 많이 물려 있어서 현 시장에서 마치 비중이 있어 보이지만. 고점 대비 50% 하락한 후 3년간 횡보하는 주식은 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 못힌다고 생각한다. 즉 큰 의미 없다고 본다.
[책스크랩]
거래 요건이 건설적으로 형성될 때는 대부분 10~35%, 어떤 경우에는 40%까지도 가격 조정을 겪는다. 하지만 매우 깊은 조정이 있을 때는 오히려 실패하기 쉽다. 가격 조정을 많이 받는 종목보다는 적게 받는 종목에 집중할 때 더 많은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주가가 가파르게 떨어질 때는 회사나 산업에 심각한 문제가 있거나 약세장의 초기일 수 있다. 주가가 고점 대비 50%, 60%에 거래된다는 이유로 크게 할인되었다고 생각하며 유혹에 빠지면 안 된다. 그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그런 주가 하락은 실적보고서나 펀더멘털상으로 드러나지 않는 회사의 근본적인 문제 때문일 수 있다. 둘째, 펀더멘털상으로 아직 문제가 보이지 않더라도 심한 매도세를 경험한 종목은 많은 수의 잠재적 매도자 및 매물대와 싸워야 한다. 주가가 더 떨어질수록 과잉 공급은 더 큰 짐이 된다.
약세장의 주요 조정 구간에서 50%나 하락하고도 오르는 종목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많이 떨어진 종목은 웬만하면 매수하지 않는다. 60% 이상 가격 조정을 받는 종목이라면 이런 규모의 하락은 자주 심각한 문제의 전조이기 때문에 내 레이더망 밖으로 내보낸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시장 하락폭의 두세 배 이상 조정받는 주식은 피해야 한다.
<챔피언처럼 생각하고 거래하라>, 마크 미너비니
[책스크랩]
나는 대체로 약세장 또는 중기 조정 이후 100퍼센트 현금 포지션에서 빠져나올 때 바로 뛰어들지는 않는다. 나는 1년을 12회 동안 진행되는 경기로 여긴다. 즉 목표에 도달할 시간은 충분하다. 그래서 초반에는 천천히 움직이면서 중대한 실수를 피하고 시장의 테마를 찾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는 운동선수가 워밍업을 하면서 경쟁 환경을 살피는 것과 비슷하다. 시장의 테마는 주가의 일반적인 변동 양상, 선도 산업군, 전반적인 시장 분위기, 경제적 및 정치적 영향의 형태를 띤다. 나는 리듬을 만들면서 그동안 속도를 조절하려 한다. 그리고 테마를 찾고 거래 리듬을 만든 후에는 스윙 궤적을 찾은 골퍼처럼 베팅 규모를 늘린다.
나는 계좌를 보호하는 한편, 적절한 기회를 참을성 있게 기다린다. 이윽고 최소한의 손실 가능성과 함께 기회가 나타나면 나는 타격할 준비를 마친 채로 움직인다. 인내가 핵심이다. 나의 목표는 수월하게 거래하는 것이다. 거래가 내게 스트레스를 안긴다면 요건이나 타이밍에 문제가 있거나 너무 규모가 큰 것인지도 모른다. 수월하게 거래하려면 순풍이 불 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항해할 때 바람이 없는 날 바다에 나가서 종일 바람을 기다리며 그 자리에 떠 있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그보다 순풍이 부는 날을 기다렸다가 항해하는 게 낫지 않을까?
- <초수익 성장주 투자>, 마크 미너비니
'American Stock Story[2024]'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day the Taiwan Strait is sealed off (10) | 2024.10.25 |
---|---|
On September 4, 2012, a woman in her 40s died in (13) | 2024.10.25 |
KOSPI는 14시 30분 현재 -0.01% 하락한 2,580.79pt (14) | 2024.10.25 |
1388원으로 1400원이 열리기 직전입니다. (19) | 2024.10.25 |
Elon Musk: 태양 에너지는 다른 모든 에너지를 1조 배나 능가합니다. (17) | 2024.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