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안 오토모티브
Rivian Automotive (RI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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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리비안 오토모티브는 전기 자동차(EV) 제조업체이다. 이 회사는 EV 및 액세서리의 설계, 개발, 제조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소비자 및 상업 시장의 고객에게 직접 차량을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2열 5인승 픽업 트럭인 R1 플랫폼을 출시했으며, R1 기술 시스템에는 차량 전자 장치, 배터리, 전기 드라이브, 섀시, Driver+,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및 디지털 사용자 경험 관리가 중요사업분야 이고, 전천후 플로어 매트, 캠프 주방, 캠프 스피커, 3인용 옥상 텐트, 가정용 Rivian 벽 충전기 및 옥상 랙을 포함한 차량 액세서리 포트폴리오를 개발기술을 가지고있습니다.
리비안 회사의 서비스에는 디지털 방식의 금융, 텔레매틱스 기반 보험, 사전 예방적 차량 멤버십 및 소프트웨어 서비스, 충전 솔루션, 데이터 기반 차량 재판매 프로그램이 포함되며, 또한 이 회사는 중앙 집중식 차량 관리 구독 플랫폼인 FleetOS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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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정보
거래소 : 나스닥
통화 : 달러
상장일 : 2021년11월10일
상장주식수 939.335.010주
시가총액 17조2270억원 (2023년5월10일기준)
주요 주주구성
Amazon.com Inc 158,363,834 비중 17.00% , 아마존이 만든 전기차기업이기때문에, 아마존지분율이 가장 높은 기업입니다, 향후 많은 회사로부터 지분투자를 더 받을 수 있는데 아마존보다 더 증가할것같지는 않습니다 상장한지 별로안되었지만, 시가총액이 매우높은데 그 이유가 아마존이 투자개발을 적극적으로 하고있기때문에 성공하지않을 수가없다라는 평가를 받고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저금리시대에는 부담없이 금방 성공기로로 갈 수 있었겠지만, 고금리시대에는 수익창출이 없는기업은 공매도가 증가함에따라 주가평가가 계속 좋지않을 가능성이 높으니 투자시에 주의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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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설명
아마존은 특이하게 일론머스크가하는 사업에는 똑같이 다 뛰어드는 특성을 가지고있습니다 그만큼 미래지향적기술을 테슬라가 잘 찾는다고 판단한것인지, 방향성을 계속해서 최대한 맞춰가려는 경영방식이 보입니다 물론 제프베조스가 회사에서 어느정도 물러나면서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인 틀은 계속해서 따라가려고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기차는 베터리기술만 확보하면, 부품이 엄청 적어지고 관리하기가 쉬워지기때문에 앞으로도 많은회사들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을만큼 쉬운사업군으로 점점변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투입해야하는 비용이크고 인프라가 부족한면이 있지만, 전 세계가 앞으로 모두 전기차로 간다고하면 향후 설계와 생산 조립이 단순해지기때문에 이 시장은 많은참여자들과 경쟁해야하는 분야입니다
단순히 전기차를 만드는것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성능과 디자인 그리고 자율주행기술이 꼭 있어야지만 독과점력을 유지할 수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면에서 리비안도 적극적인 연구개발중이며 계속해서 조금씩 차량생산을 하겠다고 하고있으니 어느정도 아마존의 기업경영방식을 믿는분들은 장기투자해보시는것도 나쁘지않아 보입니다.
2023년 Rivian 1분기 실적
리비안은 이번에 1분기 실적발표를 하였습니다 아직은... 연구개발을 하는기업이다 보니 적자상태이죠 1년전 16억 달러대비 13억5천만달러 손실을 지금은 기록했습니다 그나마 주당 손실은 1.77에서 1.45로 줄었습니다 매출은 9500만달러에서 6억6100만달러로 급증했는데, 어떻게든 사업을 성공시키려고하고 성과를 얻어내려는 모습이 보여지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인 관심을 주고있긴합니다 하지만 고금리 시대에서는 판매실적 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고 수익성확보가 어렵기때문에 주가가 올라갈떄까지는 아직 시간이 필요해보입니다 (이미 많이 올라와있는 상태이기도하구요)
리비안이 발표한 1분기실적에서 그나마 좋게생각할 수 있는부분은, 2억8300만 달러의 자본지출인데, 전년대비 32%감소한 수치입니다, 대다수 종목들이 경기침체속에서 비용관리를 똑바로 못하는데 리비안은 매출증대와 비용관리까지 잘 통제하고있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확실히 대기업들은 이런 기본적인 부분에서 굉장히 철저히 관리하다보니, 신뢰를 받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ㅁRivian Automotive는 올해 첫 3개월 동안 13억 5천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지만 이는 작년 같은 기간 회사가 손실한 것보다 적은 금액을 발표했습니다, 이 회사재무제표중에 가장 눈에크게 보여지는 사안이 아닐까 싶습니다.
ㅁRivian은 1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올해 50,000대의 차량을 생산할 계획이며 2024년 말까지 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고있으며, 실제 많은 기관투자자나 자산운용사도 리비안이 빠른성공궤도에 오를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ㅁ리비안은 분기 순손실이 13억5000만 달러에 달한다고 보고했는데, 이는 1년 전 같은 기간의 거의 16억 달러 손실보다 감소한것으로 엄청난 수치변화입니다. 단기간내 이렇게 낮추기란 굉장히 어려운데, 리비안은 하나하나 이뤄내고있네요
ㅁ회사는 주주들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우리는 생산을 늘리고 비용을 낮추고 고객 제안을 개선하도록 설계된 핵심 기술을 구현하는 데 계속 집중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 (그만큼 비용관리에 엄청난 노력을보이는데... 아마존에서도 그랬었죠)
ㅁ리비안 회사는 1분기 동안 약9,400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약8000대의 차량을 인도밝힘 (천천히 수익성증가하네요)
ㅁ2023년 하반기에 새로운 엔지니어링설계를 통해서 핵심기술을 도입함과 동시에 추가적인 비용절감을 할것이라고 합니다.
ㅁ이 회사는 올해 배터리로 구동되는 트럭, SUV 및 배달용 밴 50,000대를 생산할 계획이며 이자, 세금, 감가상각 및 할부 상환 전 조정 손실이 4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ㅁ3월에는 15억 달러 상당의 전환사채를 발행하여 대차대조표를 강화했습니다.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은 12월의 116억 달러에서 감소한 112억 달러로 분기를 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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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Rivian은 자체 Enduro 파워트레인의 생산 증가로 하반기에 부품 공급 문제를 상쇄하여 연간 생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ㅁ리비안의 R1T 픽업트럭은 $73,000부터, R1S SUV는 $78,000부터 시작
ㅁ1분기 말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은 112억4000만 달러로 직전 3개월의 115억7000만 달러보다 증가
ㅁRivian은 2022년 말 121억 달러에서 2023년 3월 31일 현재 118억 달러의 현금으로 분기를 마침
ㅁ2월 1일 회사는 현금 절약을 위해 인력의 6%인 약 900명을 감축하겠다고 발표
ㅁ올해 회사의 50,000대 차량 목표는 2022년 목표의 약 두 배이며 2023년 총 자본 지출은 약 20억 달러예상
Riv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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