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 유통/의류 유정현]
요즘 운동화 시장 회복에 수혜 기업인 백산이 호실적과 주주 친화정책으로 주가가 좋습니다. 컨콜 내용 보내드리니 참고해주세요
★ 백산 컨퍼런스 콜 정리 (24.06.20)
▶️ Q&A
1. 현재 주요 고객사 내 경쟁 구도가 어떤 상황인지
- 신발 매출 100이라고 하면 나이키 47%, 아디다스 35%, 나머지는 리복, 아식스, 퓨마, 뉴발란스, 라코스테 등 같은 브랜드
- 2018년에는 아디다스 비중이 더 높았음. 다만 나이키 2018년도 기점으로 비중이 높아졌는데, 기존 퍼포먼스를 좋게 평가받았던 것도 있고 해당 시점에 나이키가 합성피혁 벤더를 줄이면서 하위 업체 물량을 상위 업체에게 이관시키는 정책을 시행했고, 그때 수혜 받으면서 비중이 커지기 시작
- 추가적으로 San Fang이 중대한 대응 실수를 몇 번 한 것으로 알고 있음. (클레임, 대응 문제)
- 현재는 나이키 내 점유율 42% San Fang이 37% 수준, 이건 나이키가 내부적으로 올해 이야기해준 것이며 올해가 글로벌 넘버원으로 바뀌는 구간
- 아디다스는 원래 점유율 높았던 상황이라, 시장 구성 비중 높았던 나이키 점유율 1위로 올라서며 글로벌 1위 기업 될 것
2. 나이키와 같은 경우 24년 매출 가이던스 +1% 제시했는데 상반기 상황 어떤지?
- 가이던스 4~6%에서 1%로 하향 조정했다고 들었는데, 저희 입장에서는 상황이 그리 나쁘지 않음. 나이키 작년 소비 많이 꺾여 상황 좋지 않았어도, 저희 기준 줄지 않았고 최근 오더는 22년도 수준보다 더 괜찮은 상황
- 아디다스와 같은 경우 꺾임이 너무 확실해서 기저효과 때문에 크게 성장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20년도 수준으로 다시 회복하는 상황임
3. 보통 매출액 기준 성수기가 어느 분기이며, 매출액 규모 순서는 통상적으로 어떠한지?
- 보통 1,3분기가 성수기이고 둘이 매출이 비슷함
- 1분기 3분기 >> 4분기 >> 2분기 순서
- 2분기가 비수기이기도 한데,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휴일이 많아 조업일수가 적은 영향도 있음
4. 폴리우레탄 가격은 글로벌 Commodity 흐름과 비슷한 지?
- 이번 분기까지는 별다른 이슈 없었고 비슷하게 흘러감
5. 최신물산 최근 상황 업데이트
- 최신물산 회사 사이즈 키우고자 인수를 했음. 초기 목표는 나이키, 아디다스 어패럴까지 진출하겠다는 게 목표. 그러나 최신물산이 여성용 니트만 하는 업체라 브랜드 옷까지 맡기에는 능력이 부족했음.
- 이후 코로나 터지면서, 상황이 안 좋아져 구조조정 진행함. 공장 6개를 3개로 줄이고 근무 인력도 절반으로 줄였음. (인도네시아 2곳, 베트남 1곳)
- 22년도부터 턴어라운드 했는데 해당 시기에는 구조조정 대손충당금 환입이 50억 정도 발생해서, 좀 높게 나옴
- 실제 적정 마진은 매출액 1,000억 ~ 1,100억 규모 나올 시에 영업이익 50억 정도 나옴.
- 23년도에는 매출액 820억, 영업이익 8억 나온 상황
- 올해 1분기에는 매출액 216억원에 영업이익 15억 나온 상황, 이젠 자생할 수 있는 구조이며 흑자 계속 유지할 것
- 앞으로 어떻게 할지는 지켜봐야 하지만 혹시나 좋은 기회가 있다면 고려해볼 것
6. 최신물산 인수 금액
- 2018년에 510억원에 인수했는데 이후 유증으로 100억 더 넣음
7. 최신물산 영업이익률 4~5%로 보면 되는 지
- 정상적인 구조일 때, 4~5% 수준.
- 올해 1분기 매출, 작년 1분기보다 적었는데, 이익률 높은 탈봇의 비중 높아져서 좀 더 좋게 나옴. 그 외에 일회성 이슈는 없었음.
8. 최신물산의 주요 고객사
- 탈봇, 메이시스, 인텔레, 익스프리스, Kasper 순서
9. 전자제품 및 자동차 부문 소개 부탁
1) 전자제품 케이스
- 매출액 규모가 전체 매출에 1~2% 애플 아이패드 정품 케이스 가죽 및 에어팟 맥스 헤드셋, 가죽 부품으로 들어 감.
- 매출이 100억도 안 됨. 중국 공장에서 생산 중
2) 자동차
- 현재 현대, 기아 향으로 매출 비중이 99% 나가고 있고, 대응 차종은 30개 정도이며 연간 매출은 650억원 ~ 700억원 규모
- 현재 제시하는 마진은 5~7% 수준으로 신발에 비해 박한 편이나, 대응 차종 믹스와 매출 규모에 따라 좀 더 좋아질 수 있음.
10. 국내 공장들 설명 부탁 (국내 - 시흥, 부산 공장)
- 시흥 : 차량 100% 담당
- 부산 : 스웨이드 제품만 생산하는 공장, 2016년 전까지 전량 부산에서 생산하다 베트남쪽으로 서서히 이관하면서 베트남 비중 높아지는 추세, 장기적 목표는 해외쪽에 모두 이관하는 것
11. 인도네시아 공장 CAPA 증설 상황
- 인도네시아에 증설한 이유는 과거 베트남 락다운 이후 많은 업체 베트남에서 엑시트하는 추세라, 인도네시아에 짓는 중
- 증설 원인은 차량, 신발 오더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
- 신발은 시장도 좋아지고 점유율도 올라오고 있는 상황
- 차량 내장재는 현재 현대-기아 물량으로 650억 ~ 700억 나오지만, 내년부터 최신 기종 4~5종 확정된 게 있어서 기종 시흥 CAPA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 차량 제품 원단이 더 두껍고 표면처리에 있어서 다른 기타 공정이 추가되기는 하지만, 거의 공정 자체는 비슷함. 가죽은 다 똑같으니까
- 차량 쪽 테슬라, 스텔란티스, 루시드랑 이야기하는 중이라서 CAPA 미리 늘리는 것도 있음.
- 다만 앞으로 출시할 차종 선행 개발이기 때문에 오더 확정까지는 아직 2~3년 더 걸릴 것으로 보고 있음
- 총 CAPA는 450억 ~ 500억 규모, 2만평 대지 확보해서 공장 만들고 있는 중이며 올해 공사 마무리해서 내년 1월부터 생산 시작할 것
- 1차 인프라 투자는 다 해둘 것이고, 연간 500억 규모 사이즈 미리 만들고 추후에 오더가 더 들어오는 상황 봐서 2차 투자 들어갈 것
- 공장 완공되면, 인도네시아 법인 매출이 현재 870억에서 지금 2배가량 늘어날 것
12. 주주친화정책 지침 있는지?
- 현재 주식 수 2,200만주 정도 있는데 2,000만주 될 때까지 추가적으로 꾸준히 소각하겠다고 하심
- 최근 30만주 나왔으니 아직 170만주가 남은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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