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의 예기치 않은 사망으로 이란이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신정일치(벨라야티-에 파기·이슬람 성직자 통치론) 체재인 이란의 통치 구조상 대통령은 직선제로 선출되긴 하지만 권력의 정점인 최고지도자의 '통제'를 받는 터라 일반적인 대통령제 국가에 비해 권한이 크지는 않다. 행정부 수반의 최대 권한인 군 통수권도 최고지도자에게 부여된다.
따라서 대통령으로서의 그의 유고는 이란 체제와 국정 운영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란은 '신의 대리인' 격인 최고지도자의 1인 통치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란 대통령은 보수파와 개혁파가 8년(4년씩 연임)마다 번갈아 당선되곤 했지만, 이란 체제는 견고하게 유지됐다.
라이시의 급사가 파장을 일으키는 이유는 그가 차기 최고지도자로 유력하게 거론되던 인물이어서다.
그를 제외한 후보군이 거론되고는 있지만 이란의 최고지도자는 종교적 존경과 신학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할 뿐 아니라 중동의 '대국' 이란을 움직이는 실권자인 만큼 현실 정치 경험과 국민적 인지도가 중요하다.
1979년 이슬람 혁명 이후 최고지도자는 2명뿐이었다. 1대 아야톨라 루홀라 호메이니는 혁명의 지도자로서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고 2대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는 호메이니의 최고지도자 재임 중 8년(1981∼1989년)간 대통령을 역임했다.
라이시 역시 이들 최고지도자의 '엘리트 코스'를 착착 밟아가던 차였다.
라이시 외에는 국민적 인지도와 현실 정치 경력, 장악력을 지닌 경쟁자가 마땅치 않았다.
그의 급작스러운 사망으로 이란 체제의 안정성과 최고지도자의 승계 구도가 크게 흔들리게 됐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이란 체제는 그렇지 않아도 누적된 내부 불만에 도전받고 있었다.
이란은 반정부 시위와 사상 최저치까지 폭락한 자국 통화 가치, 기후 변화로 인한 물 부족 심화 등으로 위기를 겪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미국의 제재와 관료들의 부패 등으로 경제 상황이 날로 악화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은 몇 년째 30%를 넘나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2022년 이른바 '히잡 시위'가 정부의 강경 진압에도 전국적으로 장기간 확산한 것은 이런 응축된 불만과 불안이 터져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란 정부에 대한 불신은 지난 3월 의회 선거의 사상 최저 전국 투표율(41%)로 드러났다.
한국 외국어대학교 페르시아어·이란학과 김혁 교수는 "2009년 대통령 부정선거 시위, 2019년 민생고 반정부 시위, 2022년 히잡 시위를 거치며 체제에 저항하는 층위가 확대하는 상황에서 이번 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향후 이란 체제를 위협하는 도화선이 될지 주목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4697561
이스라엘은 20일(현지시각)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의 헬기 추락사와 관련해 자신들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익명을 요구한 이스라엘 당국자는 로이터 통신에 "우리가 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고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이 전했다.
이스라엘의 공식 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라이시 대통령과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안 외무장관 등은 전날 북서부 아제르바이잔 국경 지역 댐 준공식에 참석한 뒤 돌아오다 헬기 추락 사고를 당했고, 반나절 넘어 탑승자 9명 모두 숨진 채 발견됐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산악 지형이었던 데다 안개와 낮은 기온 등 악천후 때문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각에선 기체 결함 가능성을 제기한다. 서방의 제재로 부품 수급에 차질을 빚어 유지 보수에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란 설명이다.
만약 이번 사고에 이스라엘이 관여했다면 5차 중동전쟁으로 비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란과 이스라엘은 중동의 양대 축으로 수십년 동안 '그림자 전쟁'을 벌여왔다. 이란은 레바논 헤즈볼라와 예멘 후티반군, 팔레스타인 하마스 등 이른바 '저항의 축'을 지원해왔다.
이란과 이스라엘은 지난달 서로의 영토를 직접 타격해 긴장이 높아진 바 있다. 다만 전면적인 전쟁까지 가지 않도록 '제한적'이고 '계산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평가됐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2556346
● 정치범 처형 주도 ‘테헤란의 도살자’
1960년 시아파 성지 마슈하드에서 태어난 라이시 대통령은 10대 시절 하메네이로부터 신학을 배웠다.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했고 1979년 이슬람혁명에도 참여했다. 혁명이 성공한 뒤 검사로 활동했던 그는 1988년에 정치범 5000여 명의 사형 집행을 주도해 ‘테헤란의 도살자’란 별명이 붙었다. 1980년대 이란-이라크 전쟁 당시 친이라크 성향을 보였다는 죄목이었다. 2019년 미국은 이를 근거로 라이시 대통령을 제재 명단에 올렸다.
2017년 대선부터 대권에 도전했지만 당시엔 서방에 유화적인 하산 로하니 전 대통령에게 패했다. 이후 2021년 대선에서 권좌에 올랐다. 이후 대외적으로는 로하니 정권의 친서방 정책을 모두 폐기하고, 내부적으로는 신정일치 노선에 반대하는 세력을 잔혹하게 탄압했다.
라이시 대통령은 특히 2022년 히잡 의문사로 반정부 시위가 발생했을 때 앞장서서 관련자들을 탄압했다. 현 정부에 대한 불신은 올 3월 총선 투표율이 역대 최저치인 41%를 기록하며 여실히 드러났다. 이 때문에 그의 사망이 이란 국민들의 불만을 수면 위로 불거지게 하는 계기가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미 CNN 방송은 “라이시는 손에 피를 많이 묻혀 많은 이란 국민들은 (그의 사망에) 눈물을 흘리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 “악천후-헬기 노후 등이 추락 원인인 듯”
이란 정부는 라이시 대통령의 사망이 확인된 뒤 20∼24일을 국가 애도 기간으로 선포했다. 하지만 그의 사망 원인은 19일 기준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되진 않았다.
국영 IRNA통신 등에 따르면 그가 탔던 헬기는 이날 수도 테헤란에서 약 600km 떨어진 북서부 동아제르바이잔주(州) 디즈마르 산악 지대에 추락했다. 이란과 아제르바이잔이 공동으로 건설한 아제르바이잔 내 기즈갈라시댐 준공식에 참석한 뒤 귀국하던 길이었다.
라이시 대통령을 비롯한 이란 정부 요인들은 헬기 3대에 나눠 타고 있었는데, 그를 태운 헬기만 추락했다. 해당 헬기에는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안 외교장관과 말레크 라마티 동아제르바이잔 주지사, 조종사, 경호원, 보안책임자 등 9명이 탑승했다.
현지 언론은 사고 당시 거센 비와 짙은 안개 등 악천후를 사고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나머지 2대의 탑승자들도 “탑승 당시 시야 확보가 쉽지 않았다”고 전했다. 사고를 당한 헬기는 미국산 ‘벨 212’ 기종이다. 1968년 첫 비행을 했고 이란엔 1976년경 도입됐다. 수십 년이나 된 낡은 헬기인 데다 오랜 경제 제재로 제대로 된 정비가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0/0003565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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