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뉴스

<마이너스 GDP 성장에도 불구하고 2022년 초 미국이 경기 침체에 빠지지 않았을 가능성>

반응형

<마이너스 GDP 성장에도 불구하고 2022년 초 미국이 경기 침체에 빠지지 않았을 가능성>

통상 2분기 연속 GDP 역성장은 경기 침체로 정의(미 GDP 1Q -1.6%, 2Q -0.9%) 그러나 고용지표는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지지 않았다는 방증. 2분기 연속 역성장이 공식적인 침체를 의미하지는 않는데, NBER 경기 순환 위원회는 경기 침체를 "경제 전반에 걸쳐 몇 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제 활동의 상당한 감소"로 정의하는데, 주기의 고점, 저점 결정에는 몇 달 또는 몇 년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음

개별 경기 침체 지표 조사

NBER 위원회의 지표에는 실질 가처분소득, 비농업부문 고용, 노동 통계국 가구 조사에서 측정한 고용, 실질 개인 소비 지출, 도소매 판매 등이 포함. 2022년의 비농업고용, 산업생산은 이전의 경기침체 사이클 대비 아웃퍼폼. 가계 서베이 고용, 제조 및 판매, 실질 소비, 실질 가처분소득 역시 마찬가지로 평균 경기 침체 경로 상회

경기 침체 지표 종합 지수

댈러스 연은은 컨퍼런스보드 지수에 포함된 4개 동행지표(비농업부문 고용, 가처분소득, 산업생산, 제조 및 판매)에 가계 서베이 고용, 실질 소비를 추가해 종합지수를 산출. 6개 지표의 가중평균 성장률(고용 및 소득과 같은 보다 안정적인 지표에 보다 큰 비중)을 구했을 때, 1959년 이후 모든 경기 침체 정점에서 하락한 반면 2021년 12월부터 2022년 5월까지 꾸준히 상승했으며 5월부터 6월까지 변동이 없었음. 댈러스 연은 추산 지수의 평균 경기 침체 경로와 2022년 6개월 경로 사이의 뚜렷한 대조는 2개분기 연속 GDP 감소에도 불구하고 경기 침체 가능성을 불식. 이 대조는 고용시장 지표에 대한 가중치가 높을수록 더욱 극명해질 것

낮은 실업률도 경기 침체에 대한 반론

NBER 위원회에서 고려하는 지표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실업률은 2022년 상반기까지 고용 시장의 강세를 나타내는 지표. 2021년 12월 3.9%에서 2022년 3월 3.6%로 감소했으며 6월까지 안정적으로 유지. 여섯 번째 달까지 모든 경기 침체로 인해 실업률은 최소 0.3% 증가. 실업률 증가는 일반적인 경기 침체 개념에 보다 잘 부합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기사해석

미국은 마이너스 GDP 성장에도 불구하고 2022년 초에 경기 침체에 빠지지 않았을 가능성

타일러 앳킨슨, 빅터 웨이, 저우 샤오칭

2022년 8월 2일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졌습니까?

경기 침체는 종종 2분기 연속 경제 위축으로 정의되며 실질 GDP가 감소합니다. 국가의 GDP는 2022년 1분기에 연간 기준으로 1.6% 하락했으며 2분기에는 0.9%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대부분의 지표, 특히 노동 시장을 측정하는 지표가 미국 경제가 1분기에 침체에 빠지지 않았다는 강력한 증거를 제공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GDP 감소의 2/4는 공식적으로 경기 침체를 정의하지 않는 경험 법칙입니다. 미국 경기 순환을 인증하고 날짜를 지정하는 NBER(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경기 순환 데이트 위원회(Business-Cycle Dating Committee)는 경기 침체를 "경제 전반에 걸쳐 몇 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제 활동의 상당한 감소"로 정의합니다. 위원회는 경제 활동의 최고점과 이후 최저점을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월별 지표를 사용했습니다. 이후의 침체기의 정점에서 바닥까지의 기간을 경기 침체라고 합니다.

.이러한 지표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고정된 규칙은 없으며 위원회에서 경기 주기의 최고점 또는 최저점을 결정하는 데 몇 달 또는 몇 년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졌는지 여부를 답하기 위해 우리의 분석은 2022년 NBER 위원회에서 인용한 지표의 움직임을 이전의 침체기와 비교합니다.

개별 경기 침체 지표 조사

.현재까지 NBER 위원회의 지표에는 실질(인플레이션 조정) 개인 소득에서 이전, 비농업 급여 고용, 노동 통계국 가구 조사에서 측정한 고용, 실질 개인 소비 지출, 도소매 판매가 포함됩니다가격 변동 및 산업 생산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차트 1의 회색 선은 각 이전 경기 주기의 정점(0개월 = 100개월)에 대한 비농업 고용 및 산업 생산의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모든 이전 주기의 평균은 검은색 선입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는 그 원인과 규모, 시기가 극히 이례적이어서 제외했다. 빨간색 선은 2021년 12월 수준에 대한 2021년 6월과 2022년 6월 사이의 지표 이동입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전체 경제의 고용과 산업 부문의 생산량은 유사한 지점에서 이전의 모든 경기 침체 중에 발생한 것보다 훨씬 더 나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도표 2는 대체 고용 출처(기업이 아닌 가계 조사)와 제조 및 무역 판매에 대해 이 연습을 반복합니다.


.2022년의 이러한 지표(빨간색 선)는 차트 1의 지표만큼 회색 경기 침체 선 위에 크게 있지는 않지만, 그 경로는 분포의 상단에 머물렀고 해당 평균 경기 침체 경로보다 현저히 높았습니다. 이러한 지표는 또한 차트 1의 지표보다 변동성이 더 크며 더 넓은 범위의 경기 침체 결과가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차트 3은 이전을 제외한 실질 소비 및 실질 개인 소득에 대해 차트 2와 유사한 패턴을 보여줍니다.

경기 침체 지표의 종합 지수

NBER 위원회에서 검토한 지표를 시각적으로 요약하기 위해 경기 침체 지표의 복합 지수를 구성합니다. .우리는 Conference Board의 일치 지표의 복합 지수와 유사한 방법론을 사용하지만 Conference Board 지수에 포함된 4개 지표에 가구 설문조사 고용 및 실질 소비를 추가합니다.

우리 지수의 성장률은 6개 지표의 가중 평균이며 가중치는 주어진 지표의 월별 성장률의 표준편차에 반비례합니다. .이는 고용 및 소득과 같은 보다 안정적인 지표를 강조하고 제조 및 도소매 판매와 같은 변동성이 큰 구성 요소를 축소합니다.

.1959년에 시작된 우리 지수는 모든 이전 경기 침체의 정점에서 하락했습니다. 이에 비해 지수는 2021년 12월부터 2022년 5월까지 꾸준히 상승했으며 5월부터 6월까지 변동이 없었습니다(차트 4).

차트 5, 패널 A는 이전 경기 침체와 2022년에 우리 지수의 경로를 보여줍니다. 모든 이전 경기 침체의 정점에서 두 달 만에 100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여섯 번째 달까지 평균 경기 침체의 값은 98.7이었습니다. 이에 비해 2022년 6개월 후 6월 지수는 101.0으로 일반적인 경기 침체기의 경로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지수의 평균 경기 침체 경로와 2022년의 6개월 경로 사이의 뚜렷한 대조는 2022년 상반기에 2분기 연속 GDP 하락에도 불구하고 2022년 1분기에 경기 침체가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없음을 시사합니다노동 시장 지표에 더 높은 가중치를 부여한다면 이러한 대조는 훨씬 더 극명해질 것입니다.

.고용 수로 측정한 미국 노동 시장은 지난 경기 침체와 비교하여 2022년에 특히 강하게 유지되었으며 다양한 지표는 올해 상반기까지 노동 시장의 긴축이 지속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낮은 실업률도 경기 침체에 대한 반론

NBER 위원회에서 고려하는 지표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실업률은 2022년 상반기까지 노동 시장의 강세를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합니다(차트 5, 패널 B). .2021년 12월 3.9%에서 2022년 3월 3.6%로 감소했으며 6월까지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6개월이 되자 모든 경기 침체로 인해 실업률이 0.3% 이상 증가했습니다.

실업의 증가는 또한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는 개념적으로 더 잘 일치할 수 있습니다. 즉, 경제 활동의 감소보다는 여유가 증가하거나 자원 활용도가 낮습니다. 인구 고령화와 생산성 향상 둔화로 인해 GDP 성장률이 둔화되는 추세에 따라 실업률이 증가하지 않고 GDP 성장률이 마이너스가 되는 기간이 더 자주 있을 수 있으므로 과거보다 여유 증가와 활동 감소 사이의 구분이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dallasfed.org/research/economics/2022/0802#top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