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merican Stock Story[2024]

생산자물가(PPI)는 전월 대비 0.2% 상승하며 시장 예상치(0.1%)를 웃돌았습니다.

반응형



박제영님 시장리뷰 ㅣ 2024. 09. 13. 5분 미국 마감

#기술주 #PPI #신규실업수당 #어도비 #ECB

NASDAQ 17,569(+1.00%)
미국채 10년 금리 3.676%(+0.60%)
달러인덱스 101.230p(-0.48%) NDF 1,336원(-2원)

8월 생산자 물가가 예상치를 상회하였고 신규실업수당 청구 건수 역시 예상치를 상회하였으나 경기에 대한 우려 보다는 기술주의 반등 영향이 주가를 끌어 올렸습니다. ECB는 기준 금리를 25bp 하향 조정했습니다. 다음주 FOMC에서 미국의 금리 결정이 있을 예정인데 25bp 인하가 기정사실화 되어가고 있지만 이견이 나오면서 금리는 부진한 지표에도 큰 변동은 없었습니다.

8월 생산자물가(PPI)는 전월 대비 0.2% 상승하며 시장 예상치(0.1%)를 웃돌았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1.7% 상승하며 올해 2월 이후 처음으로 2%대 아래로 내려 오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는 없었습니다. 상품물가는 유지된 가운데 서비스 물가가 여전히 높았습니다.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가 23만명으로 집계되 시장 예상치 22.7만 명을 웃돌았습니다. 예상치를 소폭 웃돌면서 시장에 영향을 주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물가는 높게, 고용은 낮게 나오면서 스테그플레이션 우려를 낳을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주시해야 합니다.

부진한 지표에도 불구하고 기술주들이 선방하면서 나스닥 지수는 상승 마감했습니다. 기술주 전반의 강세에 특별한 이유는 없었습니다. 사실 하락할 때도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하락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앞으로 실적과 경제 전망에 대한 불안감이 매도를 불렀고 시장이 안정 되고 나니 대기 매수가 유입되면서 상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징주로는 어도비가 장 마감후 실적을 발표 했습니다. 양호한 실적을 발표하고 가이던스 부진으로 10% 급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형적인 패턴입니다. 지금 좋은건 알겠는데 앞으로도 좋아질 수 있느냐 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어도비도 AI 관련주 였는데 최근 조정 국면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다 실적 발표 이후 셀온이 나오는 것이라 생각 됩니다.

ECB는 기준금리를 3.75%에서 3.5%로 25bp 인하 했습니다. 6월 이후 두번째 금리 인하 입니다.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0.9에서 0.8%로 하향 조정 했습니다. 하지만 향후 추가적인 인하에 대한 메세지는 없었습니다. 데이터에 의해 판단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금리와 관련해 미국에서도 중요한 뉴스가 있었습니다. 블랙아웃 기간에 자주 등장하는 월스트리트 저널의 닉 티미라오스 기자가 파월 연준 의장의 선임 자문역을 맡았던 존 파우스트의 발언을 소개했습니다. "우리가 선제적인 50bp를 정말 외쳐야 할 지점에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나는 50bp로 시작하는 쪽을 선호하고 연방공개시장위원회도 여전히 그럴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고 생각한다" 라고 말했습니다. 여전히 50bp 인하를 기대하는 채권 시장입니다. 페드와치 금리 선물 시장에서 50bp 인하 가능성이 15%에서 30%로 두배 뛰었습니다.

추석 연휴를 앞둔 마지막 거래일 입니다. 다행히 미국 증시가 양호하게 마감하면서 상승의 불씨를 이어갈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9월 동시 만기 이후 첫 거래일 입니다. 외국인의 수급 또한 개선 되길 기대해 봅니다.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320x100